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부팅오류 UEFI 복구파티션 삭제방법

MS윈도우가 설치된 PC를 부팅시에 하드디스크나 SSD에 있는 부팅데이터를 근거로 컴퓨터가 부팅되어 시작되는데 간혹 파티션의 UEFI 부팅안됨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경우 윈도우10 부팅오류 해결방법에 대해복구 파티션 삭제하는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경우 부팅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법이 Cmos 부팅 후 메인보드를 초기화하는 방법외에는 부팅하는 방법이 없는데 그런경우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를 이용해 부팅 후 설치화면서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해서 하드디스크나 SSD등 부팅에 사용되는 디스크의 UEFI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 : 메인보드 바이오스 초기화

컴퓨터 복구모드 윈도우 부팅 안될때 복원방법

윈도우10 부팅오류 준비물

UEFI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윈도우10 부팅오류 UEFI 부팅안됨 해결 1
윈도우10 USB 부팅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를 삽입 후 부팅 시 윈도우10 설치화면으로 진행됩니다.

윈도우10 부팅오류 복구파티션 GPT MBR 삭제
관리자 명령프롬프트

윈도우10 설치화면에서 키보드 단축키 “Shift + F10“을 눌러 명령프롬프트 실행합니다.

  1. diskpart 엔터
  2. list disk 엔터

그럼 현재 장착된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Dyn / Gpt인지 알 수 있습니다.

  • Dyn : 레거시 “MBR”
  • GPT : UEFI
레거시UEFI
레거시 BIOS (Legacy BIOS)는 약 20년 전에 운영 체제를 가동을 위해 설계된 오래된 유틸리티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16비트 시스템이며, 최대 1MB의 메모리밖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2TB 이상의 대용량 HDD에서 OS 부팅 및 최신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 (OS)와 dml 통합에 한계가 발생했습니다.오래된 BIOS 펌웨어는 최신의 PC와 호환되는게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레거시 BIOS를 대신해서 2010 년쯤에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모드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모드는 최신 PC용의 표준 펌웨어 인터페이스입니다. PC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온도와 전력 모니터링, 원격 보안 관리, 가상화 및 Turbo Boost 등의 프로세서 확장 등 BIOS를 지원할 필요가 있었습니다.UEFI는 이전의 BIOS 펌웨어 인터페이스 및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대체할 새로운 유틸리티입니다.BIOS에서 하드웨어를 진단하지 않고 빠른 OS 부팅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합니다.
2 테라 바이트(2T bytes) 이상의 고용량 하드 디스크 제어 및 Windows 64bit 버전에 적합합니다.

이후 MBR 레거시 파티션을 삭제하는것으로 윈도우가 부팅이 되지않는 오류가 해결됩니다.

MBR 레거시 복구파티션 삭제 방법

MBR 부트 레코드 복구
MBR 부트 레코드 복구
  1. bootrec /fixmbr
  2. bootrec /fixboot

MBR 부트 레코드 복구를 위해서 위 명령어를 입력 후 윈도우10 설치화면을 종료 후 재부팅한 다음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0 부팅오류 UEFI 부팅안됨 해결 4
MBR 파티션 리빌드
bootrec /rebuildbcd

MBR BCD에 대하여 리빌드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것으로 윈도우10 부팅오류가 해결됩니다.

참고 : 윈도우10 MBR GPT 파티션 복구

UEFI GPT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다른방법으로는 GPR 파티션으로 인해 컴퓨터 부팅이 되지 않는경우 UEFI 복구파티션을 삭제하는방법입니다.

UEFI GPT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UEFI GPT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diskpart
list vol
sel vol 3
assign letter=z:

GPT 방식의 MBR 복구는 UEFI 파티션을 드라이브에 접근해야 합니다.

DiskPart를 실행 후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윈도우10 부팅오류 UEFI 부팅안됨 해결 6
윈도우10 부팅오류 해결

다음 FAT32 파티션을 z드라이브에 마운트 합니다.

  • cd /d z:efi\micfosoft\
  • boot\ bootrec /fixboot
  • ren bcd bcd.bak bcdboot
  • c:\windows /l ko-KR /s z: /f all

레거시 방식과 복구 방법은 비슷하지만 EFI 파티션에 있는 BCD 파일과 그 백업 파일을 삭제한 다음 빌드를 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으며 이것으로 윈도우10 부팅오류 복구파티션 삭제로 문제가 해결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