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 안될때 부팅시 삐삐삐 소리 해결방법

컴퓨터를 부팅시 비프음이 나거나 전원이 켜지지 않는등 컴퓨터 부팅 안될때 증상에 다른 문제 원인과 해결방법을 나눠서 해결해야 합니다


컴퓨터가 켜질 때 발생하는 비프음은 하드웨어나 시스템 상태를 나타내는 오디오 신호입니다. 이러한 비프음은 POST(전원 자체 진단 시스템)라고 불리는 과정 중에 발생하며 POST는 컴퓨터가 부팅될 때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테스트하여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때 발생하는 비프음은 다양한 오류 상황을 나타낼 수 있으며, 각 비프음 패턴은 다른 문제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며 컴퓨터 부팅 시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고 전원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우선 3가지 항목을 살펴봅니다.

컴퓨터 부팅이 안되는 이유 3가지

예를 들어, 짧은 한 번 비프음은 BIOS(Basic Input/Output System)가 로딩되고 기본 하드웨어 테스트가 완료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컴퓨터는 정상적으로 부팅이 될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아래 3가지 증상 중 하나를 의심해볼 수 있ㅅ브니다.

  • 컴퓨터 전원케이블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가?
  • 전원케이블 전력버튼이 켜져있는가?
  • 전원케이블 연결된 멀티탭 전원이 켜져있는가?

대부분 부팅이 안되는 원인이 전력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거나 파워 서플라이어의 고장이 아니라면 컴퓨터 부팅시 부팅이 안되면서 비프음 삐삐삐 소리가 난다면 원인 및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연속적인 비프음은 주로 메모리 오류를 나타냅니다. 이는 메모리 모듈이 올바르게 연결되지 않았거나 손상되었거나 호환되지 않는 모듈이 사용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메모리 모듈을 다시 연결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긴 비프음은 주로 그래픽 카드나 디스플레이 관련 문제를 나타냅니다. 그래픽 카드가 올바르게 연결되지 않았거나 손상되었거나 호환되지 않는 경우에 이러한 비프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를 다시 연결하거나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비프음은 주로 전원 공급 장치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전원 공급 장치가 부족하거나 과열되거나 연결이 불안정한 경우에 이러한 비프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전원 공급 장치를 점검하거나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컴퓨터 파워고장 전원 꺼졋다 켜졌다 증상

그리고 컴퓨터 부팅시 모니터가 켜지지 않거나 검은화면이 나오느경우는 모니터 전원을 확인합니다.

컴퓨터 부팅시 삐삐삐 비프음 원인

부팅 시 바이오스에서 하드웨어(메모리,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등) 동작 상태를 체크를 하는데 이때, 하드웨어에 이상이 발견된 경우에 비프음이 발생합니다. 또는 키보드 눌림 현상으로 인하여 발생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컴퓨터 부팅이 되지 않으면서 삐삐삐 비프음 횟수에 따라 문제증상이 다르며 해결방법도 다릅니다.

삐삐 2번 소리가 나면서 부팅이 안되는 경우

비프음 2번이 나는경우는 패리티 에러 메모리의 패리티 체크 부분 에러 대부분 메모리가 잘못 꽂혀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컴퓨터 부팅 안될때 메모리카드 재장착
컴퓨터 부팅 안될때 메모리카드 재장착

컴퓨터 본체를 열어 메모리카드를 뺐다가 다시 조립합니다.

그리고 메모리카드 “Ram”

이때 메모리카드를 조립할때 위아래에서 딸깍 소리가 나도록 조립해야합니다.

삐삐삐 비프음 횟수 3번

메모리카드의 첫 64KB 오류로 이부분도 메모리카드를 다시 조립해줍니다.

삐삐삐삐 비프음 횟수 4번

비프음 2번이 연속으로 울리느것을 잘못 듣는경우이거나 메인보드 타이머불량일 확률 2가지입니다.

메인보드 건전지 교체 cpu 온도확인 1

메인모드 타이머 불량의 경우 메인보드에 있는 날짜가 업데이트 되지 않아 발생하느것으로 배터리 부족시 발생하느것으로 CR2023 건전지를 교체해줍니다.

메인보드 배터리를 교체하거나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삐삐삐삐삐 비프음 횟수 5번

메인보드 및 CPU 불량으로 메인보드 문제일 경우 메모리카드를 다시 조립하거나 다른 위치에 꽂아봅니다.

CPU 쿨러 교체 및 써멀구리스 바르는 방법 컴퓨터 소음해결 12
데네브 945 순정 AMD 쿨럭

CPU 불량의 경우 CPU를 교체하거나 CPU를 교체합니다.

삐삐삐삐삐삑 비프음 횟수 6번

메인보드에 연결된 키보드 컨트롤칩 불량으로 다른 키보드로 교체하거나 메인보드에 다른 USB포트에 키보드를 연결합니다.

삐삐삐삐삐삐삑 비프음 횟수 7번

CPU 불량시 나는 소리로 메인보드의 바이오스가 CPU를 지원하지 않거나 불량인 경우입니다.

삐삐삐삐삐삐삐삑 비프음 횟수 8번

그래픽카드의 메모리 오류로 그래픽카드 장착을 다시합니다.

그래픽카드 장착 부팅 안되는 경우 전원케이블 전력확인
그래픽카드 장착 부팅 안되는 경우 전원케이블 전력확인

그 외에 그래픽카드 칩셋의 조립되는 부분을 지우개를 이용해 닦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참고 : 그래픽카드 드라이브 업데이트 방법
참고 : 컴퓨터 그래픽카드 장착 – 인식오류 드라이버 설치방법
참고 : 컴퓨터 부팅 비프음 1번 2번 3번 4번 5번 삐삐삑 오류 증상 및 해결방법

위의 원인들은 일반적인 원인으로, 물리적인 하드웨어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삐삐삐” 소리의 의미는 컴퓨터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 설명서나 제조사의 웹사이트에서 해당 소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컴퓨터를 제조한 곳이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6 thoughts on “컴퓨터 부팅 안될때 부팅시 삐삐삐 소리 해결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