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인증서 복사 이동 삭제

최근에는 인터넷 서비스에서 필요한 발급서류를 요청할 때, 대부분의 경우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로 인해 공인인증서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공인인증서를 어떻게 관리하고 저장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복사, 이동, 삭제, 그리고 최근의 인증서 트렌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 외에도 공인인증서 발급시 기본적으로 NPKI 라는 폴더안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되며 필요가 없는 경우 간단하게 공인인증서 삭제가 가능하며 최근에는 별도의 인증서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지 않고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인증서 자동갱신 및 갱신기간 1년 -> 3년으로 대폭 늘어간 금융인증서를 사용하느것이 더 편리합니다.

목록금융인증서공동인증서
발급 기간금융결제원여러 공인 인증 기관 (ex. 금융결제원, 코스콤, 한국정보인증)
유효 기간 (갱신 주기)3년 자동 갱신1년 수동 갱신
저장 방식클라우드 서버사용자 기기
(ex. PC, 스마트폰, USB 메모리, 외장하드 등등)
비밀번호 조합숫자 6자리영문, 숫자, 특수문자 혼합 10자리
PC 보안 프로그램 설치XO
타은행 /타기관 등록필요필요
PC ↔ 스마트폰 내보내기불필요필요
발급 수수료무료무료
사용처은행권, 일부 카드사, 보험사 & 정부·공공 기관 사용 가능은행권뿐만 아니라 대부분 기관, 금융 회사에서 사용 가능
공인인증서 및 금융인증서 차이

우선 컴퓨터에 저장한 공인인증서는 NPKI 폴더안에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농협 등 각종 은행 또는 삼성증권, 대우증권 등등 각종 은행의 인증서가 저장되며 그 외에도 인터넷 금융사이트 접속 및 보안프로그램도 함께 설치됩니다.

참고 : 은행 인터넷 보안프로그램 삭제 금융앱 한번에 제거 – 구라제거기

공인인증서 NPKI 란?

한국 정보보호 진흥원(KISA)을 통한 최상위 인증 기간의 공인인증서는 국내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업무 분야에서 사용자에게 제공되며, 그 중에서도 금융, 증권, 무역, 전자입찰 등 민간 분야의 서비스에 널리 활용됩니다. 이러한 공인인증서는 디지털 인증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KISA를 통한 공인인증서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원 확인 및 보안 강화: KISA가 발급하는 공인인증서는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인터넷 서비스나 업무에서 안전한 인증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 정보와 금융 거래 등 민감한 데이터의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2. 민간 분야 서비스에 활용: 이러한 공인인증서는 금융 업무, 전자입찰, 온라인 뱅킹, 세금 납부, 전자 서명 등 다양한 민간 분야의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신뢰성 있는 인증을 받아야 하므로, KISA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정부 기관인 Government Computer Center(GCC)를 통해 공무원에게 전달되는 GPKI라고 불리는 공인인증서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증서는 공공 분야에서 공무원들의 업무 인증과 안전한 데이터 교환을 위해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안전성과 보안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공인인증서의 역할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인인증서는 개인 정보 보호와 온라인 트랜잭션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민간과 공공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인인증서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컴퓨터에 저장한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를 확인하고 USB나 핸드폰 등에 저장을 통해 백업을 하거나 발급기간이 지난 경우 삭제가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확인

공인인증서의 저장위치는 각각 두 군대라고 할 수 있으며 핸드폰과 달리 윈도우 사용하는 경우 아래 2군대 있는 파일을 모두 삭제해야합니다.

  •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 NPKI
  • C:\Users\컴퓨터사이름\AppData\LocalLowC:\Users\lee2\AppData\LocalLow\NPKI

NPKI 폴더가 안 보인다면? 숨긴폴더 해제

각각의 위치경로로 이동하게 되면 NPKI라는 폴더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 폴더안에는 각각의 은행 및 금융권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각각의 폴더안에 있는 인증서가 보이지 않는다면 폴더옵션을 변경하느것으로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숨김 파일,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숨김 파일,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옵션 -> 보기항목에서 “숨김 파일,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하면 보이지 않던 공인인증서 저장위치에 폴더가 보입니다.

공인인증서 삭제 및 복사 이동

해당경로에 있는 인증서를 보안이 걱정된다면 공인인증서 삭제를 하거나 따로 USB등에 저장해서 보관하세요

그리고 이러한 인터넷보안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노출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윈도우10 사용자는 아래의 설정을 함께 해준느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사용자들은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게 관리하여 온라인 활동을 보호하고 관련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 공인인증서를 백업하고, 보안을 강화하며, 클라우드 저장소를 활용하는 등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더욱 안전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thought on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인증서 복사 이동 삭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