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Hosts 수정 파일변경 권한없음 권한부족 안될때

hosts 파일은 운영 체제에서 IP 주소와 호스트 이름을 매핑하는데 사용되는 텍스트 파일로서 이 파일은 로컬 시스템에서 DNS(Domain Name System) 서버와 같은 역할을 하며, 호스트 이름을 IP 주소로 해석하고, IP 주소를 호스트 이름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지멘스의 팀센터와 같은 PLM 프로그램의 라이센스 및 네트워크 서버를 구축 및 TCIP / IP / DNS, 윈도우 폭시 변경ㅋ하는데 있어서 Hosts 파일에 IP주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고자 할 경우 해당파일을 실행하고 수정하는 방법과 함께 수정 시 파일변경에 대한 권한없음 및 수정 편집 권한부족으로 파일수정이 안되는 경우 윈도우10 윈도우11 Hosts 수정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OSTS 파일의 용도

인터넷에 연결된 개별 컴퓨터는 각자 고유한 IP 주소를 할당 받고 있습니다. IPv4 주소 범위는 0.0.0.0에서 255.255.255.255까지로 정의되어 있으며, 모든 인터넷 통신은 이러한 IP 주소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일반 사용자가 웹 브라우징하는 동안 IP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웹 사이트에 접속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주소(예: google.com)를 입력하여 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파일 위치 : C:WindowsSystem32driversetc
  • 파일명 : hosts
  • 파일 실행 권한 : 관리자 권한으로만 파일 수정 가능

도메인 주소는 우리가 쉽게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인터넷 통신은 IP 주소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므로, 사용자가 도메인 주소로 사이트에 접속할 때 컴퓨터는 해당 도메인 주소를 해당하는 IP 주소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런 역할을 수행하는 시스템이 바로 “도메인 네임 시스템” 또는 “DNS(Domain Name System)”입니다.

만약 DNS 서버가 작동하지 않거나 이용할 수 없는 경우, 사용자는 직접 “hosts” 파일에 도메인 주소와 해당하는 IP 주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모든 운영 체제에서 “hosts”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며, 사용자는 여기에 원하는 도메인과 IP 주소를 매핑함으로써 특정 웹 사이트에 직접 접속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Hosts 수정 메모장 관리자권한 실행

윈도우11 기준으로 진행되지만 윈도우10, 윈도우8.1, 윈도우7 등도 크게 다르지 않으며 Hosts 수정파일을 열기 위해서는 보통 메모장을 주로 사용합니다.

윈도우11 Hosts 수정 파일변경 권한부족 해결방법 1

그리고 파일변경에 대한 권한이 없거나 수정 편집 권한부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메모장을 실행 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느것을 권장합니다.

윈도우11 Hosts 수정 파일변경 권한부족 해결방법 7

열기를 통해 수정하고자 하는 Hosts 파일을 지정합니다.

Hosts 파일위치 경로

C:\Windows\System32\drivers\etc

파일형식을 모든형식으로 변경 후 Hosts 파일을 열어 준 뒤 내용을 수정합니다.

윈도우 Hosts 수정 시 다른이름으로 저장 후 덮어씌우기  합니다.
윈도우 Hosts 수정 시 다른이름으로 저장 후 덮어씌우기 합니다.

이후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기존의 Hosts 파일을 선택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이 파일을 열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이 파일을 열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저장 시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이 파일을 열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사용 권한에 대해서는 파일의 소유자나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라고 뜬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세요

윈도우11 Hosts 수정 파일위치 바탕화면 저장 후 교체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원본 호스트 파일이 저장되지 않는다면 바탕화면으로 HOSTS 파일을 저장합니다.

Hosts 파일 들어가기 - Drivers
Hosts 파일 들어가기 – Drivers

그리고 키보드 Shift + R을 눌러 실행창에서 Drivers 입력 후 확인을 누른 뒤 etc 폴더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호스트 파일 변경교체 시 대상폴더 파일 덮어쓰기
윈도우 호스트 파일 변경교체 시 대상폴더 파일 덮어쓰기

만약 현재 실행 중인  hosts 파일이 있다면 종료 후 바탕화면에 저장한 hosts 파일을 etc 폴더로 잘라내기 후 붙여넣기 후 대상 폴더의 파일 덮어쓰기를 합니다.

대부분 파일변경에 대한 관리자계정 권한없음 오류가 없다면 이 방법으로 호스트파일 변경이 되는데 안된다고 하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세요

HOSTS 폴더 및 파일 수정권한 읽기쓰기 수정변경

윈도우11 Hosts 수정 파일변경 권한부족 해결방법 12

이후에도 파일변경이 권한부족으로 안된다면 HOSTS 파일에 대한 읽기쓰기 수정권한을 변경합니다.

HOSTS 선택 후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11 Hosts 수정 파일변경 권한부족 해결방법 13

보안탭으로 들어간 뒤 사용권한을 편집합니다.

윈도우11 Hosts 파일변경 수정권한 부여
윈도우11 Hosts 파일변경 수정권한 부여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 사용자 계정에 권한을 보면 수정권한이 없습니다.

해당파일에 읽기 및 실행, 쓰기, 수정권한의 모든권한을 추가합니다.

참고 : 윈도우11 권한부족 – 파일이동 복사안됨 – 읽기쓰기 관리자계정 10가지

Hosts 수정 파일변경 권한부족 시 위 내용을 참고하세요

윈도우 실시간보호 파일변경 감지해제

윈도우11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
윈도우11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

앞서 말한것과  같이 호스트파일 변경은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차단하는 경우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에서 파일변경 감지를 위한 실시간감시기능을 잠시 비활성화합니다.

윈도우 실시간보호 및 파일보호 파일변경 방지해제
윈도우 실시간보호 및 파일보호 파일변경 방지해제

이러한 윈도우 실시간보호 및 랜섬웨어 감지등 외에도 알약이나 V3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다면 백신 프로그램 꺼주느것이 좋습니다.

특히 보안프로그램인 nProtect 자동설치되는 경우 etc에서 업데이트 차단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127.0.0.1 updates.nprotect.net

윈도우 관리자계정 및 안전모드 부팅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 쉬프트키 누른채 다시시작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 쉬프트키 누른채 다시시작

이후에도 HOSTS 파일변경에 권한이 부족한다면 상위권한인 관리자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안전모드로 부팅하게 되면 HOSTS 파일변경 시 권한부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 부팅 방법은 윈도우 다시시작 버튼을 Shift 키를 누른채로 눌러주면 안전모드로 부팅됩니다.

이후 파일삭제가 되지않거나 파일변경이 되지 않는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윈도우11 Hosts 수정 파일변경 권한없음 권한부족 안될때”

  1. 안녕하세요?
    현재 윈도우11 22H2 2206버전 사용 중입니다.
    언제인지는 모르나 hosts의 확장자가 [파일]이 아니고 [시스템 파일]로
    변경되어 있어서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편집 후 저장 안되며,
    권한 변경이나 안전 부팅 후에도 수정 및 저장이 불가 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