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사용자계정 PC 이름변경 Host Name 관리자계정 설정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10을 처음 설치할 때, 사용자는 설정 화면에서 컴퓨터 이름을 입력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임의의 번호로 사용자계정 이름이 설정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10 사용자계정 이름을 한글로 설정한 경우, 몇몇 프로그램 설치 또는 사용 시 인식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글 이름 인식 문제는 예를 들어 지멘스의 UG NX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NX9 버전 이하에서는 사용자 이름이 한글보다는 영문인 것이 좋습니다. 이는 한글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거나 인식하지 못할 수 있는 프로그램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윈도우10을 처음 설치할 때 사용자계정 이름을 한글 대신 영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영어로 사용자계정을 설정한 후에 한글로 PC 이름 또는 “Host Name“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위해 사용자 계정 이름과 PC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사용자계정 이름 변경

  1. 컴퓨터 관리로 이동: 먼저 윈도우 10에서 “컴퓨터 관리”를 검색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시스템 도구 선택: 왼쪽 탐색 창에서 “시스템 도구”를 선택한 다음, “컴퓨터 이름/도메인 변경”을 더블 클릭합니다.
  3. 변경 버튼 클릭: “컴퓨터 이름 변경” 창이 열리면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새로운 이름 입력: “새 컴퓨터 이름” 필드에 새로운 PC 이름 또는 “Host Name”을 입력합니다.
  5. 확인 및 재부팅: 입력이 완료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은 변경사항을 적용하려면 재부팅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표시할 것입니다. 변경 사항을 저장하려면 “재부팅”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제어판 위치 및 단축키 바로가기 만들기
윈도우10 제어판 위치

가장먼저 윈도우키를 눌러 제어판을 입력해서 실행합니다.

윈도우10 제어판 기능

윈도우7을 사용중이라면 무료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윈도우7및 윈도우8에서도 제어판에서 계정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방법 2

제어판이 실행되면 검색창에 “이름“으로 검색합니다.

사용자 이름변경
이 PC의 이름 바꾸기

그럼 현재 컴퓨터의 정보가 쭈욱 나열됩니다.

현재 프로세서 및 설치된 램 및 시스템종류와 운영체제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바로 아래에 “이 PC의 이름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컴퓨터 PC이름 바꾸기

윈도우10 사용자계정 이름변경 Host Name 설정
윈도우10 사용자계정 이름변경 Host Name 설정
  1. 그럼 현재 PC 이름 : “DESKTOP-BCITR5P“로 자동으로 설정된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그리고 하단에 원하는 컴퓨터 이름으로 입력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3. 이름을 선택시 빈공간이 있으면 안됩니다.

컴퓨터 재부팅 후 이름변경 적용

윈도우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방법 4
컴퓨터 재부팅

컴퓨터 이름을 변경이 적용되기 원한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하기 때문에 “다시 시작“버튼을 눌러줍니다.

윈도우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방법 5
사용자 이름 변경 확인

이후 변경된 컴퓨터 이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내PC -> 속성을 눌러줍니다.

그럼 현재 컴퓨터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컴퓨터를 재부팅하지 않았기 때문에 컴퓨터 재부팅 후 “윈도우10 이름 변경“된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관리자계정 이름설정

컴퓨터 이름과 관리자 계정 “Administrator“을 설정하는것은 다르며 주의할 점은 관리자 계정 이름을 변경하는 작업은 조심히 수행해야 하며, 변경 후에는 신중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잘못된 변경은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먼저 Windows 검색 창에서 “cmd”를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서 “cmd” 또는 “Command Prompt”를 오른쪽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명령 프롬프트 창이 관리자 권한으로 열립니다.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현재 로그인한 계정 이름을 확인합니다.

whoami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관리자계정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이 명령은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계정 이름을 변경합니다. <새로운_이름> 부분에 원하는 새 계정 이름을 입력하세요.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net user Administrator <새로운_이름>

예를 들어, 새로운 계정 이름을 “NewAdmin”으로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net user Administrator NewAdmin

관리자 계정을 비활성화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no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로그아웃한 후 새로운 계정 이름으로 다시 로그인합니다.

자세한 방법은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윈도우10 관리자계정 Administrator 활성화 및 이름 변경방법

윈도우10 기능 참고

3 thoughts on “윈도우10 사용자계정 PC 이름변경 Host Name 관리자계정 설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