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워치4 핸드폰 연동 후 필수설정 17가지 최적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워치5 갤럭시워치4는 기존과 달리 20만원대에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블루투스와 와이파이기능을 탑재한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당시 샤오미에서 출시한 스마트워치인 어메이즈핏 GTS3 / GTR3 고민을 많이했는데 비슷한 가격에 기능적으로는 갤럭시워치4가 압승이였기 때문입니다. 단점으로는 배터리 소모가 있겠지만 충전의 노예가 되더라도 최신기능들을 모두 사용해보고자 선택했습니다.

갤럭시워치4는 40mm와 44mm 2가지 버전이 있으며 갤럭시워치4 클래식의 경우 42mm와 46mm 2가지가 있습니다.

갤럭시워치5는 40mm와 44mm 2가지가 있으며 갤럭시워치5 프로는 45mm 사이즈가 추가됩니다.

자세한 성능 및 어메이즈핏 모델과 기능차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갤럭시워치4 vs 어메이즈핏 GTS3 GTR3 고민 후 지른이유

참고 : 갤럭시워치4 갤럭시워치5 비교 성능 기능 차이점

갤럭시핸드폰이 아닌 유저라면 위 내용을 참고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갤럭시워치4 구입 후 핸드폰 연동 후 설치해야 하는 기본앱부터 시작해서 동기화 기능 그리고 정품등록 후 3만원 할인쿠폰을 받는 방법까지 총 1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워치4 개봉

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3

갤럭시워치4 40mm 제품은 22만원에 구입 네이버플러스 멤버쉽 가입 시 1만5천원의 적립금을 줍니다.

참고 : 네이버플러스멤버십 혜택 및 해지 결제방법

추가 사은품으로는 보호필름 2매와 함께 정품등록 시 3만원 쿠폰을 추가로 줍니다.

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23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29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외관디자인은 이미지에서 보던것 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에 가벼운 착용감에 첫 인상은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손목이 작아 40mm를 구입했는데 남자분들이 40mm사이즈를 착용하는데 작다고 느껴지지 않은 크기입니다.

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40

함께 동봉된 무선충전기는 어댑터는 없이 케이블만 제공되며 무선충전기 뒷면에 제조년도와 시리얼번호 (S/N)이 있습니다.

AS문의 : 1588-3366

참고 : 갤럭시워치 충전 귀신터치 화면 저절로 터치 움직임

공식 충전기가 아닌 경우 고장 및 무상 워런티 대상에서 제한됩니다.

갤럭시워치4 배터리 사용시간

제가 갤럭시워치4를 사용하면서 배터리가 소모된 %는 아래와 같으며 운동모드시에는 배터리 소모가 급격하게 소모됩니다.

  • 기본 설정값으로 운동모드로 사용 시 7시간 정도 사용가능합니다.
  • 일반 설정시 7시간 정도 사용 시 배터리는 40%정도 남습니다.
  • 수면측정 사용 후 7시간 정도 사용 시 배터리는 80%정도 남습니다.

위 3가지가 일반적으로 제가 운동 및 수면측정 시 사용하면서 사용된 배터리 사용량이며 기본적으로 100% 충전 된 상태에서 워치가 사용가능한 배터리 사용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워치4 배터리수명 확인
  • 100% 완전충전 시 1일 사용가능 “24시간”
  • 100% 완전충전 시 절전모드 시 1일 4시간 “28시간”

갤럭시워치 절전모드 사용시 워치의 10가지 기능이 꺼집니다.

  1. 손목 올려켜기 기능 끄기
  2. AOD Always On Display “항상 디스플레이 켜기”끄기
  3. Wi-Fi 와이파이 끄기
  4. CPU 속도 제한
  5. 화면밝기 10% 줄이기
  6. 백그라운드 네트워크 사용제한
  7. 백그라운드 위치확인 제한
  8. 백그라운드 동기화 제한
  9. 화면자동 꺼짐시간 15초 제한
  10.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안함
갤럭시워치4 한국어 언어설정
워치4 한국어 언어설정

우측 상단 버튼을 꾸욱 누르면 부팅되는데 부팅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43~45초정도 걸립니다.

갤럭시워치 와이파이 블루투스 NFC 티머니 결제

갤럭시워치 NFC 티머니 교통카드 결제
갤럭시워치 NFC 티머니 교통카드 결제

갤럭시워치와 핸드폰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핸드폰과 워치 2개 모두 블루투스가 켜져 있어야 연결되며 워치 언어를 한국어 설정을 하고 난 뒤 실제 갤럭시워치 사용하기 위해서는 핸드폰 앱과 연동해야하며 이때 핸드폰에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앱은 총 3가지가 있으며 갤럭시워치4 와이파이 연결하면 갤워치 자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갤럭시워치 와이파이 블루투스 NFC 연결 – 교통카드 티머니 등록

갤럭시워치 앱 설치 – 카카오톡 WearOS 삭제 및 설정

갤럭시워치4 필수 앱 설치

갤럭시 웨어러블은 갤럭시워치의 워치페이스를 설정하거나 앱을 설정하는 역활을 합니다.

삼성헬스는 만보계 및 심박측정, 운동, 수면측정등의 일반적인 건강기능을 측정합니다.

갤럭시워치4 혈압 검사 심전도 ECG 측정
혈압 검사 심전도 ECG 측정

삼성헬스모니터는 갤럭시워치4에서 지원하는 심전도 ECG 검사 및 혈압측정을 할 수 있으며 해당앱은 갤럭시핸드폰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즉 갤럭시핸드폰이 아닌 샤오미 핸드폰나 구글폰 픽셀, 블랙베리,LG폰 등을 사용한다면 삼성헬스모니터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심전도 나 혈압측정이 불가능하며 강제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갤럭시워치4 개발자모드를 통해 강제로 설치해야합니다.

참고 : 샤오미 홍미노트 삼성헬스모니터 설치 심전도, 혈압측정 방법

LG폰 벨벳, V60 V50, 구글 픽셀폰 등 사용유저라면 참고하세요

핸드폰 연동 및 동기화 Galaxy Wearable

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55

가장먼저 핸드폰 Galaxy Wearable 설치 후 블루투스를 통해 핸드폰 연동을 합니다.

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58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62

기기 연결 시 갤럭시워치에 보안코드를 입력해 인증을 완료합니다.

갤럭시워치4 핸드폰 연동
핸드폰 연동 동기화

이후 구글계정정보를 가져와 핸드폰과 워치에 동기화가 완료됩니다.

이렇게 핸드폰과 동기화 된 갤럭시워치는 핸드폰의 음악이나 사진파일등을 전송하여 갤럭시워치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참고 : 갤럭시워치 노래넣기 음악전송 동기화

워치페이스 변경

워치페이스 변경
워치페이스 변경

갤럭시 웨어러블 앱을 실행하면 원하는 워치페이스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88

워치페이스의 배경 색상이나 글씨 색상등 모두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으며 워치페이스에서 보여지는 날씨, 날짜, 시각, 걸음수, 비올확률, 심박수, 혈압등등을 원하는 위치에 마음대로 위치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워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다운로드
워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다운로드

핸드폰앱과 동기화 연동이 완료되었다면 기본적으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이번 2022 갤럭시 언팩에서 공개된 갤럭시워치4 업데이트는 갤럭시s22 월페이퍼가 추가되었으며 인터벌 고강도 운동에 대한 달리기와 자전거 사이클 훈련 그리고 심박수 기준으로 한 회복수준등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초기화 맟 보안 잠그기

갤럭시워치 초기화
갤럭시워치 초기화

원격을 통해 워치잠그기를 통해 분실 시 설정할 수 있으며 워치초기화를 통해 핸드폰 앱을 통해 갤럭시워치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갤럭시워치4 연결해제 공장초기화 1갤럭시워치4 연결해제 공장초기화 2

워치 설정 -> 계정 및 백업탭으로 들어갑니다.

갤럭시워치4 연결해제 새 폰에 연결
갤럭시워치4 연결해제 새 폰에 연결
  • 갤럭시워치4 초기화
  • 갤럭시워치4 연결해제 후 새 폰에 연결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워치를 다른 핸드폰과 동기화하거나 중고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기존 연결을 해제해야 하기 때문에 이때 초기화를 진행하느것이 좋습니다.

갤럭시워치4 연결해제 공장초기화 4

초기화 없이 기존 연결해제 후 새로운 폰에 연결이 가능하며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기 전 중요한 데이터는 클라우드를 통해 백업 후 초기화를 진행하느것이 좋습니다.

갤럭시워치4 초기화

galaxy wearable -> 워치설정 -> 일반 -> 초기화 -> 초기화

참고 : 갤럭시워치4 공장초기화 3가지 강제 리셋 및 백업 복구

초기화는 워치기기 말고도 핸드폰 앱을 통해서도 초기화가 가능하며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강제초기화를 위한 공장초기화 방법은 위 참고하세요

갤럭시워치 카카오알림 설정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보안, 메시지, 네이버 등등 알림끄기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보안, 메시지, 네이버 등등 알림끄기

삼성 웨어러블 앱을 실행합니다.

워치설정 -> 알림으로 들어가면 휴대전화 알림을 무음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보안, 메시지, 네이버 등등 알림을 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Wear OS 알림설정
카카오톡 알림끄기
카카오톡 알림끄기

아마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으로 카카오톡은 없어서는 안될 기능으로서 반대로 이러한 카카오톡 알림이 수시로 워치에 울린다느것도 매우 피곤한 일입니다.

참고 : 아이폰 카카오톡 알림끄기 소리설정

반대로 카카오톡 알림을 확인하고 답장하기 위해 갤럭시워치를 구입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원하는 갤럭시 워치알림 설정은 카카오톡 앱을 통해 합니다.

카카오톡 설정 -> 웨어러블 디바이스 Wear OS설정 -> Wear OS 카카오톡 사용

카카오톡 알림은 갤럭시워치 배터리 소모의 주범이며 무분별한 단톡방 알림이 싫어 저는 비활성화 했습니다.

갤럭시워치 AOD 설정 – Always On Display

갤럭시워치 디스플레이 설정

워치설정 -> 디스플레이

갤럭시워치 AOD 끄기 켜기 설정 6

그 외에도 갤럭시워치에서 바로 AOD “Always On Display“를 키거나 끌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 AOD 상태
갤럭시워치 AOD 상태

갤럭시워치5에서는 AOD 기능을 지원하며 Always On Display라고 하여 저전력으로 항상 디스플레이가 켜져있는 기능으로 손목을 들어올리지 않아도 항상 보이는 시계를 원한다면 AOD 켜주면 좋지만 배터리 소모가 걱정된다면 꺼주늑넛이 좋습니다.

갤럭시워치 절전모드
갤럭시워치 절전모드

간혹 AOD 켜지지 않는다면 갤럭시워치 절전모드가 켜져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갤럭시워치 AOD 설정 끄기 켜기

디스플레이 설정에서는 자동밝기 설정 외에도 손목올려켜기, 터치로켜기, 터치 민감도 (장갑 사용 시 터치 감도를 상승) 충전정보 배터리 잔량 표시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삼성헬스 건강체크 기능

삼성헬스 설치
삼성헬스 설치

다음 삼성헬스 앱을 설치하면 드디어 갤럭시워치4 심박수 측정 및 운동, 수면측정 등 건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삼성 2단계 인증 보안설정

삼성 2단계 인증 보안코드 분실
삼성 2단계 인증 보안코드 분실되지 않게 주의합니다.

삼성헬스를 설치하고 계정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를 통한 삼성 2단계 인증을 진행해야합니다.

이때 2단계인증을 통한 백업코드는 휴대전화를 잃어버리거나 고장났을경우 삼성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해당 백업코드는 분실되지 않도록 꼭 잘 적어놓습니다.

이때 등록된 백업코드는 딱 한번 사용이 가능하며 백업코드를 모두 사용한 뒤에는 다시 2단계 인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삼성헬스 2단계 인증 2

삼성계정 2단계 인증을 완료하여 로그인합니다.

삼성헬스 앱 기능

삼성헬스 3

삼성헬스앱을 실행하면 기본적은 갤럭시워치4의 대표적인 기능과 결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종일 걸은 걸음수와 달리기, 사이클, 걷기 운동정보, 하루 섭취 칼로리 및 수면점수, 체중 및 체성분, 심박수, 물섭취량등을 확인하고 친구들과 동기화하여 투게더 친구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 인바디 측정 정확도
갤럭시워치 인바디 측정 정확도

이후 갤럭시워치4를 통해 인바디 측정시 체중 및 골격근량, 체지방, 체지방률, BMI, 체수분, 기초대사량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1분 주기로 측정시 1~5%정도의 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전문 의료기기가 아니라 정확성은 떨어지는거 같습니다.

인바디 측정결과는 대략적인 지표만 확인하는것을 참고하세요

삼성헬스 4

그 외에도 가민커넥트와 같은 다양한 피트니스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원하는 피트니스로 운동을 서포터 합니다.

남성 여성, 근력, 체중감량, 근육키우기, 지구력, 밸런스, 달리기, 명상등 다양한 운동카테고리를 제공하며 선택 시 10주 훈련등 다양한 전문운동 커리큘럼을 제공하기 때문에 잘만 활용한다면 비싼 헬스PT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수면측정 코골이 자동녹음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각가지가 있겠지만 저같은 경우 가장 큰 이유는 수면 부분입니다.

운동은 가민엣지를 통한 가민넥트와 라이덕을 통해 충분한 운동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얼마나 자세히 수면질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는냐 입니다.

갤럭시워치4 수면측정 1

기본적으로 깊은수면, 얕은수면, 수면 중 깸등은 어메이즈핏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추가로 코골기 감지를 지원하며 해당기능을 사용 후 8시간 정도 수면 시 배터리 소모는 20%정도 감소됩니다.

수면측정 코골이 자동감지 녹음
수면측정 코골이 자동감지 녹음

수면 중 발생하는 코고는 소리는 자동으로 인식하여 코를 골았던 시간의 합과 각각의 시간 그리고 코를 골때 자동으로 녹음을 해줍니다.

갤럭시워치4 수면측정 3

이 녹음된 파일은 31일간 자동으로 백업되며 추가로 Sleep Cycle 기능을 유료로 제공합니다.

갤럭시워치4 수면측정 4

수면 기상을 돋거나 보조기능등을 제공하는데 이러한 기능은 무료로 제공하는 앱이 있고 차라리 수면이 문제라면 수면유도제등을 섭취하는게 더 효과적이란 생각이듭니다.

갤럭시워치4 앱 설치하기 – 날씨, 피트니스, 카카오톡

참고 : 갤럭시워치4 날씨 업데이트 안될때 – 핸드폰 연동 및 GPS 와이파이

지금까지 핸드폰 앱을 통한 앱설치였다면 갤럭시워치4는 핸드폰이 아닌 스마트워치에 필요한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111
카카오톡 설치

대표적으로 카카오톡 설치 및 구글 피트니스, 스트라바, 날씨 위젯등을 설치해서 실시간으로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날씨 정보가 업데이트 됩니다.

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112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120
스트라바 설치

저같은 경우는 스트라바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핸드폰 앱 없이 갤럭시워치로 스트라바 GPS를 바로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운 기능입니다.

카메라 원격 리모컨 촬영

핸드폰 카메라를 갤럭시워치를 통해 원격으로 촬영할 수 있는 리모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mera One : Wear OS Galasxy Watch
카메라 원격촬영 Camera One : Wear OS Galasxy Watch

대표적으로 Camera One : Wear OS Galasxy Watch를 설치하면 갤럭시워치를 통해 원격으로 핸드폰 카메라 사진촬영이 가능합니다.

갤럭시워치 카메라 원격 리모컨 촬영 타이머 3

Camera One : Wear OS Galasxy Watch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Wrist Camera 앱도 추천합니다.

갤럭시워치 카메라 촬영을 위해서는 핸드폰 연동을 위해 핸드폰과 갤럭시워치 모두 동일한 카메라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Wrist Camera 앱 카메라 원격촬영 리모컨 화면
Wrist Camera 앱 카메라 원격촬영 리모컨 화면

이후 갤럭시워치에서 카메라 앱을 실행하면 핸드폰의 카메라 화면이 갤럭시워치 화면에 표시되고 원격으로 사진촬영 및 동영상 녹화, 셀프카메라 타이머, 카메라 밝기 노출등 설정이 가능합니다.

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114
Camera One : Wear OS Galasxy Watch

UI는 Camera One : Wear OS Galasxy Watch 조금 더 깔끔한 편이고 디스플레이로 확인하면서 음성 및 동영상 사진등을 원격으로 촬영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4 개봉 및 핸드폰 연동 123
구글 피트니스 설치

별도의 스트라바구글피트니스를 동기화하지 않고 원하는 앱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사고감지 자동전화 연결 SOS 설정

등산이나 사이클, 스키등 익사이팅한 운동을 즐기는 분들 부터 부모님들에게 걱정되서 효도선물로 드린 경우 사고감지로 인한 충격을 감지해 자동으로 전화알림이 가도록 설정하는 SOS 기능을 제공합니다.

갤럭시워치4 사고감지 자동전화 연락 SOS 기능 1

갤럭시 웨어러블 앱을 실행합니다.

유용한 기능을 통해 제스처를 통해 전화를 받거나 빠른실행이 가능합니다.

사고감지 SOS 긴급통화 문자메시지
사고감지 SOS 긴급통화 문자메시지

SOS탭을 선택하면 2가지 SOS 기능을 제공합니다.

  • 홈 버튼을 3번 누른 경우
  • 낙상이 감지되는 경우

저 같은 경우 큰 충격이 발생한 경우 자동으로 SOS 문자메시지 및 긴급통화가 되도록 설정했습니다.

갤럭시워치4 사고감지 자동전화 연락 SOS 기능 3

이 경우 연락이 갈 전화번호를 추가해서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옵션 느려진 속도개선 배터리 최적화

실제 갤럭시워치를 사용하면서 느리다거나 버벅거림은 불편할 수준은 아니지만 배터리 소모가 크기 때문에 적당한 알림과 옵션타협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속도가 느리거나 배터리 소모가 큰 경우 개발자옵션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4 개발자옵션 활성화방법

갤럭시워치4 개발자옵션

워치 정보 ->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 정보를 5번 정도 연타합니다.

그럼 하단에 개발자모드를 켰습니다 알림이 뜨게 됩니다.

갤럭시워치4 개발자옵션 배터리 속도개선 최적화 1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모두 꺼줍니다.

갤럭시워치4 개발자옵션 배터리 속도개선 최적화 6

그 외에도 와이파이 블루투스디버깅 기능과 함께 모바일데이터 세이버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배터리 소모가 큰 경우 배터리최적화 기능도 함께 사용합니다.

갤럭시워치4 정품등록 사은품 받기

현재 갤럭시워치4 구입 시 정품등록 번호를 통해 3만원 할인쿠폰을 지급됩니다.

참고 : 삼성 갤럭시 정품등록 – 핸드폰, 워치, 버즈, 보증기간 조회

럭시워치4 정품등록 사은품 받기

Watch4 U 프로모션은 갤럭시워치4 시리얼번호를 등록하면 되며 적용기간은 2022년 3월31일까지로 쿠폰 사용기한은 4월30일까지입니다.

시리얼 번호 확인 : 설정 – 워치정보 – 시리얼번호

 MD-BTHTHBPM
MD-BTHTHBPM

3만원으로 마땅히 살건 없고 돈을 더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진짜 필요한게 아니라면 안사는게 낫습니다.

보통 시계줄 정도로 구입하거나 자동전자혈압계등을 구입하느게 날거 같으며 갤럭시워치4 혈압측정을 위해서는 전문 의료기기의 혈압계를 통해 혈압보정치를 입력해서 갤럭시워치 혈압보정 값을 기준으로 비교측정하는것으로 정확도가 그만큼 떨어지며 1달에 한 번식 혈압보정을 해야합니다.

우선 저는 저혈압도 있고 부모님을 위해 스마트 무선 혈압계 MD-BTHTHBPM 구입했습니다.

바이오그램 무선 커프형 무선 혈압측정기
바이오그램 무선 커프형 무선 혈압측정기

5만9천원이지만 3만원 프로모션 코드를 이용해 2만9천원에 구입가능합니다.

참고 : 갤럭시워치4 혈압측정 혈압보정 – 무선 바이오그램 구입 연결

8 thoughts on “갤럭시워치4 핸드폰 연동 후 필수설정 17가지 최적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