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기본프린터 설정 및 드라이브 설치


만약 여러분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프린터를 설치하고 인쇄물을 출력하는 과정이 매우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다양한 프린터 제조사의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원하는 프린터로 인쇄를 할 수 있으며, 윈도우10 기본 프린터 설정을 통해 프린터 관리를 더욱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모바일 출력 및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

만약 여러개의 프린터 드라이브가 설치되어 있지만 주로 사용하는 프린터가 정해져 있고 매번 사용할때마다 프린터 명을 지정해줘야 한다면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기본프린터 설정 통해 번거롭게 출력할때마다 프린터를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1. 시작 메뉴: 시작 메뉴를 열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2. 기기: “설정” 메뉴에서 “기기”를 클릭합니다.
  3. 프린터 및 스캐너: “기기” 메뉴에서 “프린터 및 스캐너”를 선택합니다.
  4. 기본 프린터 설정: 여기에서 현재 설치된 프린터 목록이 표시됩니다. 주로 사용하는 프린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기본 프린터로 설정”을 선택합니다.
HP오피스젯 프린터 네트워크 무선 와이파이 켜기
HP오피스젯 프린터 네트워크 무선 와이파이 켜기

해당 방법은 윈도우10 기준으로 진행되지만 윈도우8이나 윈도우7,윈도우2000등 모두 진행방법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며 핸드폰 와이파이 연결해서 인쇄를 하거나 IP주소를 통한 네트워크 프린터 연결 시 컴퓨터 끼리 네트워크 공유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참고 : HP 프린터 핸드폰 연결 모바일 출력 인쇄

윈도우11 폴더공유 네트워크 프린터 연결 설치 암호설정

프린터 드라이브 설치 및 기본프린터 설정

기본적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프린터 브랜드의 제품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다면 윈도우10 기본프린터 설정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1. 윈도우 (Windows)
    •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 또는 “설정”을 선택합니다.
    • “장치 및 프린터” 또는 “기기”를 클릭합니다.
    • 기본으로 사용할 프린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기본 프린터로 설정”을 선택합니다.
  2. 맥 (Mac)
    • “애플 메뉴”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합니다.
    • “프린터 및 스캐너”를 클릭합니다.
    • 기본으로 사용할 프린터를 선택하고 “기본 프린터로 설정”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기본프린터 설정 1
Windows Key + R
  1. 키보드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활성화합니다.
  2. 열기에서 Control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윈도우10 기본프린터 설정 3
윈도우10 제어판

제어판이 실행되면 보는것과 같이 아이콘이 몇개 뜨지 않는다면 우측 상단을 눌러 큰 아이콘 / 작은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기본프린터 설정 4

장치 및 프린터 선택합니다.

윈도우10 기본프린터 설정
윈도우10 기본프린터 설정

그럼 컴퓨터에 설치된 다양한 프린터와 스캐너등이 모두 표시되며 프린터 연결 및 설치가 안되는 경우 아래 프린터 오류를 참고하세요

참고 : 네트워크 프린터 연결 안될때 오류해결 “캐논,삼성,HP”

여기서 기본 프린터로 사용할 목록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기본 프린터 설정 확인
기본 프린터 설정 확인

이 프린터를 기본 프린터로 설정1하면 Winodws에서 기본 프린터 관리를 중지합니다.라고 표시됩니다.

확인을 눌러주면 선택된 프린터로서 기본프린터 설정됩니다.

이 후 인쇄물을 출력할때 Ctrl + P 를 누르면 해당 프린터로 기본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프린터 드라이버 삭제 및 네트워크 공유방법

기본 프린터 설정을 변경할 때, 설치된 프린터 목록에서 원하는 프린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설정은 사용자별로 구성되므로 각 사용자마다 다른 기본 프린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프린터 설정을 통해 원하는 프린터로 더 쉽게 인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인쇄 작업을 위해 매번 프린터를 선택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쇄는 CMYK 모니터는 RGB 컬러로 작업하느것이 좋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참고 : 프린터 출력 CMYK RGB 정의 및 포토샵 모드 변경방법

  1. 기본 프린터 설정은 컴퓨터에서 인쇄 작업을 수행할 때 기본적으로 어떤 프린터를 사용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설정입니다. 이 설정을 통해 컴퓨터는 여러 대의 프린터 중에서 어떤 프린터를 기본적으로 사용할지를 알고 있으며, 사용자가 별도로 프린터를 선택하지 않으면 기본 프린터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기본 프린터 설정을 변경하면 컴퓨터에서 인쇄 작업을 할 때마다 프린터를 수동으로 선택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편리합니다. 특히 여러 대의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기본 프린터 설정이 유용합니다. ↩︎

4 thoughts on “윈도우10 기본프린터 설정 및 드라이브 설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