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부팅순서 변경 설치 정품인증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서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7을 계속 사용하면서 유지보수 및 보안 업데이트를 받고 싶은 분들을 위해, 기존의 윈도우 7에서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의 업데이트는 몇 가지 간단한 단계로 진행할 수 있으며 먼저, 아래의 단계를 따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방법은 기존의 컴퓨터를 삭제하고 새롭게 윈도우10을 설치하며 진행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10 설치 진행절차

  1. 윈도우 10 ISO 설치파일 다운로드
    • 윈도우 10을 설치하기 위해 먼저 Microsoft 공식 웹사이트에서 윈도우 10 ISO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이 파일은 윈도우 10 설치에 필요한 이미지 파일입니다.
  2. 윈도우 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 다운로드한 윈도우 10 ISO 파일을 사용하여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듭니다. 이를 위해 Rufus나 WinToFlash와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팅 디스크는 컴퓨터를 부팅하고 윈도우 10 설치를 진행하는 데 필요합니다.
  3. CMOS 부팅 순서 USB 드라이브로 변경
    • 컴퓨터를 부팅할 때, BIOS 또는 UEFI 설정에서 부팅 순서를 USB 드라이브로 변경합니다. 이렇게 하면 컴퓨터가 USB 부팅 디스크에서 부팅하게 됩니다.
  4. 윈도우 10 설치
    • 컴퓨터를 USB 부팅 디스크로 시작하면 윈도우 10 설치 프로세스가 시작됩니다. 여기서 윈도우 10의 언어 및 사용자 설정을 입력하고 디스크 파티션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5. 윈도우 10 보안 기본 설정
    • 설치가 완료된 후, 윈도우 10의 기본 보안 설정을 확인 및 구성합니다. 이는 Windows 보안, 방화벽 설정, 업데이트 설치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설정을 통해 컴퓨터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파일 다운로드

윈도우10 무료 다운로드 설치 정품인증 1
윈도우10 다운로드

윈도우10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서 무료로 가상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Iso 파일 다운로드 마이크로소프트 무료 설치

참고 : 윈도우11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드는 방법 5가지

방법특징 및 설명
Rufus빠르고 간편한 방법으로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이며, 다양한 설정 옵션을 제공하므로 고급 사용자들도 활용 가능합니다.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므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 DVD Download ToolMicrosoft에서 제공하는 공식 도구로, 윈도우 7 시대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용이 간편하며,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WinToFlash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USB로 복사하고 부팅디스크로 만드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윈도우 버전 및 에디션을 지원하며, 사용자 정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WinSetupFromUSB다양한 운영 체제를 USB 부팅디스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윈도우 버전 및 리눅스 배포판을 지원하며, 다목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XPSetup USB주로 Windows XP 설치 미디어를 USB로 복사하고 부팅디스크로 만드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윈도우 XP 시대에 사용되었으며, 오래된 운영 체제를 위한 도구입니다.

각 방법은 윈도우 설치를 위한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으며,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기술 수준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Rufus는 사용이 쉽고 다양한 설정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도구로, 고급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Windows 7 DVD Download Tool은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공식 도구로 간단하게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WinToFlash는 다양한 윈도우 버전을 지원하며 사용자 정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WinSetupFromUSB는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운영 체제를 부팅디스크로 만들 수 있습니다. XPSetup USB는 오래된 운영 체제인 Windows XP를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Rufus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드는 프로그램

기존에는 Windows 7 DVD Download Tool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방법 중 가장 첫번째 방법입니다.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해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Rufus 사이트에 접속해서 무료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합니다.

윈도우10 USB 부팅설치 Rufus 프로그램
윈도우10 USB 부팅설치 Rufus 프로그램
  1. Rufus 프로그램을 실행 후 선택을 클릭
  2. 윈도우10.iso 파일을 선택 후 열기를 눌러줍니다.
윈도우10.ISO 설치파일
윈도우10.ISO 설치파일

다음 8gb이상 16gb 추천하며 usb를 컴퓨터에 삽입합니다.

디스크의 부트 3가지 중에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부팅할 수 없음
  • FreeDOS
  • 디스크 또는 ISO 이미지 (선택)

대상 시스템

  • BIOS (또는 UEFI-CSM) (선택)1
  • UEFI (CSM 지원안함)2

BIOS 또는 UEFI-CSM 모드는 레거시 호환성을 유지하고자 할 때 사용되며, UEFI (CSM 지원 안 함) 모드는 레거시 호환성을 차단하고 현대적인 UEFI 부팅을 사용할 때 선택됩니다. 컴퓨터의 부팅 모드를 선택할 때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 요구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USB 포맷 FAT32 NTFS 설정
USB 포맷 FAT32 NTFS 설정

마지막으로 파일시스템을 2가지중에서 선택합니다.

  • Fat32
  • NTFS

두가지중 무엇을 선택하는 상관없으며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시작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 : 포맷 없이 FAT32 에서 NTFS 변환 방법

그럼 기존의 USB 데이터는 포맷이 되고 윈도우10 부팅디스크 만들기가 완료됩니다.

WinToFlash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WinToFlash 공식 웹사이트에서 WinToFlash 도구를 다운로드하고 컴퓨터에 설치하거나 아래 첨부된 무설치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합니다.

다운로드 : Novicorp_WinToFlash_0.8.0059_beta_Portable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2

첨부한 WinToFlash 파일을 다운로드 후 실행합니다.

Windows 설치전송 마법사를 선택하면 usb 플래쉬 메모리에 cd또는 dvd 없이 윈도우10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4

다음을 눌러 준 다음 Windows 설치파일 경로와 USB 드라이브를 각각 선택합니다.

라이센스 항목에 동의합니다.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7

이후 삽입된 USB의 데이터가 모두 삭제 “포맷“이 되기 때문에 USB 백업이 필요한 경우 복사 후 진행합니다.

WinToFlash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으며 윈도우를 재설치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WinSetupFromUSB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WinsetupFromUSB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 도구는 주로 윈도우 2000, 윈도우 XP, 윈도우 2003 버전의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단, “윈도우 10에는 테스트가 되지 않았습니다.”

먼저, WinsetupFromUSB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파일을 실행하여 WinsetupFromUSB 도구를 시작합니다.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13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15

도구를 실행하면 윈도우XP 부팅디스크 설치 폴더를 지정해야 하기 위해 “Browse” 버튼을 선택합니다.

파일 탐색기가 열리면 윈도우XP 설치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선택하고 “Go” 버튼을 클릭합니다.

USB Disk Selection을 선택해 삽입된 윈도우XP usb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이제 설치 폴더가 지정되었으며, WinsetupFromUSB 도구를 사용하여 윈도우XP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윈도우 XP를 설치하거나 문제 해결을 위한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XPSetup 윈도우xp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WIN XP Bootice.exe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18

  1. 해당방법은 윈도우XP USB 부팅디스크 제작방법으로 구버전의 윈도우XP 설치시 참고하세요
  2. 첨부된 XPSETUP을 다운로드 압축을 해제합니다.
  3. USB 드라이브를 삽입 후 “Bootice.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1. 대상디스크에 삽입된 USB 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 MBR (Master Booting Record)를 선택해 파티션 부팅을 선택합니다.
    2. 이때 Grub4dos 0.4c MBR (grldr.mbr)을 선택합니다.
    3. 이는 부트로드 파티션의 강력한 기능으로 grldr 파일로 로드됩니다.
    4. 설치 / 설정을 선택 후 “디스크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5. 디스크 저장을 눌러주면 grub4dos 재구성됩니다.

포맷한 usb 드라이브에 보느것과 같이 그대로 폴더를 붙여넣기 한 다음 inst 폴더로 들어갑니다.

xp_inst.ima 파일이 있는것을 확인 후 설치하고자 하는 윈도우xp.iso 파일을 함께 넣어줍니다.

이후 본인이 가지고 있는 윈도우xp.iso 설치파일을 “XP_RAM“이름으로 변경합니다.

이렇게 윈도우xp USB 부팅디스크가 만들어졌으며 이 후 아래와 동일한 방법으로 윈도우XP 설치할 수 있습니다.

USB 부팅디스크 윈도우10 설치방법

이후 USB를 꼽은채로 컴퓨터를 재부팅 하면 자동으로 윈도우10 설치가 진행됩니다.

컴퓨터 바이오스 Cmos 부팅순서 변경

만약 윈도우10 설치화면으로 안넘어가지고 기존의 윈도우로 실행된다면 CMOS 모드에서 부팅순서를 USB로 변경 후 윈도우10 설치합니다.

BIOS 설정에 접근하려면 컴퓨터를 재부팅한 후 BIOS 키를 눌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F2, F10, Delete 키 등이 사용됩니다. 컴퓨터 제조사 및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컴퓨터 부팅 시 BIOS 접근 키를 확인하세요

아수스 젠북 노트북 바이오스 USB 부팅순서 변경 윈도우11 설치
아수스 젠북 노트북 바이오스 USB 부팅순서 변경 윈도우11 설치
  1.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BIOS 설정에 들어갑니다.
    • BIOS 설정 메뉴의 이름은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Boot” 또는 “Boot Order” 또는 “Boot Sequence”와 같은 이름의 메뉴를 찾습니다.
  2. USB 부팅 순서를 변경합니다.
    • 일반적으로 부팅 순서를 변경하기 위해 “Boot Order” 또는 “Boot Sequence” 메뉴에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 USB를 첫 번째로 부팅하려면 해당 USB 디바이스를 최상위로 이동할 수 있으며 엔터를 눌러 선택 후 화살표를 이용해 위아래로 ㄹ이동할 수 있습니다.
    • 이때 USB 항목을 가장 위로 선택해 부팅 순서를 가장 첫번째로 선택합니다.
  3. 변경 내용을 저장하고 나갑니다.
    • BIOS에서 설정을 변경한 후에는 변경 내용을 저장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Save and Exit” 또는 유사한 옵션을 찾아서 선택하세요.
  4.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PC 부팅과 함께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를 읽고 설치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만약 최신 인텔11세대 프리도스 HP노트북의 경우 설치방법을 참고하세요

윈도우10 설치 및 파티션 설정

윈도우10 2개 설치
  1. 기본적으로 가운데 있는 “지금 설치“버튼을 눌러 윈도우10 설치가 진행합니다.
  2. 컴퓨터 복구를 원한다면 좌측 하단버튼을 선택합니다.
  3. 만약 설치시 윈도우10 제품키 “시리얼 넘버”를 입력하라고 뜨는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윈도우10 정품시디키가 있다면 입력하고 없다면 무시하고 설치한 뒤 추후 KmsAutoNet 이용 해 정품인증할 수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방법 39
윈도우10 아키테쳐 선택

컴퓨터의 RAM 용량에 따라서 설치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자신의 컴퓨터가 4기가바이트 이상의 RAM을 가지고 있다면, x64 (64비트) 버전을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만약 컴퓨터의 RAM이 4기가바이트 이하라면, x86 (32비트)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에 동의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설치 과정이 시작됩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및 새로설치

윈도우10 설치방법 42
새로설치 및 업그레이드

설치는 크게 두가지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설치 방법설명
기존 윈도우를 삭제하지 않고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기존 운영 체제와 파일을 유지한 채로 윈도우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기존 윈도우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는 사용자 지정기존 운영 체제와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고 새로운 윈도우를 설치합니다. 모든 데이터 손실.

기본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도 기존에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되는것이 많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따로 보관하고 사용자 지정으로 새로 설치합니다.

윈도우10 파티션 포맷 및 설치

윈도우10 파티션 삭제

윈도우10 파티션 삭제
  1.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 후 포맷(F) 버튼을 눌러줍니다.
  2. 그럼 해당드라이브가 깨끗하게 초기화되어 삭제됩니다.
  3. 다음 하단의 다음버튼을 눌러 윈도우10을 설치합니다.

만약 파티션 GPT MBR 인해 설치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윈도우10 GPT 보호파티션 삭제 초기화 설정

파티션 활성화 및 비활성화 GPT MBR 변경
파티션에는 컴퓨터 제조업체의 중요한 파일 또는 응용 프로그램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이 파티션을 포맷하면 여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윈도우10 설치화면
윈도우10 설치화면

컴퓨터의 속도와 스토리지 장치에 따라 윈도우 설치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 SSD 860 PRO와 같이 고성능 SSD를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 설치에는 약 2분 정도만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설치는 일반적으로 10분 이내에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재부팅될 것입니다. 이때, 설치 USB 드라이브는 제거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합니다. 재부팅 후에도 설치는 자동으로 계속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10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설정 화면에서 초기 설정 및 사용자 지정 구성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기본설정

자신이 사용할 지역 국가를 선택하는 부분으로 해당정보로 시간이나 키보드가 설정됨으로 “한국” 선택합니다.

자판 배열을 선택해주는데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입력기로 선택합니다.

집에서 사용한다면 개인용 설정으로 선택합니다.

설정 유형설명
개인용 설정개인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한 경우
이 장치에 대한 모든 권한을 소유하게 됩니다.
조직용 설정조직 또는 회사의 업무 환경에서 사용되는 경우
조직의 리소스에 대한 엑세스 권한을 허용하며, 조직에서 이 장치에 대한 모든 권한을 소유합니다.

개인용 설정 (Personal Setting)

이 옵션을 선택하면 개인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여 장치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 개인의 설정과 데이터를 관리하게 되며 장치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집니다. 이 설정은 주로 개인용 컴퓨터 또는 장치에서 사용됩니다. 개인 데이터 및 설정에 대한 전적인 통제가 가능하며 개인 용도로 사용됩니다.

조직용 설정 (Organization Setting)

이 옵션을 선택하면 조직 또는 회사의 업무 환경에서 사용되는 장치로 설정됩니다. 조직의 리소스에 대한 엑세스 권한을 부여하며, 조직에서 이 장치에 대한 모든 권한을 소유하게 됩니다. 이 설정은 업무 관련 데이터와 리소스에 접근해야 하는 업무 환경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조직에서 사용자의 권한을 관리하고 중앙 집중식 관리를 통해 보안 및 정책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설정 옵션은 사용자의 필요와 사용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각각 다른 권한과 제어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용 설정은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되며 개인 데이터와 설정을 보호합니다. 반면 조직용 설정은 업무 환경에서 사용되며 조직의 보안 및 업무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윈도우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로그인합니다.

끝으로, 윈도우 10 설치를 마친 후에는 여러 가지 로그인 및 보안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하는 것이 편리하며 Microsoft 계정을 통해 로그인하면 Windows 설정과 앱,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통합이 간단해집니다. 또한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면 Windows Hello와 같은 바이오메트릭 인증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오메트릭 인증 기능으로 로그인 시 Pin 암호, 지문 등록, 홍체 얼굴인식 등 다양한 옵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지 않고도 오프라인 계정으로 Windows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추 후 윈도우10 부팅암호 기억나지 않거나 분실한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부팅암호 초기화할 수 없기 때문에 오프라인 계정 사용 시 주의해야합니다.

Windows 10은 로그인 및 보안 옵션을 다양하게 제공하며, 사용자는 자신의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계정을 활용하면 편리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하며, Windows Hello와 같은 현대적인 보안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오프라인 계정을 사용하면 개인 정보 보호에 더욱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의 다양한 Bedient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개인의 환경과 용도에 맞게 최적의 설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 : 윈도우10 비밀번호 해제 잠금화면 없애기

참고 :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비밀번호 복구방법

윈도우11 노트북 지문인식 얼굴인식 암호설정 보안 로그인

윈도우10 오프라인 계정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좌측하단에 있는 오프라인 계정을 선택합니다.

내 PC의 이름을 지정하고 장치에 대한 개인 정보 설정 항목으로 필요 없는 부분은 꺼주는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윈도우10 설치가 끝나고 설정값이 완료되었다면 자동으로 세팅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후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윈도우10 설치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고성능 컴퓨터에서는 빠르게 설치가 완료될 수 있지만, 낮은 사양의 컴퓨터에서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설치 중간에 중단하거나 전원을 끄지 않고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원을 끄거나 설치 과정 중간에 작업을 중단하면 설치가 올바르게 완료되지 않을 수 있으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컴퓨터를 켜놓고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설치 중에는 필요한 설정을 입력하고 부팅 디스크에서 지시하는 대로 따라가야 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컴퓨터의 지역 및 언어, 라이선스 키 입력, 사용자 계정 등을 포함합니다. 정확한 설정을 입력하면 나중에 컴퓨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사양과 사용 환경에 따라 설치 과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과 인내심을 가지고 설치를 완료하면, 안정적으로 윈도우10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윈도우10 설치 정품인증 제품키 등록 참고

  1. BIOS (또는 UEFI-CSM):
    BIOS는 “Basic Input/Output System”의 약자로,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통신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BIOS 모드 또는 UEFI-CSM (Compatibility Support Module) 모드는 오래된 레거시 시스템과 하드웨어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한 모드입니다.
    이 모드에서 컴퓨터 부팅 시, BIOS 또는 UEFI-CSM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부팅 프로세스를 수행합니다.
    이 모드는 오래된 운영 체제나 하드웨어와 호환성이 있는 경우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UEFI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2. UEFI (CSM 지원 안 함):
    UEFI는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의 약자로, BIOS의 후속 제품으로 현대적인 컴퓨터 부팅을 지원하는 펌웨어 기술입니다.
    UEFI 모드에서 컴퓨터를 부팅하면,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부팅 프로세스와 보안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UEFI 기반의 시스템은 GPT (GUID Partition Table) 디스크 구조와 함께 사용되며, 레거시 BIOS 모드에서 지원하지 않는 UEFI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CSM 지원 안 함” 옵션은 컴퓨터에서 UEFI 모드를 강제로 사용하고자 할 때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이렇게 하면 레거시 BIOS 모드로의 역할을 차단하고 UEFI 모드만 사용하게 됩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