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색상 및 흐릿한 화면 텍스트 선명하게 설정 – 윈도우10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다 보면 때로는 모니터의 색상 표현이 우리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특히 게임, 영화 시청, 그리고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프로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의 색감과 명암은 시각적 작업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야 합니다.

물론, 모니터 자체에서 색감과 명암, 화이트 밸런스 등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기본 설정이 문제가 있는 경우 이러한 조절만으로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정확한 색상 표현과 최적의 시각적 경험을 위해 고급 색상 관리 도구와 튜닝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화면 색상 관리는 색 온도, 색 공간, 명암 대비, 감마 조정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측면을 다루며, 컬러 프로파일, ICC 프로파일, 색감 보정 장치 등을 통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 자체에 내장된 설정 외에도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설정, 색 온도 조정, 컬러 캘리브레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색상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표현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급 디스플레이 기술을 사용하는 모니터, 예를 들어 Adobe RGB 컬러 스페이스를 지원하는 모니터 또는 HDR(고 다이내믹 레인지) 기술을 지원하는 모니터를 선택함으로써 색상 정확성과 명암 표현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모니터 색상 및 흐릿한 화면 텍스트 선명하게 설정방법

그리고 컴퓨터를 오래 하는 분이라면 눈의 피로도 또한 심각해 시력저하를 일으키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모니터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다면 색상이나 선명도,그리고 색감등을 조절해 눈의 피로를 최소하하는여 피로도를 감소하느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니터 케이블을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케이블로 기존의 CMYK 케이블보다는 RGB 케이블로 사용하거나 DP 케이블을 사용하느것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모든 기능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 매우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이는 윈도우10 야간모드 기능인 블루라이트 기능을 차단합니다.

윈도우10 설치 및 기능

윈도우10 모니터 색상 흐릿한 화면 설정

윈도우10 모니터 색상 흐릿한 화면 설정
모니터 흐린 앱 설정

윈도우 키 -> 흐릿한 앱 수정을 실행합니다.

고급배율 설정을 통해 윈도우 내에서 흐릿하게 표시되는 앱등을 선명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사용자 지정 비율을 통해 100% ~ 최대 500%까지 사용자 지정 비율 크기를 조절할수 있지만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텍스트가 커져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 변경

윈도우10 모니터 색상 및 흐릿한 화면 텍스트 선명하게 설정 Windows10 2
디스플레이 해상도 변경

윈도우키 -> 디스플레이 해상도 변경을 실행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의 HD 컬러의 HDR 및 WCG 비디오,게임등의 화면을 생생한 화질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배율 및 레이아웃에서는 기존의 100% 화면에서 125%로 변경하면 모니터 화면을 조금 더 크게 볼 수 있어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해상도는 모니터와 컴퓨터 사양에서 권장하는 사이트로 변경합니다.

윈도우10 야간모드 설정

윈도우10 야간모드 설정 그린라이트 모니터 색상 변경
윈도우10 야간모드 설정 그린라이트 모니터 색상 변경

저는 특히 밤늦게까지도 컴퓨터 모니터를 오래 보는 직업적 특성이 있습니다.

늦게까지 밝은 모니터 화면을 보게되면 늦은 저녁에 잠을 잘때도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는데 특별히 늦은 저녁 모니터 색상에 상관없는 엑셀.워드등을 작업을 하는분들이라면 눈의 피로도를 줄이고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야간모드“기능을 실행하면 그린색상을 차단하는 그린라이트 “블루라이트”로서 밤의 색 온도로 부드러운 색상을 제공합니다.

야간모드를 실행시 모니터 색상이 부드러운 색상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색상표현이 중요한 포토샵과 같은 디자인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예약기능을 통해 자동적으로 늦은 저녁시간에 자동을 실행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명도,밝기,선명도 설정

마지막으로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방법“입니다.

윈도우10 모니터 색상 및 흐릿한 화면 텍스트 선명하게 설정 Windows10 4

윈도우 키 -> 디스플레이설정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10 모니터 색상 및 흐릿한 화면 텍스트 선명하게 설정 Windows10 5
모니터 색관리

디스플레이 어댑터 속성을 표시 -> 색관리 -> 색관리

윈도우10 모니터 색상 및 흐릿한 화면 텍스트 선명하게 설정 Windows10 6

고급 -> 디스플레이 보정을 선택합니다.

이곳에서 모니터의 감마와 밝기,대비,색상 밸런스등을 설정해 모니터의 색상을 보다 선명하게 설정해 풍부한 색상 표현력을 제공합니다.

윈도우10 모니터 색상 및 흐릿한 화면 텍스트 선명하게 설정 Windows10 7

모든 기능을 완료하고 나면 자동적으로 ClearType 텍스트 튜너1가 자동적으로 실행됩니다.

듀얼모니터의 경우 각각의 모니터에 대해 텍스트 화면을 선명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모니터 디스플레이 화면의 색상의 색감이나 텍스트 화면이 흐릿하게 보이는경우 보다 선명하게 설정하고 디스플레이 크기를 크게 확대하여 저시력자들도 편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10 디스플레이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상 컴퓨터 사용 중 색상 관리와 모니터 조정은 시각적 작업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부분으로 모니터 자체의 조절 뿐만 아니라 고급 색상 관리 도구 및 기술을 활용하여 원하는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1. ClearType 텍스트 튜너(ClearType Text Tuner)는 Microsoft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사용되는 텍스트 렌더링(텍스트를 화면에 표시하는 방식) 기술 중 하나입니다. ClearType은 화면에서 텍스트를 더욱 선명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텍스트 렌더링 기술 중 하나로, 주로 LCD (액정 표시 장치) 디스플레이에서 글꼴의 가독성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ClearType Text Tuner는 사용자가 ClearType 기술을 최적화하고 컴퓨터 화면에서 텍스트를 더 선명하게 나타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컴퓨터의 환경 및 화면 설정에 맞게 ClearType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