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워치 앱 설치 – 카카오톡 WearOS 삭제 및 설정

삼성에서 출시한 스마트워치인 갤럭시워치 시리즈는 갤럭시워치1, 갤럭시워치2, 갤럭시워치3, 갤럭시워치4 까지 출시되었으며 2022년 말 갤럭시워치5 출시를 기달리고 있는 가운데 WearOS가 설치된 갤워치에 카카오톡이나 날씨, 음악을 위한 스포트라이프, 멜론, 운동을 위한 스트바바, 구글 피트니스, 핏빗 등 다양한 앱을 안드로이드 앱과 같이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으로 갤럭시워치와 핸드폰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핸드폰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셀룰러 버전이 아니라면 무선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어야 갤럭시워치 앱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스마트워치에 앱을 설치가능한 기종은 애플의 애플워치와 갤럭시워치 뿐이며 샤오미미밴드나 어메이즈핏, 순토, 가민피닉스, 가민인스팅트 등의 스마트워치는 원하는 앱을 추가로 설치하는것이 불가능합니다.

단 가민의 경우 connect iq 라고해서 원하는 화면을 커스터마이즈 한 별도의 앱을 추가할 수 는 있습니다.

갤럭시워치 앱 설치방법 2가지

갤워치에서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으며 그 중 여기에서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핸드폰 앱을 통해 갤럭시워치 앱 설치
  • 갤럭시워치 통한 앱 설치

보통 갤럭시워치 단독 구글 앱스토어를 통해 검색이 번거롭기 때문에 핸드폰 앱을 통해 설치하느게 편리합니다.

그리도 3번재 방법으로는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강제로 갤럭시워치 개발자옵션을 통해 설치하는 방법으로 갤럭시 핸드폰 외에 지원하지 않는 핸드폰에 설치할 때 사용하며 해당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LG폰, 구글 픽셀폰, 샤오미 삼성헬스모니터 설치 – 갤럭시워치4

갤워치 APK 수동설치방법 참고

핸드폰 앱 갤럭시워치 앱 설치

갤럭시워치 앱 설치 - 카카오톡
갤럭시워치 앱 설치 – 카카오톡

핸드폰에서 갤럭시 웨어러블 “galaxy wearable” 앱을 실행 후 블루투스로 연결합니다.

스토어를 통해 Spotify “스포티파이”, 명상, 수면, 휴식, 날씨, 아웃룩, 카카오톡, 페이북, 인터넷 브라우저, 노래찾기 등 다양한 앱을 핸드폰 앱을 통해 갤럭시워치 앱 설치가 가능합니다.

갤럭시워치 앱 설치방법

갤럭시워치 앱 설치 카카오톡 WearOS 5
갤럭시워치 구글스토어 앱 설치

핸드폰 앱이 아닌 단독 기기를 통해 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갤럭시워치 와이파이 연결을 한 상태에서 구글 스토어를 실행합니다.

%EA%B0%A4%EB%9F%AD%EC%8B%9C%EC%9B%8C%EC%B9%98 %EC%95%B1 %EC%84%A4%EC%B9%98 %EC%B9%B4%EC%B9%B4%EC%98%A4%ED%86%A1 WearOS 6
%EA%B0%A4%EB%9F%AD%EC%8B%9C%EC%9B%8C%EC%B9%98 %EC%95%B1 %EC%84%A4%EC%B9%98 %EC%B9%B4%EC%B9%B4%EC%98%A4%ED%86%A1 WearOS 7

앱을 검색하는 방법은 2가지로 직접 검색하는 방법과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갤럭시워치 앱 설치 카카오톡 WearOS 9

아무래도 카테고리로 검색 시에는 필요한 앱을 인기순으로 설치하는 거 외에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직접 검색으로 찾는게 편리하며 생각보다 작은 갤럭시워치 40mm 크기지만 오타없이 카카오톡 입력을 하느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갤럭시워치 카카오톡 설치완료
갤럭시워치 카카오톡 설치완료

그렇게 갤럭시워치 카카오톡 앱 설치가 완료됩니다.

갤럭시워치 앱 설치 카카오톡 WearOS 14

이후 핸드폰앱과 연동이 되어 있다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단톡방, 개인톡등을 워치로 보고 답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EA%B0%A4%EB%9F%AD%EC%8B%9C%EC%9B%8C%EC%B9%98 %EC%95%B1 %EC%84%A4%EC%B9%98 %EC%B9%B4%EC%B9%B4%EC%98%A4%ED%86%A1 WearOS 16
%EA%B0%A4%EB%9F%AD%EC%8B%9C%EC%9B%8C%EC%B9%98 %EC%95%B1 %EC%84%A4%EC%B9%98 %EC%B9%B4%EC%B9%B4%EC%98%A4%ED%86%A1 WearOS 17

갤럭시워치로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답장을 보낼때는 간단하게 예 & 아니요 등으로 보낼 수 있으며 키패드나 이모티콘으로 답장도 가능합니다.

갤럭치워치 배터리 및 백그라운드 실행

갤럭시워치 앱 설치 카카오톡 WearOS 2
갤럭시워치 카카오톡 백그라운드 실행 및 저장고간 확인

이렇게 갤럭시워치에 설치 된 앱을 애플리케이션 앱을 통해 스톱워치, 알람, 연락처, 음성녹음, 전화, 접근성, 지도, 카카오톡, 캘린터, 타이머, 피트니스 앱 등등 설치 된 앱의 배터리 사용량과 백그라운드 실행을 설정하거나 저장고간 및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 앱 설치 카카오톡 WearOS 3

메신저로 설치하는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등 갤럭시워치로 알림을 받거나 끄고 싶은 경우 갤럭시워치 웨어버블 앱의 알림에서 휴대전화 알림을 무음상태에서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치된 앱을 삭제도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알림 설정도 또한 무음에서 울리도록 설정하거나 알림소리 및 진동패턴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갤럭시워치 카카오톡 전화 알림끄기 설정

카카오톡 알림숫자 안읽은 톡 갯수 표시방법
갤럭시워치 앱 설치 카카오톡 WearOS 18

갤럭시워치에 설치된 앱을 실행할 때자주 사용하는 앱은 위에 설정하는게 편한데 설치 순서대로 나열되다 보니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톡 앱이 아래 위치한다면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 앱 설치 카카오톡 WearOS 4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서 앱스 화면을 선택하면 실제 갤럭시워치에 보여지는 앱이 보여지며 꾸욱 눌러 위치를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갤럭시워치 앱 설치 – 카카오톡 WearOS 삭제 및 설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