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워치4 vs 어메이즈핏 GTS3 GTR3 고민 후 지른이유

샤오미 홍미노트9s 사용자로서 기존에 샤오미 어메이즈핏 GTS2 Mini를 잘 사용하다가 최근 어메이즈핏 티렉스 프로로 갈아탔는데 시계가 너무 커서 수면측정 및 컴퓨터 할 때 너무 팔목이 아파서 팔아버리고 스마트워치 없이 살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다 최근 출시한 어메이즈핏 GTS3 / GTR3 출시되면서 새로 구입할까 고민했는데 가격이 갤럭시워치4 비교 시 큰 차이가 없어서 크게 고민했습니다.

어메이즈핏 GTS3 vs 갤럭시워치4 성능비교

어메이즈핏 GTS3 / GTR3갤럭시워치4
국내 판매가격21만 8천원22만 2천원
기본스펙블루투스 5.1,
GPS
4GB 내장
1.75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방수 방진, 50m, IP68
방진
심박 모니터
SpO2(혈중 산소) 모니터
보수계,
수면 모니터,
칼로리 계산,
걸음 수
와이파이, 블루투스 5.0,
GPS, NFC
1.5GB RAM, 16GB 내장
1.2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방수 방진, 50m, IP68
긁힘 방지
심박 모니터
SpO2(혈중 산소) 모니터
보수계,
수면 모니터,
칼로리 계산,
걸음 수
디스플레이 크기1.72인치1.2인치
디스플레이 유형컬러 아몰레드컬러 슈퍼 아몰레드
해상도390 x 450px396 x 396 px
블루투스지원지원
와이파이미지원지원
GPS지원지원
NFC미지원지원
호환 운영체제안드로이드 / iOS안드로이드
CPU엑시노스 W920
운영체제티젠 Tizen
심박수 측정지원지원
Sp02 모니터지원지원
칼로리 수지원지원
걸음 수지원지원
수면측정지원지원
센서보수계
심박수 모니터
SpO2(혈중 산소) 모니터
칼로리 수
걸음 수
수면 모니터
PPG 바이오 트래킹 광센서
6축 가속도 센서
3축 지자기 센서
공기압 센서
주변 광 센서
보수계
심박수 모니터
SpO2(혈중 산소) 모니터
칼로리 수
걸음 수
수면 모니터
가속도계
자이로 센서
심박수
기압계
음성 명령 및 받아쓰기
생체 활성 센서
내장메모리4GB16GB
배터리 용량250mAH247mAH

갤럭시워치4 vs 어메이즈핏 선택고민

샤오미 어메이즈핏 GTS2 미니

우선 기존에 사용했던 어메이즈핏 GTS2 미니는 7만원대 가격에 구입해서 매우 만족하면서 사용했고 크기나 수면측정 등 가격이나 기능적 크기 배터리 모두 만족했습니다.

샤오미 GTR3 GTS3 출시 기능 및 출시일
샤오미 GTR3 GTS3 출시 기능 및 출시일

하지만 최근 출시한 어메이즈핏 GTS3와 GTR3는 기존 GTS2와 큰 차이가 없는데 가격이 비싸고 GTS3미니 나 GTR3 미니가 출시할 예정이 전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랬을때 갤럭시워치와 어메이즈핏을 구입하는데 있어서 2가지로 나뉩니다.

  • 하루에 1번 충전이 상관없다면 갤럭시워치4
  • 한번 충전으로 일주일은 사용하고 싶다면 샤오미 어메이즈핏

충전은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면서 매우 스마트 하지 못 하게 만드는 요소가 바로 스마트 한 기능이 담긴 스마트워치 기능을 모두 사용하면 애플워치나 갤럭시워치 모두 하루 사용이 빠듯한 배터리광탈로 이러한 모든 기능이 있어봤자 제대로 사용이 어렵다는 점으로 알림이나 앱 설정 타협이 필요합니다.

갤럭시워치4 인바디 측정결과
갤럭시워치4 인바디 측정결과

당연히 해결방법으로는 충전케이블을 가지고 다니거나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다니기. 그 외에 갤럭시 핸드폰을 통한 무선충전등이 있지만 저처럼 홍미노트9S를 사용한다면 무선충전이 불가능하고 충전케이블이나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다니기 힘든경우라면 충전노예가 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갤럭시워치4를 구입하는데 있어서 또 가장 큰 걸림돌은 원형 시계만 존재한다는 점으로 어메이즈핏 GTS3를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스퀘어 형이라는 점입니다.

사각 스퀘어 워치의 이점

동그란 시계는 아무래도 1시 5시 7시 11시 방향에 각각 시계사이즈에 비해 공간에 대한 로스가 있기 때문에 실제 크기에 비해 화면을 실용성 있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워치4 3

그래서 위와 같은 이유로 원형 스마트워치는 무조건 큰 걸 추천하는데 그런만큼 손목이 작은 사람은 손목이 꺽이거나 할때 손등에 시계가 닿거나 수면이 매우 불편하다는 점 그리고 개인적인 취향도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워치4 구입한 이유

갤럭시워치4 혈압 검사 측정 1

이러한 이유로 샤오미 어메이즈핏 GTS3 구입하고자 결제까지 했지만 갤럭시워치4를 구입한 결정적인 이유는 딱 3가지였습니다.

  • 심전도 ECG 측정
  • 혈압 측정
  • 인바디 기능

모두 정확도는 떨어지지만 기능충이라고 집에 있는 인바디 기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한다는 점이 끌렸고 심전도나 혈압측정 얼마나 할까 싶었지만 이 모든 부분이 비슷한 가격이라면 더욱 끌리게 만듭니다.

삼성 혈압측정 바이오그램 커프형 삼성헬스모니터 사용
삼성 혈압측정 바이오그램 커프형 삼성헬스모니터 사용

그 외에도 어메이즈핏과 달리 구글 스토어를 통해 스트라바나 구글 피트니스, 카카오톡, 날씨 앱, 게임 등등 핸드폰과 동일하게 앱을 설치할 수 있다는것도 한번 쯤 사용하고 싶게 만든 이유입니다.

참고 : 갤럭시워치4 혈압측정 – 무선 바이오그램 연결

샤오미 구글 픽셀폰 LG 벨벳폰 사용 유저라면 구입고민!

만약 현재 자신의 핸드폰이 갤럭시S나 갤럭시A, 갤럭시노트, 갤럭시플립, 갤럭시폴더 등등 삼성 핸드폰이 아니라면 갤럭시워치 구입하는데 고민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삼성 핸드폰이 아니라면 삼성헬스모니터 앱을 설치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삼성헬스모니터를 설치해야 하는 이유는 갤럭시워치4의 심전도 ECG 검사 및 혈압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삼성헬스모니터를 설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참고 : 샤오미 핸드폰 삼성헬스모니터 설치 심전도 혈압측정

갤럭시워치4 개발자옵션 개발자모드

물론 우회를 통해 갤럭시워치4 개발자모드를 통해 강제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문제가 심전도 및 혈압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갤럭시워치4는 의료기기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 의료기기와 데이터를 함께 측정해서 오차를 교정해야하기 때문에 처음에 갤럭시워치4 하나로 심전도 및 혈압측정 불가능합니다.

갤럭시워치4 구입 후 만족하는 점

어메이즈핏 매우 만족스러웠지만 갤럭시워치4는 신세계라고 느낌이 드는 부분은 충분히 있습니다.

갤럭시워치4 수면측정 코골이 수면시간

첫번재로 저는 수면측정을 위해 구입한게 가장 큰데 수면측정 시 코골이 옵션을 통해 수면 시 코를 고는 시간과 함께 코를 골았던 부분을 자동으로 녹음해주기 때문에 기상 후 내가 어떻게 코를 골았는지 직접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면측정 시 매우 만족스러운 부분이고 현재 더 자세히 테스트 해봐야겠지만 이러한 시계타입은 실제 운동 시 사이클 심박측정과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어메이즈핏 신용하기 어려운 수준이였습니다.

참고 : 손목형 심박계 샤오미 미밴드3 심박센서 정확할까?

이는 기존 갤럭시기어 사용 할 때에도 동일했는데 한번 사용한 느낌이지만 현재 측정된 값은 기존보다 매우 정확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앱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스트라바나 구글피트니스등 기존 운동데이터를 동기화설정을 할 필요없이 해당앱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3 thoughts on “갤럭시워치4 vs 어메이즈핏 GTS3 GTR3 고민 후 지른이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