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 구글계정 잠김 해제방법

사용하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설치된 갤럭시s,갤럭시노트,샤오미미믹스,홍미노트,LG,구글폰등을 사용하면서 핸드폰이 느려지거나 다른 유심으로 교체하기 위해 핸드폰 공장초기화후에 당황하게 되는 문구중 하나가 바로 “이 기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와 같은 문구로 구글계정 잠김으로 인해 로그인이 불가능 한 상황이 되는것입니다.

그렇다면 핸드폰에서 구글계정이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는 왜 뜨느것일까요?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구글계정 잠김 해제방법 1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계속하려면 이전에 이 기기에 동기화된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세요

구글계정 잠김현상 원인

  1. 보안 목적: 안드로이드 기기는 사용자 데이터와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보안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초기화 또는 공장 설정으로 장치가 초기 상태로 돌아가면 이전에 저장된 사용자 데이터와 설정이 삭제됩니다. 이는 개인 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다른 사용자가 기기를 사용할 때 이전 사용자의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2. 구글 계정 연동: 많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구글 계정을 필수로 사용하며, 기기 초기화 후에도 이 계정을 연동해야 합니다.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는 사용자가 기기를 초기화하고 다시 구글 계정을 연동해야 한다는 표시입니다.
  3. 안전한 사용을 위한 메시지: 이 메시지는 사용자에게 해당 기기가 초기화되었으며 다른 사용자의 데이터와 계정 정보가 지워졌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가 다른 사람에게 기기를 전달하거나 판매할 때 다른 사용자에게 경고를 주는 데도 사용됩니다.

말그대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하며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메시지는 안드로이드 기기의 보안 및 사용자 계정 관리와 관련된 정상적인 메시지이며, 기기를 새로운 상태로 되돌리고 구글 계정을 다시 연동하기 위한 절차를 나타냅니다. 사용자는 해당 메시지를 따라 구글 계정을 연동하고 필요한 설정을 다시 구성하여 기기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핸드폰 분실등을 방지하기 위해 구글의 강화된 보안정책으로서 보통 사용중인 핸드폰을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가 아닌 “공장초기화“를 통해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참고 : 갤럭시 핸드폰 분실시 원격으로 잠금설정 및 위치화인

여기서 이러한 영향을 받는 안드로이드 버전은 안드로이드 5.1 버전인 “롤리팝“부터 “강제 공장초기화 및 구글 비밀번호를 변경 후 72시간 안에 초기화를 진행시“에 “구글계정 잠김“으로 인한 보안설정이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핸드폰을 초기화시에는 볼륨키를 이용한 공장초기화가 아닌 사용중인 갤럭시나 LG폰등 정상적으로 부팅을 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디바이스 전체초기화”로 해야합니다.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해결방법

FRP(Factory Reset Protection):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는 FRP라고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핸드폰이 공장 초기화되면 이전에 연결된 구글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해야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보안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도난 당한 기기의 무단 사용을 방지합니다.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장초기화를 다시 한 다음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계정을 로그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초기화전에 미리 구글계정이 잠기지 않도록 안드로이드의 개발자환경을 통해 보안해제를 하기위해서는 개발자모드를 활성화해야합니다.

  1. 본 이미지는 샤오미의 MIUI 운영체제 기준으로 진행되지만 갤럭시 시리즈나 LG폰등 모두 동일합니다.
  2. 설정 -> 휴대전화 정보로 들어가서 현재 버전항목”빌드번호“을 터치로 연타합니다.
  3. 그럼 개발자모드가 활성화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옵션 OEM 잠금해제

이후 설정 검색창에 “개발자 옵션“을 입력 후 선택합니다.

그럼 많은 개발자 옵션기능중에 OEM 잠금해제부트로더 잠금해제 허용“을 체크합니다.

해당기기의 보호기능을 허용 한 다음 공장초기화를 진행시 구글계정 잠김없이 초기화 후 구글계정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구글계정 잠금해제 방법 Tip

OEM 잠금해제방법 외에 삼성전자나 LG전자의 경우 서비스센터로 직접방문하면 바로 잠금해제가 가능합니다.

핸드폰 서비스센서 방문

그리고 샤오미나 블랙베리,구글폰과 같은 해외핸드폰의 경우 국내 정식 A/S센터에서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1. OEM 잠금해제: 일부 제조사(OEM)의 경우, 본인 확인을 거친 후 고객 서비스나 고객 센터를 통해 잠금을 해제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해당 제조사의 지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삼성 및 LG 서비스센터 방문: 삼성전자나 LG전자와 같은 대표적인 제조사의 경우, 서비스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3. 해외 핸드폰의 경우: 샤오미, 블랙베리, 구글폰 등과 같은 해외 제조사의 스마트폰의 경우, 국내 정식 A/S 센터에서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존에 로그인한 구글 계정으로 72시간(3일) 뒤에 다시 로그인하면 구글 계정이 자동으로 잠금해제됩니다.

참고로, 72시간이라는 기준은 핸드폰을 공장 초기화한 후, 72시간 뒤에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잠금이 해제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공장 초기화를 하실 때, 이 점을 고려하시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구글 계정 잠금은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중요한 조치 중 하나이므로, 관련된 절차를 따르는 것이 안전하고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thoughts on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 구글계정 잠김 해제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