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Legion Y700 ZUI 14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 설정

레노버에서 출시한 태블릿인 Legion Y700 및 레노버 p11 글로벌롬이 아닌 중국 내수용 버전의 경우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가 불가능한 단점이 있는데 구글 플레이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있어 공유합니다.

레노버 Legion Y700 ZUI 14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 설정
레노버 Legion Y700 ZUI 14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 설정

해다방법은 중국내수버전에 없는 서비스 프레임워크등을 설치해서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를 가능하도록 하는 설정이며 이 방법 외 다른 우회방법이나 VPN등을 통해 강제로 사용 시 계정을 차단당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구성사양
디스플레이8.8인치
2560 x 1600픽셀
LCD
120Hz 재생률
240Hz 터치 샘플링 속도
100% DCI-P3 색 재현율
HDR10
500니트
프로세서퀄컴 스냅드래곤 870
8GB 또는 12GB LPDDR5
저장128GB 또는 256GB UFS 3.1
소프트웨어안드로이드 12
레노버 ZUI 13
카메라13MP(후면)
8MP(전면)
배터리6,550mAh
충전속도45W
무선 전화와이파이 6
블루투스 5.1
기능Dolby Atmos
USB 3.1 Gen 2 Type-C 포트
3.5mm 오디오 잭
microSD 카드 슬롯이 있는 스테레오 JBL 스피커
크게207.1 x 128.1 x 7.9mm
무게375그램
Lenovo Legion Y700 사양

Legion Y700 ZUI 14 구글 플레이 인앱 주의사항

레노버 Legion Y700 ZUI 14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 설정 5

ZUI 14와 마찬가지로 핵심은 구글 서비스와 지역 정보 활성화되며 ZUI 14는 안드로이드 버전이 올라가면서 자체적으로 구글 서비스를 내장하고 있어서 활성화/비활성화 하면 되는데 ZUI 13은 이 항목을 아예 비활성화하고 감춰놓았기 때문에 별도로 강제로 활성화해주어야 구글 플레이의 인앱 결제 정보가 정상 동작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작업 후 구글 계정의 사용에 제한이 걸린다면 구글과 상의해서 푸셔야 합니다.

정책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Legion Y700 펌웨어의 보안 패치 날짜와 연관 있는 작업이며,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의 최신 펌웨어인 ZUI 14.0.231 ST 기준 정상 작동하는 방법입니다. (이하 펌웨어에서는 정상 동작이 안될 수 있습니다.)

사전 준비사항

​위 링크를 통해 APK Mirror에서 APK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줍니다.

레노버 y700 구글스토어 설정변경

앱 설정 변경

기존에 Lenovo Legion Y700의 기본 스토어에서 설치한 Google Play를 초기 버전으로 되돌립니다.

레노버 Legion Y700 ZUI 14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 설정 1

(Settings → App Magenent → Google Play 스토어 → Force Stop 선택 → 오른쪽 위 … 선택 후 Uninstall Update 선택)

구글 서비스가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활성화 합니다.

(Settings → App Magenent → 오른쪽 위 … 선택 후 Google Basic Services 선택 → 활성화)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설치

– 다운 받은 APK를 아래 순서대로 설치해주세요. (이미 있는 앱인 경우 그냥 업데이트 처리하시면 됩니다. 왠만하면 덮어서 설치됩니다.)

– Carrier Service → Google Services Framework → Google Play Services → Google Play

– 설치 완료 후 실행하지 않고 재부팅합니다.

Google 계정 연동

Google Play를 실행해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Google Service 활성을 위해서 ‘Google’ 앱을 설치해주세요. (이 앱 설치로 추가적인 서비스 항목이 활성화 됩니다.)

레노버 Legion Y700 ZUI 14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 설정 4

(게임을 주로하신다면 ‘Google Play 게임’도 설치해주세요.)

구글플레이스토어 인앱 결제 항목을 포함하는 앱을 실행해서 인앱 결제 목록(원화로 결제되는 상품)이 정상적으로 호출되면 결제도 정상적으로 가능한 환경이 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결제 프로세스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원화 결제 항목이 출력되지 않고 목록 출력 전에 에러가 발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Legion Y700이 게이밍 태블릿이다보니.. Sercurity 앱에서 백그라운드 서비스를 아주 잘 죽이기로 유명한데 이렇게 설치한 구글 서비스들을 기본 앱으로 지정해두어도 종료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인앱 결제 포함된 앱(게임 등)을 실행하면 원화 결제 항목이 안나오고 경고 팝업이 출력될 수 있는데, 아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화면에서 구글 플레이 앱 아이콘 터치 -> Lock 선택

또는

Settings → Battery → 하단 배터리 사용 내역에서 Google Play 스토어 선택 → Unrestricted 선택

위와 같이 조치하시면 기본적인 Google 서비스가 램에서 내려가지 않아서 해당 현상이 완화됩니다. (둘 중 하나만 하셔도 됩니다.)

그래도 아주 가끔 스토어 로그인을 하라는 경고가 나올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도 구글 플레이를 한번 실행해주시면 해결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사족이긴 한데, 위 방법으로 대부분의 중국 내수롬의 구글 플레이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Legion Y700 ZUI 14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 설정 3

주의 사항은 위 패키지 4종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는데 이 패키지를 고르시는 기준은 해당 기기의 안드로이드 버전 + 보안 패치 날짜를 참고하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