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 3가지 종류 및 설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프로필로서 개인프로필 및 공용프로필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각각의 프로필성격에 맞게 변경해주느것이 사용성에 좋습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하는 방법으로 개인프로필, 공용프로필, 도메인프로필에 대한 각각의 특징으로 차이점을 알아보겟습니다.

참고 : 공유기 와이파이 이름변경 및 암호설정

네트워크 프로필 종류 및 특징

네트워크 종류특징
개인 네트워크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네트워크만을 위한 것입니다. 
이 프로필은 홈 네트워크와 현장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에서 일반적이며 이 네트워크 프로필의 주요기능은 사용자가 나중에 리소스 공유를 위해 활성화할 수 있는 네트워크 검색을 비활성화된 상태로 두는 것입니다. 
공용 네트워크공용 네트워크에 자주 연결하는 사용자에게 이상적입니다.
공용 프로필은 네트워크 검색과 리소스 공유(파일 또는 인쇄 공유)를 비활성화하여 사용자 데이터와 컴퓨터를 보호합니다. 
도메인 네트워크네트워크 어댑터가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도메인 컨트롤러를 식별하고 사용자가 해당 도메인에 로그인할 수 있는 경우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도메인 프로필 중에 설정한 규칙은 일반적으로 다른 네트워크 프로필에서 설정한 구성을 재정의하며 도메인 네트워크 프로필은 리소스 공유를 위해 도메인 그룹에만 권한을 부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MS 윈도우 제공하는 네트워크 프로필 설정을 통해 사용자는 다른 파일 전송 및 보안 설정으로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프로필에 대한 기본 설정은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사용자가 네트워크에서 작업할 계획을 기반이며 네트워크가 호텔 및 쇼핑몰의 공용 Wi-Fi와 같이 사용자의 신뢰에 합당하지 않은 경우 공용 프로필로 설정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컴퓨터 네트워크 사용 시 가정 또는 사무실 기반인 경우 리소스 공유에 더 적합한 개인 프로필이 권장합니다.

참고 : 윈도우10 공유기 네트워크 이름 변경방법 – SSID 프로필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노트북 및 데스크탑 PC등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처음 연결하려고 하면 Windows에서 선호하는 네트워크 프로필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나중에 언제든지 프로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이더넷 네트워크 설정 – 개인 공용변경

윈도우 네트워크 프로필을 변경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윈도우10 기준 윈도우 설정의 네트워크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1

윈도우11 하단 검색창에 네트워크 상태를 들어갑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2

네트워크 상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3

네트워크 프로필 유형 에서 원하는 네트워크 유형을 선택해서 개인네트워크 및 공용네트워크 선택해서 변경합니다.

윈도우파워쉘 프로필변경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4

윈도우파워쉘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주면 CMDLET 통해 컴퓨터 네트워크 활성화 및 연결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5

네트워크 프로필 정보는 네트워크 범주 필드 확인하고 네트워크 이름을 기입한 뒤 아래 네트워크 프로파일 변경하고자 하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et-NetConnectionProfile -Name "NetworkName" -NetworkCategory <Private or Public>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6

이때 네트워크 이름을 입력 하고 네트워크 범주를 개인 또는 공용으로 변경하며 이 단계에서 CMDLET 사용해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된것을 다시한번 확인합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이름 변경 및 프로필 설정

Windows의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사용자가 시스템 구성에서 루트 수준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트워크프로필의 옵션에 오류가 있다면 레지스트리 키를 수정하여 네트워크 프로필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때 기존의 레지스트리 백업하느것이 중요합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8

Windows 키 + R을 눌러 실행을 엽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9

regedit 입력 후  Enter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 상태에서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NetworkList\Profiles

네트워크 프로필을 변경하려는 네트워크의 하위 키를 클릭합니다. ProfileName 항목을 통해 네트워크 이름을 확인하고 네트워크이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10 1

다음 Category 라는 DWORD 항목을 수정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에 대해 설정하려는 프로필에 따라 값 데이터 필드에 이 값을 입력합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11
  • 공용 네트워크 프로필의 경우: 0
  • 개인 네트워크 프로필의 경우: 1
  • 도메인 네트워크 프로필의 경우: 2 

원하는 프로필 변경 후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윈도우 프로 – 그룹정책 편집기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13 1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지 않으려면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네트워크 프로필을 구성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이 유틸리티를 통해 사용자는 네트워크 구성을 포함하여 Windows 장치의 다양한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 : Windows Home Edition 사용자는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Windows Professional, Education 및 Enterprise 버전에서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참고 : 윈도우 홈 로컬그룹 정책편집기 실행 설치방법 – Gpedit.msc

윈도우 키 + R을 눌러 gpedit.msc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면 그룹정책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14 1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3가지 종류 및 설정 15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

컴퓨터 구성 > Windows 설정 > 보안 설정 > 네트워크 목록 관리자 정책 선택 후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를 통해 원하는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합니다.

참고 : 네트워크 자격증명 입력 해제 – 윈도우10 공유폴더 안열림

1 thought on “윈도우11 네트워크 프로필 변경 – 3가지 종류 및 설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