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윈도우10 예약종료 자동종료 설정 – 작업스케쥴러

컴퓨터를 통해 대용량의 영화나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컴퓨터가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일정 시간을 설정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윈도우10의 “예약 종료” 기능을 활용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컴퓨터가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수명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사용하지 않을 때는 종료하여 사용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가 대략 2~3시간 후에 작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새벽이라 컴퓨터를 끄기 위해 기다리는 것이 체력적으로도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켜놓고 자거나 외출하여 필요하지 않은 상태로 하드디스크가 장시간 동작하는 것은 수명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전기 요금도 부담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제공되는 Shutdown 기능을 활용하여 “예약된 스케줄러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시간에 컴퓨터를 자동으로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컴퓨터 예약 된 시간 자동종료 Shutdown 명령어

윈도우10 컴퓨터 예약종료 Shutdown 3가지 13 1

  • 단축키 : Win + R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실행창에 shutdown -s -t 종료시간(초 단위)를 입력합니다.
    • 예를 들어, shutdown -s -t 3000이라고 입력하면 3000초 후에 컴퓨터가 예약된 시간에 종료됩니다.
    종료 시간은 초 단위로 입력됩니다.

예약된 시간에 Windows가 종료됩니다. 종료되는 시간은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지 않는 경우 종료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컴퓨터 예약종료 Shutdown 3가지 14

컴퓨터를 종료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종료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컴퓨터 종료 오류를 줄이는 방법을 참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은 데스크탑 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예약종료 기능은 번거로운 프로그램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컴퓨터의 사용 시간을 최적화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스케줄러 설정

시작 - 제어판
시작 – 제어판

가장먼저 시작버튼을 눌러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윈도우10 시스템 및 보안
윈도우10 시스템 및 보안

컴퓨터 설정 -> 시스템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예약종료
시스템 보안 -> 예약작업

이 부분에서는 윈도우 백업 및 bitlocker를 통한 드라이브 암호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10 예약종료를 위해서는 관리도구 -> 예약작업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작업스케줄러 설정
윈도우10 작업스케줄러 설정

작업스케쥴러가 실행되었다면 컴퓨터가 자동종료할 수 있도록 “작업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윈도우10 자동종료 컴퓨터 설정방법

컴퓨터 윈도우 예약종료 자동종료 설정방법 5

일반항목에는 나중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윈도우10 예약 종료“이름을 설정합니다.

  1. 그리고 보안옵션에는 “사용자가 로그온할 때만 실행“을 선택합니다.
  2. 만약 사용자의 로그인 여부에 관계없이 실행을선택 한다면 매번 실행할때마다 윈도우 부팅시 로그인시 사용하는 암호를 입력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3. 마지막에 “가장 높은 수준의 권한으로 실행“부분도 함께 선택합니다.
컴퓨터 윈도우 예약종료 자동종료 설정방법 6

다음 트리거항목으로 이동 후 “새로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윈도우10 예약종료 시작시간 선택

컴퓨터 윈도우 예약종료 자동종료 설정방법 7

트리거항목에서는 설정된 작업을 매일할것인지,매주할것인지 그리고 시작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윈도우 예약종료 자동종료 설정방법 8

작업 시작부분에서는 로그온 부터 유후상태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설정은 필요없으니 그냥 넘어갑니다.

컴퓨터 윈도우 예약종료 자동종료 설정방법 9
윈도우10 예약종료 설정 동작

컴퓨터를 자동종료할 수 있도록 동작항목으로 이동 후 새로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윈도우10 자동종료 타이머 설정값 입력

윈도우10 예약종료 설정 동작
윈도우10 예약종료 명령어 shutdown

동작에는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프로그램 / 스크립트 : shutdown

인수 추사 / 옵션 : /s /f /t 0

shutdown은 컴퓨터를 셧다운디게 하는 명령어로서 그 뒤에 s와 f,t에 대한 기능은 각각 아래 참고하세요 

  • /s 는 시스템 종료를 뜻합니다.
  •  /f 는 시스템을 항상 강제 종료하도록 합니다.
  • /t는 얼마 후에 종료할 것인지 시간을 입력하는 부분으로 초단위로 입력합니다.

여기에서 /t 다음에 0을 입력했으니 대기 시간 없이 바로 종료되는것을 의미합니다.

그 외에 셧다운 기능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 /l – 로그오프
  • /s – 시스템 종료
  • /r – 다시 시작
  • /f – 강제종료 (컴퓨터 종료시 강제로 종료해야 하는 현상이 발생하면 강제종료)
  • /t – 지정된 시간내에 종료 (기본값 30, 최대 315360000<10년>) 관련 >
  • /a – 시간을 지정하여 종료하였을 경우 shutdown /a 명령어로 취소가능
  • /p – 제한된 시간 및 경고 없이 종료
  • /h –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
컴퓨터 자동종료 동작 만들기
컴퓨터 자동종료 동작 만들기

뒤에 60을 입력하게 되면 60초 후 즉 1분 뒤 윈도우가 예약 종료된다느것을 의미합니다.

시간
1분60초
30분1800초
1시간3600초
1시간30분5400초
2시간7200초
2시간30분9000초
3시간10800초
4시간14400초
5시간18000초

이렇게 해당 아이콘을 선택시 기본적으로 언제 종료시킬것인지 미리 설정값을 입력합니다.

컴퓨터 윈도우 예약종료 자동종료 설정방법 12

이후에 조건항목으로 이동합니다.

해당조건에 충족하지 않는다면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도록 설정하는기능으로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전원이 배터리로 전환되는 경우 노트북 종료기능이 비활성화“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유후상태에서도 자동종료되는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윈도우 예약종료 자동종료 설정방법 13
윈도우10 예약종료 타이머 설정

이상 윈도우10 기준으로 원하는시간에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예약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윈도우XP포함 윈도우7과 윈도우8,윈도우8.1 버전 모두 동일하게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이렇게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없이 설정하는것이 번거롭다면 이미 시중에 나온 무료프로그램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국내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인 셧다운 프로그램과 오토오프 두개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참고 : 컴퓨터 자동종료 예약된 시간에 꺼지도록 타이머 설정

윈도우 자동종료 오토오프

AutoOff는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컴퓨터 윈도우10 자동종료하거나 다시 재부팅 하도록 해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 재우기, 화면 끄기, 컴퓨터 잠금 등을 통해서 절전 효과와 사생활 보호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옵션기능
다양한 기능간편한 옵션으로 원하는 시간에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재우기, 최대 절전 모드, 화면 끄기/켜기, 화면 보호기 실행, 컴퓨터 잠금, 알람, 프로그램 실행/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반복 예약, 다중 예약원하는 기능을 반복해서 실행하도록 할 수 있고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예약할 수 있습니다.
상태오늘 사용 시간, 실행 횟수 등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추가옵션알람 소리를 원하는 소리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잠금비밀번호 잠금으로 예약 변경, 프로그램 종료를 금지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트레이 메뉴시스템 트레이 메뉴에서도 AutoOff의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작업 메뉴작업 표시줄의 AutoOff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AutoOff의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Windows 7 이상)

2 thoughts on “컴퓨터 윈도우10 예약종료 자동종료 설정 – 작업스케쥴러”

  1. 내용 잘 봤습니다. 그리고 따라서 해 봤는데 입력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할려고 하니 작업가져오기를 선택해 봐도 해당 내용을 입력한 작업의 이름을 찾을수가 없는데 이건 어떻게 찾을수 있나요?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