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환경변수 추가 및 삭제 수정방법

윈도우10 환경변수 추가 및 수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윈도우에서 사용 중인 프로그램에 대한 각각에 대한 환경변수값이 존재하며 이러한 환경변수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환경변수는 보통 시스템 변수와 사용자 변수로 구분됩니다. 시스템 변수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유되며, 사용자 변수는 해당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변수들은 대부분 텍스트 문자열이며, 경로, 프로그램 버전, 홈 디렉터리 경로 등과 같은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환경변수를 설정하면,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에서 이 변수들을 참조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PATH 변수를 설정하면, 시스템이 명령어를 실행할 때 프로그램 파일을 찾을 수 있는 경로를 알고,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환경변수란 도스나 리눅스 등 윈도우 외에서도 각각에 대한 행동 값에 대해 특정한 변숫값으로 작동되도록 설정된 일명의 명령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 해당 명령어 “주석“등 스크립트에 써져있는 명령어를 변칙적이거나 인위적인 작업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참고 : UG NX 환경변수 변경방법

본 방법은 윈도우10 운영체제의 환경변수를 확인하고 변경하는 방법이며 윈도우7이나 윈도우8버전에서도 모두 사용방법은 동일합니다.

윈도우10 환경변수 추가 및 확인

컴퓨터 환경변수 설정
  1. 내 PC를 실행합니다.
  2. 왼쪽 목록 중 내PC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3. 마우스 우클릭 “속성“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환경변수 추가 및 삭제 수정방법 3 1
  1. 그럼 컴퓨터 이름 및 도메인, 메모리나 프로세서 등 기본적인 윈도우10 및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설정변경“을 선택합니다.
  3. 시스템 속성 -> 고급을 선택합니다.
  4. 성능 및 사용자 프로필, 시작 및 복구 설정이 가능하며 그 하단에 보면 “환경변수“탭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환경변수 추가 삭제 및 수정변경
윈도우10 환경변수 추가 삭제 및 수정변경
  • 그럼 해당 윈도우에 “사용자 변수“값과 “시스템 변수” 두 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변수값을 새로 만들고 싶다면 새로만들기를 통해 변수값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변수값을 편집하거나 환경변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환경 변수를 설정하면,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에서 이 변수들을 참조할 수 있어서 유용하며 예를 들어, PATH 변수를 설정하면, 시스템이 명령어를 실행할 때 프로그램 파일을 찾을 수 있는 경로를 알고,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라이선스 파일의 경로나 TEMP 임시폴더의 경로 등의 위치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