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USB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복사 이동 백업방법

요즘의 디지털 시대에서, 금융거래와 인터넷 쇼핑 등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가 공인인증서입니다. 이러한 공인인증서는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복사하고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안 이슈로 고정식 PC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저장합니다. 그러나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실제로는 이런 PC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이동식 저장매체를 활용하여 공인인증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동식 노트북, USB 드라이브, 스마트폰 등의 이동식 저장매체는 고정 PC와는 달리 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하며, 이를 통해 공인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매체를 활용하면 금융 거래, 온라인 쇼핑, 정부 신청서 작성 등 다양한 온라인 활동에서 보다 편리하게 공인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식 저장매체를 사용하여 공인인증서를 복사하고 이동시키는 작업은 신중하게 수행되어야 합니다. 파일의 안전한 복사와 저장, 그리고 보안성을 고려한 사용법을 숙지하여 개인 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센터 공인인증서 발급

우선 은행에서 발급받은 구 공인인증서를 USB로 옮기거나 공인인증서 복사하는 방법은 우리은행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기업은행,농협,한국은행, 하나은행 등등등등 다른 은행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현재 공인인증서는 폐지되어 우리은행 금융인증서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공인인증서 복사 이동 USB 스마트폰 옮기는 방법 1

저는 우리은행 기준으로 진행하지만 국민은행이나 기업은행,농협등 타 은행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각 은행의 홈페이지로 접속 후 상단에 있는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
타 기관 공인인증서 등록
해지
공인인증서 갱신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개인 및 개인사업자 등 개인인터넷 뱅킹 이용고객 처음 공인인증서를 받는 경우 인증서 유효기간이 지난경우타기관 또는 타행에서 받은 인증서를 우리은행에 등록 타 은행 공인인증서 해지공인인증서 유효기간 연장 만료일 30일 전 갱신우리은행 스마트뱅깅 모바일 인증서 복사
공인인증서 복사 이동 USB 스마트폰 옮기는 방법 2
공인인증서 관리공인인증서 관리공인인증서 관리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복사 및 암호 변경 내보내기 기능발급받은 공인인증서 정보 조회우리은행 공인인증서 삭제국세청 세금 사이트 및 전자세금 계산서 이용고객

다음 공인인증서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내보내기 / 가져오기

공인인증서 복사 이동 USB 스마트폰 옮기는 방법 3
인증서 내보내기 / 가져오기

공인인증서 복사 및 암호변경 내보내기등의 기능을 할 수 있으며 인증서 회복 및 정지 / 인증서 조회 /인증서 가져오기 / 삭제 / 복사/ 암호변경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인증서를 USB로 공인인증서 복사 옮기기 위해서는 인증서 내보내기 / 가져오기 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내보내기 순서

  1. 인증서 위치선택
  2. 인증서 선택
  3. 내보내기 / 가져오기 버튼 클릭
  4. 인증서 암호 입력
  5. 내보낼 인증서 암호 입력
  6. 내보낼 위치선택
  7. 인증서명 종류선택
  8. 내보내기 완료

금융인증서 로그인

USB를 사용한 복사와 이동

  • USB 드라이브 연결: 먼저, USB 드라이브를 컴퓨터에 연결하세요.
  • 공인인증서 파일 찾기: 컴퓨터에서 공인인증서 파일을 찾아서 USB 드라이브로 복사합니다. 이 파일은 일반적으로 .pfx 확장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 USB에 복사: 공인인증서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USB 드라이브로 복사합니다.
  • 안전하게 제거: USB 드라이브를 안전하게 제거하세요. 이제 공인인증서가 USB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한 복사와 이동

  • 스마트폰 연결: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연결하세요. 이때 USB 케이블이나 무선 연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 파일 찾기: 스마트폰 내에서 공인인증서 파일을 찾아서 컴퓨터로 복사합니다.
  • 컴퓨터로 복사: 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 파일을 컴퓨터로 복사합니다.
  • 스마트폰에서 삭제 (선택): 이동이 완료되면 스마트폰에서 해당 파일을 삭제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1. 하단에 지금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선택
  2. 그리고 현재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하단에 있는 내보내기 / 가져오기 버튼을 선택
  3. 다음 해당 공인인증서의 암호를 입력 해주고 확인
  4. 그리고 공인인증서를 옮기고 싶은 USB나 외장하드등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 해주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PC-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복사 / 옮기기

공인인증서 복사 이동 USB 스마트폰 옮기는 방법 8

핸드폰에서 우리은행 로그인 및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저장된 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해서 옮기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공인인증서 복사 이동 USB 스마트폰 옮기는 방법 9

그럼 아까와 비슷하게 들어가지만 이번에는 좌측에 있는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버튼을 눌러줍니다.

공인인증서 복사 이동 USB 스마트폰 옮기는 방법 10

그리고 핸드폰으로 복사할 수 있는 인증서 종류는 총 4가지 입니다.

안드로이드 os 인증서 복사아이폰 os 인증서복사
블랙베리 os 인증서 복사바다 os 인증서복사
공인인증서 복사
  1. 자신이 사용하는 핸드폰 기준으로 인증번호로 인증서 / 복사를 선택합니다.
  2. 그리고 이젠 금융인증서를 받을 핸드폰의 각 은행별 어플을 실행합니다.

핸드폰으로 접속시에는 하단에 인증센터버튼으로 누른다음 공인인증서센터를 선택하면 아래 인증서안내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참고 : 네이버 공인인증서 PC 스마트폰 복사방법

공인인증서 안내

  • 인증서 발급 / 재발급
  • 타기관 인증서 등록 / 해제
  • 인증서 관리 / 갱신 변경 삭제
  • 인증서 폐기
  • 주사용 인증서 설정

제일 하단에 있는 인증서복사 버튼을 선택합니다.

  1. 그럼 보는것과 같이 PC -> 스마트기기 인증번호로 복사 버튼을 선택
  2. 그럼 인증번호가 나오며 해당 인증서 가져오기를 해주면 PC에서 공인인증서를 가져오는게 완료됩니다.
  3. 요즘같이 PC보다는 핸드폰으로 결제를 많이하는 요즘 OTP만 가지고 다니면 보다 간편하게 금융서비스를 할 수 있으니 공인인증서 옮기기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공인인증서는 USB나 스마트폰으로 이동되었으며 이렇게 핸드폰이나 USB, 외장하드 등 저장매체를 활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경우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안전한 보관 및 이동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10에서 이러한 공인인증서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참고포스팅

3 thoughts on “윈도우10 USB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복사 이동 백업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