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긴급재난문자 끄기 안오게 설정하는 방법

긴급재난문자는 특정 지역 또는 국가 전체에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해당 지역의 주민들에게 빠르게 알려주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이를 “긴급재난안전문자”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아이폰에서는 이러한 긴급재난문자를 자동으로 받게 되어 있으며, 아래는 그 특징 및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1. 목적: 긴급재난문자는 자연재해, 사고, 테러, 감염병 확산 등의 긴급한 상황을 빠르게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이 즉시 대응하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수신: 아이폰 사용자는 특별한 설정 없이도 이러한 긴급재난문자를 받게 됩니다. 문자는 휴대폰의 기본 메시징 앱을 통해 수신되며, 수신 시 소리나 진동 등의 알림과 함께 화면에 메시지 내용이 표시됩니다.
  3. 특징: 긴급재난문자는 일반 문자메시지와 달리 수신자의 승인 없이 전송됩니다. 따라서 ‘무음’ 모드나 ‘방해금지’ 모드에서도 알림 소리가 울릴 수 있습니다.
  4. 설정 및 해제: 아이폰에서는 ‘설정’ 메뉴에서 ‘알림’ 섹션으로 이동하여 ‘정부 경고’ 옵션을 통해 긴급재난문자의 알림을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메시지를 받는 것이 안전상 좋으므로, 해제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5. 국가별 차이: 각 국가마다 긴급재난문자의 시스템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현재 거주하는 국가의 시스템에 맞게 설정을 확인하거나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의 긴급재난문자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각종 위험 상황에서 빠른 대응이 가능하게 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종류 3가지 위급재난문자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위급재난문자,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차단 끄기설정

이렇게 설정을 하게 되면 재난발생시 GPS기반으로 각 위치에 있다면 각 관할지역을 통해 위험사항을 최대한 공유하고 전달받을 수 있는 알림서비스로서 재난문자는 대표적으로 위급재난문자,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3가지가 있습니다.

문자 종류특징
자연재해 관련태풍, 홍수, 지진, 폭염 등 자연재해 발생 시 안전수칙 및 대피지시 알림. <br>- 예상되는 피해 범위와 시간대 정보 제공.
감염병 확산 관련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확산 상황에서 지역별 환자 발생 정보, 이동 경로, 예방 수칙 등의 정보 제공.
대기오염 및 미세먼지미세먼지나 산불 등으로 인한 대기오염 경보 시 상황과 대처 방안 제공.
테러 및 사고 관련테러, 화재, 대규모 교통사고 등의 사고 발생 시 현장 상황 및 대응 방안 알림.
기타 안전 정보특별한 위험 상황이나 주의가 필요한 상황 (예: 대규모 행사나 이벤트)에 대한 안전 정보 및 대처 방안 제공.

특히 지금과 같은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부터 위협을 받고 있는 이때 긴급재난문자로 현재 일어나는 위협효소를 받느것이 좋습니다.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끄기 안오게 설정

그 외에도 태풍이나 지진등 위험한 상황을 바로 알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알림을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알림이 회사생활에서 미팅을 하거나 조용한 장소에서는 긴급재난문자를 잠시 비활성화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설정

아이폰 알림 설정
아이폰 설정 – 알림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설정하기 위해서는 앱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목록 중 “알림“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활성화 설정 한국 공공 경보 수신설정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활성화 설정 한국 공공 경보 수신설정

알림 목록중 쭈욱 내리면 “한국 공공 경보 수신 설정“항목에서 “긴급재난문자“기능을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 긴급재난문자: 전쟁, 지진, 쓰나미 등이 났을 때 발송되며 재난문자입니다.
  • 공공 안전 경보: “코로나19 확진자 안내, 폭염주의보, 미세먼지 조치 발령” 등 위의 상황보다는 덜 긴급할 때에 발송됩니다.
    • 이 문자가 왔을 때의 알림 소리는 평소 아이폰의 설정을 따라갑니다(메시지 수신음, 볼륨 등).

최근까지 아이폰의 펌웨어 버전 13.4가 배포되기 전, 사용자들은 아이폰에서 지나치게 많은 경보음에 대한 불만을 표현해 왔습니다. 이런 문제가 지속되다 보니, 많은 사용자들이 중요한 경보음까지 무시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인 13.4 버전에서는 알림의 남용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현 세계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모든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공공 안정 경보설정을 반드시 활성화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비교적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예를 들면 갤럭시는 이러한 경보음 설정 기능을 조기에 도입했습니다. 이와 달리 애플은 이 기능에 대한 대응을 상대적으로 늦게 했다는 비판이 있었습니다.

사용자는 위급 상황에서 나라로부터 전달되는 긴급재난 문자를 제한하거나 차단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집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기능을 무작정 사용하기보다는 필요한 상황에서만 일시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미국의 이동통신을 이용하거나 미국에서 로밍 중인 사용자는 미국 내에서 발송되는 긴급재난 문자를 수신하거나 필요에 따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아이폰 셀룰러 설정변경 모바일데이터 종류

미국 긴급재난문자 설정

아이폰 긴급 재난문자 차단 끄기
  • 아이폰 통화버튼을 누릅니다.
    1. 아이폰 긴급재난문자를 활성화를 원한다면
      1. 5005*25371#
      2. 입력 후 통화버튼을 누릅니다.
      3. Test alerts enabled (테스트 경보가 활성화되었습니다)
      4. 알림 메시지를 받고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2. 아이폰 긴급재난문자를 비활성화 하고 싶다면
      1. 5005*25370#
      2. 입력 후 통화버튼을 누릅니다.
      3. Test alerts disabled (테스트 경보가 비활성화되었습니다)
      4. 알림 메시지를 받고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아이폰 참고

애플 2020년 출시정보

4 thoughts on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끄기 안오게 설정하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