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 수명확인 및 관리방법 문제점​

전자제품의 경우 오래 사용하면 할수록 CPU나 하드디스크 성능이 저하되는데 이런 제품에 대한 수명은 그만큼 관리가 중요하며 CPU의 수명의 경우 써멀구리스를 2년주기로 발라주는것이 좋으며 하드디스크의 경우 디스크조각모음이나 디스크검사, 그리고 하드디스크에 찌꺼기를 완벽하게 삭제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빠른포맷이 아닌 정밀포맷을 해주느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핸드폰이나 자동차 노트북등 리튬이온이 들어간 배터리를 오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특성상 온도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겨울철 특히 빨리 방전되며 장시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참고 : 노트북 배터리 절약설정 및 수명체크 9가지

HP노트북 충전제한 80% 100% 완전충전 설정

노트북 배터리 수명확인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오랫동안 관리하기 위해서는 노트북 절전모드와 배터리보다는 충전케이블을 사용하느 것이 노트북 배터리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확인 문제점 찾는방법 7 1

노트북의 배터리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명령프롬프트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powercfg /energy

입력 한 다음 엔터를 눌러주면 60초간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의 상태를 분석하여 결과값을 레포트합니다.

저장된 노트북 배터리의 분석결과는 아래 위치에 저장됩니다.

C:/Windows/System32/energy-report.html

노트북 배터리 수명확인 문제점 찾는방법 2 2

파일을 실행하면 현재 배터리의 상태가 표시되는데 이번에 새롭게 구입한 HP Envy x360의 경우 구입 후 얼마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문제점이 발견됩니다.

노트북 배터리 문제점 찾는방법

노트북 배터리 전원 효율성 진단보고서
HP ENVY X360 Convertible 13

현재 노트북 프로세서의 플랫폼과 전원상태 스레드등의 정보를 확인 후 하단의 현재 설정된 배터리 문제에 대한 리포트를 확인합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확인 문제점 찾는방법 4 1

시스템 가용성 요청 : 실행 필수 요청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야 한다고 요청했습니다.

프로세스 요청 중\Device\HarddiskVolume3\Windows\UUS\amd64\MoUsoCoreWorker.exe

CPU 이용률 : 프로세서 이용률 높음 추적하는 동안 평균 프로세서 이용률이 높으며 평균 프로세서 이용률이 매우 낮을 경우 시스템에서 저전원을 사용합니다.
개별 프로세서의 프로세서 이용률을 검토하여 전체 프로세서 이용률에서 가장 많은 프로세서 이용률을 차지하는 응용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확인합니다.

평균 이용률(%)22.49

플랫폼 전원 관리 기능 :PCI Express ASPM(활성 상태 전원 관리) 사용 안함이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호환되지 않는 알려진 문제로 인해 PCI Express ASPM(활성 상태 전원 관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확인 문제점 찾는방법 5 1
usb 절전모드분석 및 배터리 정보

그리고 쭈욱 내려보면 현재 노트북 배터리의 용량이 표시되고 실제 설계된 용량대비 현재 사용 가능한 배터리 용량을 볼 수 있으며 배터리 제품키에 대한 시리얼 넘버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습관 관리방법 11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