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사양 컴퓨터 윈도우11 느려짐 블로트웨어 제거방법

새롭게 출시한 윈도우11의 경우 컴퓨터 권장사양이 높기 때문에 설치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저사양 컴퓨터나 노트북의 경우 윈도우11 설치하게 되면 높은 리소스로 버벅거림이나 윈도우11 느려짐을 경험하게 되는데 그런경우 고클린이나 CCeaner 등을 통해 늘 윈도우 최적화를 하는것이 좋으며 이번에는 블로트웨어 제거를 통해 필요없는 윈도우 기능을 제거해 리소스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컴퓨터 느려짐 필요없는 악성 프로그램 종류 및 광고삭제

윈도우 – 컴퓨터 느려짐 부팅속도 개선 용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블로트웨어란? 설치가 되어 있는 이유

저사양 컴퓨터 윈도우11 느려짐 블로트웨어 제거방법 3

특히 새롭게 구입하는 컴퓨터나 노트북에는 필요없는 블로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러한 블로트웨어는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지만 컴퓨터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블로트웨어란 무엇일까요?

블로트웨어란 풍선처럼 부풀다라는 의미로서 컴퓨터에 설치된 필요없는 각종 메모리 리소스를 잡아먹는 부피만 큼 프로그램을 말하며 보통 브랜드 노트북을 구입하게 되면 다양한 백신 프로그램이나 사진편집툴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실제 이러한 백신프로그램은 무료처럼 보이지만 바이러스를 검사만 무료고 실제 바이러스 치료를 하게 되면 결제를 해야하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블로트웨어는 제조업체로부터 돈을 받고 설치를 해서 납품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강제로 사용하게끔 만드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리소스만 많이 잡아먹는 백신 프로그램은 맥아피 “MacAfee“나 아베스트 “Avast Anti Virus“등이 있으며 최신 윈도우11 사용 중이라면 윈도우디펜더와 윈도우실시간 감시로 충분히 외부 바이러스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블로트웨어를 설치가 되어 있다면 블로트웨어 제거하느것이 좋습니다.

Windows Debloater 앱 사용

깃허브에서 제공하는 윈도우10 Debloater를 사용해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Github 홈페이지에서 Winodws10 Debloater 다운로드 받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후 Windows10DebloaterGUI.ps1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PowerShell에서 실행을 선택합니다.

Set-ExecutionPolicy Unrestricted -Force 

Windows Debloater 앱 사용

만약 해당방법으로 실행이 안된다면 관리자권한으로 파워쉘을 실행한 다음 위 명령어를 입력 후 Windows10DebloaterGUI.ps1 실행합니다.

메뉴를 보면 REMOVE ALL BLOATWARE 라는 부분이 있으며 CUSTOMISE BLOCKLIST 라는게 있습니다.

REMOVE ALL 을 선택을 하시면 윈도우11 에서 블로트웨어라고 판단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제거를 하게 됩니다.

CUSTOMISE 를 선택을 하게 되면 직접 앱을 선택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삭제방법

블로트웨어 삭제하는 가장 쉬운방법은 프로그램 추가삭제를 통해 앱을 제거합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작업 표시줄의 Windows 아이콘을 클릭하여 시작 메뉴 를 엽니다 .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윈도우11 블로트웨어 제거
  1. ​검색 창에 프로그램 추가 또는 제거 를 입력합니다 .
  2. 표시되는 프로그램 추가 또는 제거 결과를 선택합니다 .
  3. “앱 검색” 검색 표시줄 에 제거하려는 블로트웨어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
  4. 블로트웨어 이름 오른쪽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
  5. ​제거 를 선택 합니다 .
  6. Windows에서 확인을 요청하면 제거를 다시 선택 합니다 .
  7. 팝업이 나타나고 제거 프로그램이 시스템을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할지 묻는 경우 를 선택 합니다.
  8. ​제거 프로그램이 나타나고 프로그램 제거에 대한 추가 확인을 요청하는 경우 예 또는 제거 를 선택합니다 .
저사양 컴퓨터 윈도우11 느려짐 블로트웨어 제거방법 5

이를 통해 PC에서 블로트웨어 제거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파워쉘 블로트웨어 제거방법

윈도우에 제공되는 Windows PowerShell “윈도우 파워셀”기능을 통해 블로트웨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저사양 컴퓨터 윈도우11 느려짐 블로트웨어 제거방법 2
  1. 바탕 화면에서 작업 표시줄의 Windows 아이콘을 클릭 하여 시작 메뉴 를 엽니다 .
  2. ​검색 창에 Windows PowerShell 을 입력합니다 .
  3. 표시되는 Windows PowerShell 앱 검색 결과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
  4.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 합니다.
저사양 컴퓨터 윈도우11 느려짐 블로트웨어 제거방법 7
  1. Windows PowerShell이 ​​열리면 Get-AppxPackage 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2. 아래로 스크롤 하여 제거하려는 블로트웨어 프로그램의 이름을 찾습니다 .
  3. <AppNameHere>을 블로트웨어의 이름으로 바꾸고 Get-AppxPackage *<AppNameHere>* | 제거-AppxPackage
  4. ​Enter 키 를 눌러 블로트웨어 제거합니다.

윈도우11 CMD 명령프롬프트 블로트웨어 삭제방법

저사양 컴퓨터 윈도우11 느려짐 블로트웨어 제거방법 9

바탕 화면에서 Windows 키 + R 키보드 단축키 를 사용 합니다.​

“실행” 창이 나타나면 Ctrl + Shift + Enter를 눌러 CMD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

저사양 컴퓨터 윈도우11 느려짐 블로트웨어 제거방법 11
  1. wmic Enter 키 눌러줍니다.​
  2. product get name 을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3. PC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이 표시됩니다. 제거하려는 블로트웨어 프로그램의 이름을 기록해 두십시오 .
  4. <AppNameHere>를 블로트웨어의 이름으로 바꾸고 product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name=”<AppNameHere>” call uninstall
  5. ​Enter 키 를 누릅니다 .

​제거를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렇게 하려면 Y 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 CMD에서 “메서드 실행 성공” 응답이 표시되어 블로트웨어가 시스템에서 성공적으로 제거되었음을 확인합니다.

CMD를 사용하여 블로트웨어 제거하려면 PowerShell을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여 몇 가지 추가 단계가 필요하지만 사용해야 하는 것이 블로트웨어 제거하는 방법으로 간편합니다.

참고 : 컴퓨터 윈도우 느려짐 최적화 설정방법 10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