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백업 자동복원 – 외장하드 네트워크 복구방법

보통 모든 프로그램은 사용하다보면 원치 않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는 설정값을 자주 바꾸는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문제가 더 많이 일어나며 만약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복구를 진행하고 자한다면 데스크탑PC나 노트북 모두 윈도우 복구모드 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Recovery Mode로 접속해 부팅이 안되더라도 윈도우 복구가 가능합니다.

참고 : 컴퓨터 복구모드 진입 단축키 – 윈도우 부팅 안될때 복원

윈도우 자동백업 활용 및 마이그레이션

다행히 윈도우에서는 자동백업이라는 기능을 제공해 별도의 고스트 프로그램등을 설치하지 않고도 윈도우10 백업을 통해 원하는 복구날짜를 지정해서 문제가 발생하기 전 상태뢰 되돌아가는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반 하드디스크에서 SSD를 구입한 경우라면 기존에 사용하던 운영체제 설정 그대로 새로운 SSD로 복사하는 마이그레이션 기능을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 윈도우10 -> SSD 마이그레이션 복사방법

그 외에도 프로그램 개발이나 홈페이지 워드프레스 설정 및 오토캐드,카티아,UX NX,아웃룩등 설정을 자주 만지는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설정값을 백업하고 다니느것이 좋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을 총괄하여 사용하는 윈도우10 운영체제의 경우 이러한 백업을 설정하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무료 윈도우10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윈도우10 백업설정 Backup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검색 부분에 백업을 입력해서 실행합니다.

파일 히스토리를 사용하여 백업 -> 백업 드라이브 추가를 통해 윈도우10 원본 손상 및 삭제된 데이터를 다른 드라이브에 백업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0 설치되지 않은 파티션에 현재기준 윈도우10 백업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파티션이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1개라면 나중에 파티션을 설정해 나누거나 하드디스크를 추가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image 9

윈도우10 백업설정이 꺼져있다면 활성화시켜줍니다.

image 10

그리고 기타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10 백업 설정

기타설정으로 들어가 백업 자동설정을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거나 지금 당장 백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전 윈도우7 백업 및 복원파일 사용

윈도우7 백업 및 복원

기존 이전에 사용하던 윈도우7에서 윈도우8이나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경우 기존에 사용되던 백업파일인 Winodws.Old 파일을 이용해 복구가 가능합니다.

윈도우10 백업 고스트없이 복구방법 15

이전에 사용하던 윈도우 백업파일을 이용해 복구하거나 백업설정을 통해 네트워크 서버CD-ROM등에 백업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백업 설정을 선택합니다.

백업위치 – 외장하드 네트워크 공유폴더 설정

저장하고 싶은 윈도우10 백업파일은 하드디스크 보다는 외장하드 “외장형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느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에 저장을 통해 네트워크 공유서버에 저장이 가능합니다.

참고 :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폴더 활성화 방법

시스템 복구디스크 만들기를 통해 시스템 복구디스크를 CD / DVD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중인 CD-ROM 드라이브는 일반이 아닌 RW CD-ROM 기능이 있는 장비여야 합니다.

%EC%9C%88%EB%8F%84%EC%9A%B010 %EB%B0%B1%EC%97%85 %EA%B3%A0%EC%8A%A4%ED%8A%B8%EC%97%86%EC%9D%B4 %EB%B3%B5%EA%B5%AC%EB%B0%A9%EB%B2%95 20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통해 새롭게 윈도우 백업지점을 생성합니다.

%EC%9C%88%EB%8F%84%EC%9A%B010 %EB%B0%B1%EC%97%85 %EA%B3%A0%EC%8A%A4%ED%8A%B8%EC%97%86%EC%9D%B4 %EB%B3%B5%EA%B5%AC%EB%B0%A9%EB%B2%95 21

이 모든 기능을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통해 하드디스크 및 네트워크 시디롬에 윈도우10 백업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백업된 파일을 활용해 문제가 발생 시 원하는 복구지점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백업지점을 통해 윈도우가 문제가 발생시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거나 윈도우10 초기화를 하지 않고 복구가 가능합니다.

참고 : 포맷없이 윈도우10 초기화 설정방법

윈도우10 복구지점 복원방법

윈도우 백업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문제가 발생하기전 윈도우 상태로 되돌아가는것 “윈도우 복원“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자동백업 설정을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기본설정으로 1주일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우선 복구지점이 있는지부터 확인합니다.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가 검색창에 복구를 입력하면 5가지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복원 복구기능

윈도우10 복구 백업파일 활용 복구지점 이동 4

복구를 선택하면 제어판 -> 고급 복구 도구가 실행됩니다.

  •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 PC를 시작할 수 없는 경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복구드라이브 지점 만들기
  • 시스템 복원 열기
    • 최근 시스템 변경 내용을 취소해 복구지점으로 되돌아갑니다.
    • 이때 사진이나 문서,음악등은 변경되지 않고 윈도우10 설정값 및 프로그램 설치전으로 돌아갑니다.
  • 시스템 복원 구성
    • 윈도우10 복원 설정을 변경하거나 디스크 공간을 관리하기 위해 백업파일을 삭제합니다.

복구 시 문제 프로그램 검토

윈도우10 복구 백업파일 활용 복구지점 이동 6

윈도우10 복구를 진행하게 되면 새로 설치한 프로그램중에서 호환성에 문제가 발생하느것이 생깁니다.

참고 : 윈도우10 호환성 테스트 윈도우8 윈도우7 윈도우XP 실행방법

호환성 테스트 후 문제가 되는 프로그램을 메모해 두었다고 복원 후 실행 테스트 및 프로그램 삭제 후 재설치를 합니다.

참고 : 윈도우10 프로그램 삭제 및 재설치 방법

윈도우10 복구 백업파일 활용 복구지점 이동 8

이후 복구하고 싶은 날짜와 시간을 확인 후 되돌리고 싶은 지점으로 윈도우10 복구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별도의 노턴 고스트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10 백업 및 복구가 가능합니다

참고 : 윈도우 백업 노턴고스트 다운로드 – 복구 복원

2 thoughts on “윈도우10 백업 자동복원 – 외장하드 네트워크 복구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