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WebP 사진저장 –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구글크롬을 통해 사진을 다른이름으로저장을 하게 되면 평소 JPG, JPEG, Png 파일로 저장되는 이미지 포맷이 Webp 확장자로 지정되는것을 볼 수 있는데 해당 웹피 포맷은 WebP는 확장자임과 동시에 포맷 이름으로서 우리들이 흔히 사용하는 이미지포맷인 JPG, JPEG, PNG 확장자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Webp 웹피 이미지 확장자란?

크롬 WebP 사진저장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6

2010년 구글에 의해 만들어진 이 포맷은 인터넷 환경에서 트래픽 감소와 로딩속도 증가를 목적으로 한다. 웹에서 사용되는 JPEG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 졌으며 워드프레스를 통해 이미지 압축할 때 플러그인을 통해 Webp 확장자로 변경하면 홈페이지 속도개선 및 SEO “인터넷검색엔진최적화
도움이 됩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이미지 압축 Webp 변환 – Imagify

검색엔진최적화 SEO 글쓰기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웹피 이미지란 JPEG와 같이 손실 압축을 기반으로 하되, 동일한 화질 대비 39.8% 압축률이 개선효과가 있으며 실제로 테스트해본 결과, 파일에 따라 JPEG 대비 10-80% 정도까지 파일 용량 감소의 특징이 있습니다.

크롬 WebP 사진저장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5

하지만 이에 따른 퀄리티 차이는 육안으로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이며 뿐만 아니라 WebP 무손실 압축도 지원하기에 상황에 따라 화질을 더 우선시할 수도 있습니다. (무손실 압축 역시 PNG보다 용량 효율이 월등히 우수).

하지만 장점만 있느것이 아니라 웹피 이미지 역시 아직은 JPEG 이미지 포맷을 대체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그 이유는 PNG와 마찬가지로 CMYK 색상을 지원하지 않으며 EXIF 메타데이터도 기록하지 않습니다.

다른이름으로 저장 시 파일형식 WEBP 파일 지정됨
다른이름으로 저장 시 파일형식 WEBP 파일 지정됨

또한 이미지 포맷으로서의 호환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으로 해당 이미지를 변환하거나 실행 확인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도 제약이 있으며 Adobe 포토샵 조차도 Webp 확장자를 열기 위해서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 번번거로움이 있으며  웹용 이미지 포맷임에도 불구하고 크롬, 오페라, IE 일부 버전 등 웹브라우저 호환성조차 제한적입니다.

이미지를 Webp 변환 압축방법

크롬 WebP 사진저장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3

ANYWEBP 홈페이지를 통해서 WEBP 이미지를 JPG 이미지로 변환하는 무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크롬 WebP 사진저장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4

그리고 만약 TIFF, PSD, XCF, GIF, BMP, TGA, MIFF, XP,, PCS, TFIS, PPM, PGM, PFM, NNG, HDR, DDS, OTB, PSD 파일등을 WebP 확장자로 변경하고 있다면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페이지를  통해 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크롬 다른이름으로저장 Webp -> JPG PNG 저장방법

크롬 Save Image As Type 확장프로그램 설치 후 추가
크롬 Save Image As Type 확장프로그램 설치 후 추가

구글크롬을 사용한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시 나오는 Webp 확장자 대신 JPG나 PNG 확장자로 변경해주는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는것으로 저장 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Save Image As Type 추가해서 설치합니다.

크롬 다른이름으로저장 Webp JPG PNG 저장 2

그리고 저장할 이미지를 마우스 우클릭 하면 Save Image As Type 메뉴가 추가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ave To JPG
  • Save To PNG

두가지 방법을 통해 Webp 파일을 JPG나 PNG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다운로드해서 저장한 파일을 JPG로 변환하고 싶다면 아래 3가지 방법을 참고하세요

Webp -> JPG 변환방법 3가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WEBP 웹용 이미지 파일을 JPG로 변환하는 방법으로는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이 ILOVERIMG 및 Convertio 홈페이지를 통해 이미지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과 웹페이지로 변환 시 속도 및 이미지정보가 홈페이지에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 WebPComverter 프로그램을 통해 WEBP 확장자를 JPG나 PNG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ILOVEIMG Webp -> JPG  Convert

크롬 WebP 사진저장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10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webp 웹피 이미지를 jpg로 변환하는게 싫다면 IloveIMG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여러장의 임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Convertio Webp -> JPG  Convert

크롬 WebP 사진저장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11

무료로 제공되는 이미지 변환 웹사이트는 ILOVEIMG 외에도 Convertio 사이트도 있습니다.

WebP -> JPG 변환 WebPComverter 프로그램

크롬 WebP 사진저장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2

WebP -> JPG 변환 프로그램 은 윈도우는 무료버전으로 제공되는 애플의 맥북이나 아이맥등 MacOS 버전은 유료버전으로 제공됩니다.

크롬 WebP 사진저장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7

WebPComverter 실행해줍니다.

그럼 이미지를 드래그앤 드롭으로 변환이 가능하지만 처음 실행 시 옵션으로 들어가야합니다.

크롬 WebP 사진저장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9

옵션에서 저장할 경로를 지정하고 이미지 압축수준을 선택합니다.

크롬 WebP 사진저장 JPG PNG 이미지 변환방법 8

Add Image 선택하거나 이미지를 드래그앤 드롭으로 변환할 Webp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옵션에서 JPG,  PNG로 변경할 확장자를 선택합니다.

Convert를 선택하면 Webp 이미지가  JPG & PNG 파일로 변경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