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Winmail.dat 첨부파일 열기 – 아웃룩 텍스트서식

간혹 메일을 받게 되면 메일에 내용이 없거나 아웃룩이나 일반 메일에서 첨부파일이 Winmail.dat 라고하는 파일만 첨부되어 오는 경우가 있는데 파일을 열어보더라도 별도의 확인이 어렵습니다.

winmail.dat 파일은 보통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만들어지는 이메일 메시지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파일은 수신자가 Outlook이나 Exchange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제대로 해독할 수 없는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winmail.dat 파일을 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아웃룩 Winmail.dat 오류원인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으로 아웃룩 버전으로서 아웃룩 2010버전으로 작성된 메일을 아웃룩 2007이나 2018등 다른버전에서 확인시에 메일의 내용이 첨부파일로 표시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Windows 레지스트리 백업 및 복원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면 작성자로부터 다시 메일을 보내달라고 요청하는것으로 메일오류를 해결할 수 있지만 만약 동일한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해당 메일에 오류이유를 파악하고 그렇지 못한다면 Winmail.dat 파일을 열어 메일을 확인하는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웃룩 텍스트서식
아웃룩 텍스트서식

아웃룩으로 메일을 작성할때에 3가지 테스트 서식을 제공합니다.

  • HTML
  • 일반 텍스트
  • 서식 있는 텍스트

그리고 Winmail.dat 첨부파일이 오는 경우는 3번째 서식 있는 텍스트로 메일을 작성한 경우 오류가 발생하며 될 수 있다면 HTML이나 일반 텍스트로 메일을 작성하느것을 추천합니다.

Winmail.dat 메일 여는방법

메일에 첨부파일 Winmail.dat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메일에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메일을 다시 받기가 어렵거나 급한 경우에는 해당 첨부파일을 다운로드받아 메일을 확인하느것이 가능합니다.

메일 Winmail.dat 첨부파일 아웃룩 텍스트서식 2 1
Winmail Opener 다운로드

Winmail Opener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는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으며 설치완료 후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0210831 092316 7
파일열기

파일열기를 선택하거나 마우스 드래그앤 드롭을 통해 직접 파일을 끌어와 실행할 수 있습니다.

20210831 092316 9

Winmail Opener는 TNEF 인코딩 된 파일인 (Winmail)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리치 텍스트로 작성된 메일 본문과 첨부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0831 092316 10

그럼 작성된 메일과 첨부파일 이미지인 jpg나 png,pdf 등등 모두 확인할 수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레지스트리 백업 메일확인

위 방법과 달리 윈도우에서 제공되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Winmail.dat 파일을 열어 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Visual C++ Runtime Library 오류 해결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1. 실행 중인 아웃룩을 종료합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3. 다음 레지스트리 하위 키를 찾아 이동합니다.
    1.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Office\14.0\Outlook\Preferences
  4. 편집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가리킨 다음 DWORD 값을 클릭합니다.
  5. DisableTNEF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6. DisableTNEF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수정을 클릭합니다.
  7. 값 데이터 상자에 1을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8.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하십시오.
  9.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참고 : 아웃룩 메일삭제 안될때 오류 해결방법

추가로 아래 방법 4가지를 통해 winmail 메일이 온경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winmail.dat 파일을 열기 위한 온라인 도구를 사용합니다. 인터넷에서 winmail.dat 파일을 열어볼 수 있는 무료 온라인 도구가 많이 있습니다.
  2. winmail.dat 파일을 열 수 있는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중 일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일부는 구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발신자에게 다시 보내줄 것을 요청합니다. 발신자는 메일 클라이언트 설정을 변경하여 winmail.dat 파일이 아닌 다른 형식으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4. 수동으로 파일을 변환합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복잡하고 번거롭지만, winmail.dat 파일을 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인터넷에서 유용한 정보와 가이드가 많이 제공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