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불량화소 검사 죽은픽셀 핫픽셀 차이점 및 수리방법

요즘 소니, 캐논, 니콘, 올림푸스, 삼성 등등 고급 디지털카메라는 옛날과 일반인들에게도 보급화가 진행되어 일반 컴팩트카메라나 전문 보급형 미러리스 그리고 전문가용인 DSLR 카메라 뿐만 아니라 누구나 갤럭시 핸드폰 카메라나 아이폰, 아이패드 카메라 등등 4000만화소가 넘는 고화소의 카메라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카메라 불량화소는 무엇이고 검사방법 및 추후 수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은 디스플레이 화면과 달리 핸드폰에서도 1980 x 1080 이상이 넘는 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되기 때문에 이러한 모니터 화면에서도 블랙화소와 비슷하지만 다른 카메라 불량화소의 죽은픽셀이 존재합니다.

죽은화소 불량화소 차이점

그렇다면 카메라 불량화소와 죽은화소 차이는 무엇일까요?

구분내용
죽은화소 “DealPixel”카메라에서 발생 하는것으로 촬영된 사진을 모니터나 실제 인쇄 출력시에 해당 사진의 픽셀을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고 죽은것을 의미
불량화소 “BadPixel”모니터 및 카메라 등 픽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모니터의 수 많은 화소 중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느 것으로 전기적 불안 및 물리적 단선으로 발생하며 모니터 화면에서만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것을 의미
디스플레이 & 카메라 불량화소 종류

이해하기 쉽게 간단하게 설명했지만 이러한 죽은픽셀은 데드픽셀핫픽셀, 스턱픽셀등으로 나뉘는데 데드픽셀은 흑점으로서 화소가 죽어 검게 표시되느것을 말합니다.

블랙화소 종류원인해결 방법
싱글 블랙화소CCD/CMOS 센서 결함카메라 제조사나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여 수리 또는 교체 요청
장기간 사용 후 센서 결함이 생긴 경우, 새로운 카메라 구매
클러스터 블랙화소이미지 센서 주변에 존재하는 블랙화소 군집 현상이미지 센서 근처의 블랙화소 클러스터를 피해 촬영
이미지 후처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블랙화소 군집 제거
가로 블랙화소카메라 셔터 고장 또는 이미지 전송 문제셔터 단자 또는 전송 케이블 등을 점검하고 교체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
카메라 제조사나 서비스 센터에 문의
세로 블랙화소카메라 셔터 고장 또는 이미지 전송 문제셔터 단자 또는 전송 케이블 등을 점검하고 교체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
카메라 제조사나 서비스 센터에 문의
랜덤 블랙화소CCD/CMOS 센서 결함, 전자 잡음 등카메라 제조사나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여 수리 또는 교체 요청
이미지 후처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블랙화소 제거

각각의 블랙화소 종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해결 방법은 제조사나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여 수리 또는 교체 요청하거나, 이미지 후처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블랙화소를 제거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사용 후 발생한 센서 결함의 경우 새로운 카메라 구매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핫픽셀은 화소가 계속 활성화된 상태로서 검은점이 아닌 하얗게 발생하는점으로 휘점이라고 합니다.

스턱픽셀은 화소를 이루는 3가지 RGB 색상인 “빨강, 초록, 파랑“중 일부만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느 것으로 빛의 삼원색 중 1. 2개가 작동하지 않아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하늘색, 노란색, 보라색 등으로 혼합된 색상이 표시되는 것을 말합니다.

참고 : 아이폰 아이패드 불량화소 액정 빛샘 잔상 테스트

아이폰 카메라 사진 녹색점 없애는 방법

카메라 불량화소 검사 사진촬영 방법

카메라 블랙화소 DeadPixel 검사 죽은픽셀 찾기 8카메라 블랙화소 DeadPixel 검사 죽은픽셀 찾기 10

일반 렌즈캡이 있는 컴팩트카메라나 미러리스 카메라, DSLR 등은 블랙화소 검사를 위한 사진촬영이 간단합니다.

하지만 렌즈캡이 없는 갤럭시 핸드폰이나 아이폰등은 사실상 테스트를 위한 사진촬영이 어렵고 제대로 검사 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선 카메라 렌즈 캡을 닫아 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하느것이 중요합니다.

카메라 블랙화소 DeadPixel 검사 죽은픽셀 찾기 12
불량화소 검사 시 빛이 들어오지 않게 차단하느것이 중요

뷰파인더에도 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제대로 암막 처리를 하느것이 중요합니다.

카메라 불량화소 검사를 위한 사진촬영 시 검사영역을 정밀하게 하기 위해서는 해상도를 가장 높게 설정합니다.

카메라 블랙화소 DeadPixel 검사 죽은픽셀 찾기 14

조리개값은 “셔터스피드”등은 자동보다는 메뉴얼 “수동설정”을 하고 노출시간을 1/2, 1″, 2″, 4″, 8” 등 다양하게 해서 촬영하느것이 카메라 불량화소 “죽은픽셀”을 제대로 검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카메라에서 어두운 사진을 촬영 시 노이즈 억제기능 인 Noise Reduction 기능과 플래쉬 발강등은 강제로 비활성화 합니다.

사진촬영 시 압축을 하지 않는 무 압축 이미지 포맷 인 TIFF 파일로 촬영합니다.

JPEG의 포맷의 경우 다량의 데드픽셀이 발생될 수 있으며 TIFF 이미지 포맷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JPEG 포맷으로 설정 후 이미지는 Fine “가장 좋음”상태로 설정 ISO 값은 100으로 촬영합니다.

사진 데드픽셀 핫픽셀 검사방법

카메라 블랙화소 DeadPixel 검사 죽은픽셀 찾기 1

DeadPixel-Test.exe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다운로드 : 불량화소 체크 프로그램

카메라 블랙화소 DeadPixel 검사 죽은픽셀 찾기 3

Browse를 선택해 앞서 촬영한 빛이없는 사진을 열어줍니다.

  • Tiff
  • Jpeg
  • Olympus Raw

총 3가지 포맷을 지원하며 Test를 눌러 데드픽셀 “불량화소“을 검사합니다.

카메라 불량화소 검사 - 좌측과 달리 우측 녹색점
카메라 불량화소 검사 – 좌측과 달리 우측 녹색점

검사가 완료되면 Dead와 Hot 2가지 항목이 검사 되며 각각에 대한 위치값을 XY값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죽은픽셀의 임계점인 Threshold 수치를 변화시켜 다양한 결과치를 검사해서 데드픽셀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블랙화소 DeadPixel 검사 죽은픽셀 찾기 6

이렇게 발생된 데드픽셀이 많다면 별도의 복구 및 치료는 불가능하며 사진촬영 시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무시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카메라 가격이 고가이며 전문사진 및 사진에서 블랙화소가 눈에 띈다면 카메라의 CCD나 CMOS 등 장착된 렌즈 및 센서를 교정해주는 픽셀매핑 수리를 받을 수 있으며 카메라나 모니터 사용 시 발행되는 이러한 데드픽셀과 핫픽셀 불량화소등은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부분으로 모니터 구입 시 이러한 부분이 걱정이라면 무결정 모니터를 구입 하느 것을 추천하나 이 또한 완벽한것은 아니고 일반 모니터 보다는 나은정도라고 생각하느게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 : 카메라 셔터수명 및 셔터누른 횟수확인 – 소니 캐논 니콘

3 thoughts on “카메라 불량화소 검사 죽은픽셀 핫픽셀 차이점 및 수리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