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외장하드 USB 포맷 NTFS FAT32 변경방법

일반적으로 외장하드나 USB 하드디스크와 같은 저장 장치는 NTFS와 FAT32 두 가지 주요 파일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각각의 파일 시스템은 다양한 사용 용도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파티션 방식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파일 시스템을 변경하려면 데이터 초기화 과정인 “포맷“을 수행해야 합니다.

파티션 방식을 선택할 때, 용도와 필요성을 고려하여 NTFS와 FAT32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선택은 데이터의 보안, 용량, 호환성 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지우고 쓰는 데 많이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의 찌꺼기가 완벽하게 지워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빠른 포맷“보다는 “정밀 포맷“을 수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실제로 빠른 포맷을 수행한 후에도 하드디스크의 읽기 및 쓰기 속도가 변경되지 않았으며, 정밀 포맷을 수행한 후에는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고 포맷을 수행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1. 용도에 따른 파일 시스템 선택: NTFS는 대용량 파일 및 보안이 중요한 경우에 적합하며, FAT32는 더 넓은 호환성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2. 드라이브 용량 고려: 더 큰 용량을 가진 드라이브의 경우 NTFS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FAT32는 파일 및 파티션 크기에 제한이 있습니다.
  3. 포맷 방식 선택: 데이터를 완전히 지우고 쓰는 데 자주 사용하는 경우, 정밀 포맷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완벽한 삭제와 하드디스크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방식과 파일 시스템을 선택할 때에는 개인 또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따라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 보호와 최적화된 저장 장치 사용이 가능합니다

NTFS, FAT32 포맷특징

특징NTFSFAT32
전체 이름 길이 제한255 문자 (Windows 10 이후 32,767)255 문자
최대 파일 크기16 TB4 GB (Windows) 또는 2 TB (일부 운영체제)
최대 파티션 크기256 TB2 TB
파일 및 디렉터리 보안지원미지원
파일 시스템 복구지원미지원
클러스터 크기 조절지원미지원
디스크 공간 효율성높음 (작은 파일에 효율적)낮음 (큰 파티션에서 효율적)
파일 암호화지원미지원
오류 복구 및 검사지원미지원
운영체제 지원Windows 전용Windows, macOS, Linux (읽기 전용)

NTFS는 보안 및 대용량 파일 및 디스크 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Windows 운영체제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반면 FAT32는 더 큰 호환성을 제공하지만 보안 및 파일 크기 및 파티션 크기 제한 등의 한계가 있습니다.따라서 파일 시스템을 선택할 때 사용하려는 운영체제 및 파일 크기에 따라 적합한 파일 시스템을 선택해야 합니다.

파티션 포맷 종류 ntfs fat32 차이점 특징
  • NTFS 방식이란?
  • FAT32 방식이란?
    • 옜날에 사용하던 포맷방식
    • 사용하는 용량이 4기가 이하의 데이터를에 특화되었으며 적은용량 많은 파일갯수를 사용한다면 FAT32 방식을 추천
    • 그 외 비디오게임 등에서도 추천되는 방식

윈도우10 외장하드 하드디스크 USB 포맷 변경

포맷하고자 하는 드라이브 선택 후 우클릭 " 포맷"
포맷하고자 하는 드라이브 선택 후 우클릭 ” 포맷”

우선 포맷하고자 하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나 USB,외장하드등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목록중 “포맷“버튼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외장하드 USB 포맷 NTFS FAT32 변경방법 2
포맷 NTFS FAT32 변경
  1. 용량에서 포맷하고자 하는 드라이브의 총 용량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2. 파일시스템 : NTFS, exFAT(FAT32) 방식 중 선택합니다.
  3. 할당 단위 크기와 볼륨 레이블,빠른 포맷을 선택 후 시작을 눌러줍니다.
윈도우10 외장하드 USB 포맷 NTFS FAT32 변경방법 4

해당 데이터를 포맷을 하게 되면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집니다.

만약 내부 데이터의 백업이 필요하다면 포맷전 미리 저장을 하느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빠른포맷을 하고 난 뒤에는 데이터복구를 이용해 어느정도 데이터를 살릴 수 있지만 정밀포맷을 하고난뒤에는 데이터복구가 어려운점 참고하세요

usb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usb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상 선택된 드라이브의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사용하고자 하는 USB나 외장하드등 사용용도에 맞게 최적화하는 기능을 윈도우10에서는 제공합니다.

파티션 포맷 없이 USB 외장하드 FATS32 NTFS 변경

포맷 없이 FAT32 에서 NTFS 변환 방법

시작버튼에서 CMD를 입력해 실행해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포맷 없이 FAT32 에서 NTFS 변환 방법
NTFS 변경

그리고 보는것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Convert g : / fs : ntfs

여기서 g:는 변경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말합니다.

파티션 G드라이브를 컨버팅 하는대 이때 파티션 NTFS 변경합니다.

포맷 없이 FAT32 에서 NTFS 변환 방법

그럼 USB , 외장하드 등 원하는 파티션이 fat32 에서 ntfs로 변환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NTFS 파티션을 FAT32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반대로 입력합니다.

Convert g : / fs : fat32

파티션 변경 시 문제가 발생한다면 파티션 초기화로 파티션삭제 후 진행 해야하며 이 경우 데이터 포맷 되니 백업 후 진행 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10 외장하드 USB 포맷 NTFS FAT32 변경방법 3

드라이브를 선택 후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가면 해당 폴더에 대해 사용용도에 맞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 일반 항목
  • 사진
  • 음악
  • 비디오

주로 사용하는 용도가 사진인지 음악이나 동영상파일인지 따라 선택을 해주면 해당폴더에 대한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도구탭으로 이동하면 USB나 외장하드,하드디스크의 “디스크오류“및 “디스크조각모음“기능을 통해 최적화 및 배드섹터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thoughts on “윈도우10 외장하드 USB 포맷 NTFS FAT32 변경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