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인터넷 연결 안됨 와이파이 사라짐 6가지 방법

데스크탑과는 달리 노트북에서는 무선 와이파이를 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인터넷 연결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 연결 문제는 유선 인터넷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데스크탑PC 및 노트북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대표적인 원인을 아래 3가지로 볼 수 있으며, 각 상황에 대한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노트북 유선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경우

유선 연결 문제는 주로 케이블 연결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라우터 또는 모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더넷 케이블이 올바르게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 라우터 또는 모뎀의 전원 공급이 정상인지 확인하세요.
  • 라우터 또는 모뎀을 재부팅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2. 노트북 무선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되는 경우

무선 와이파이 연결 문제는 주로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무선 네트워크 비밀번호가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 무선 라우터가 적절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 노트북의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세요.
  • 노트북의 무선 네트워크 스위치(일부 모델에서는 하드웨어 스위치)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3.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 아이콘이 사라진 경우

무선 와이파이 아이콘이 사라진 경우,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의 문제 또는 드라이버 오류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아래 단계를 따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장치 관리자를 열어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상태를 확인하세요.
  • 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재설치를 시도하세요.
  • 노트북을 재부팅하여 무선 네트워크 아이콘이 다시 나타나는지 확인하세요.

마지막으로, 무료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윈도우 7 사용자에게 권장되는 옵션입니다. 윈도우 7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안전하고 현명한 선택입니다.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 참고

노트북이 큰 사이즈라면 유선 랜포트가 있는 노트북이 있을테고 작은 노트북이라면 무선 와이파이만 가능한 메인보드가 탑재되어 있을텐데요

우선 노트북에서 와이파이가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현재 해당 와이파이가 핸드폰과는 잘 연결되어 인터넷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공유기가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 하다면 재부팅 및 초기화를 한번 해주느것이 좋습니다.

참고 : 와이파이 공유기 초기화 및 재부팅방법

무선 노트북 인터넷 와이파이 네트워크 연결 확인

가장 먼저 노트북에서 인터넷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노트북의 무선 네트워크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무선 와이파이 노트북 인터넷 연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노트북의 무선 네트워크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면 노트북 인터넷으로 무선 와이파이를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노트북에서 기본 설정이지만, 경우에 따라 무선 네트워크 스위치를 끄거나 설정을 변경하면 무선 연결이 비활성화될 수 있습니

노트북 와이파이 기능 키는 단축키
노트북 와이파이 기능 키는 단축키

일부 노트북은 하드웨어 스위치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또는 노트북 측면에 있는 스위치나 키를 확인하고, 무선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스위치를 켜 보세요.

  1. 단축키로는 FN + F6 (와이파이) 실행합니다.
  2. 이렇게 실행 후 와이파이 마크가 실행되는것을 확인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상태 확인하기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로 들어갑니다.

노트북 인터넷 연결 안됨 와이파이 사라짐 4

어뎁터 설정변경 -> 로컬영역연결 (윈도우10이라면 이더넷으로 표시됩니다) 속성을 눌러 인터넷 프로토콜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장치관리자 랜카드 모델 확인 및 설치

장치관리자를 통해 현재 노트북 & 데스크탑 pc의 랜카드 장치가 인식되고 정상적으로 작동중인지 확인합니다.

무선 랜카드 확인

장치관리자를 실행해서 “네트워크 어댑터“항목을 확인합니다.

Realtek PCIe GBE Famliy Controller
Realtek PCIe GBE Famliy Controller

대부분 랜카드는 Realtek PCIe GBE Famliy Controller가 장착되어 있을텐데 해당 랜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리얼텍 랜카드 드라이브 Realtek PCIe 다운로드

마우스를 우클릭 했을대 사용안함이 뜬다는것은 현재 사용중임을 나타냅니다.

인터넷 연결안됨 – 연결할 수 없습니다.

노트북 인터넷 연결 안됨 - 연결할 수 없습니다.
노트북 인터넷 연결 안됨 – 연결할 수 없습니다.

만약 하단에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 마크 접속화면 조차 뜨지 않는다면 네트워크의 랜카드 드라이브를 직접 다운받아도 되지만 자신의 랜카드 모델을 모른다면 3dpnet 이용해 설치가 가능합니다.

노트북 랜카드 드라이브 설치

3dp net 네이버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
3dp net 네이버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

핸드폰이나 다른 인터넷이 가능한 pc를 이용해 3DP NET을 검색해서 다운로드합니다.

용량이 133MB로 LTE 요금으로 받게되면 데이터요금이 많이 과금될 수 있으니 무료와이파이가 되는곳에서 다운로드 후 컴퓨터로 설치파일을 옮기는것을 추천합니다.

  1. 아이폰 아이튠즈 데이터 넣는방법 총정리
  2. 갤럭시 안드로이드 핸드폰 컴퓨터 연결 및 4기가 이상 옮기는 방법
Realtek RTL8111DL 모델 와이파이 드라이브 설치
Realtek RTL8111DL 모델 와이파이 드라이브 설치

3DP NET을 실행하면 자신이 사용중인 노트북 와이파이 랜카드 모델이 표시되며 저의 경우 Realtek RTL8111DL 모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상태가 노란색 황달이 뜨는것으로 현재 버전이 오래되었다는 뜻입니다.

클릭을 하게되면 자동으로 랜카드 드라이브가 설치되며 와이파이 마크가 뜨지않던 문제가 해결됩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초기화 이pc초기화 3
네트워크 초기화

만약 이러한 단계를 따라도 여전히 데스크탑 PC 및 노트북 인터넷 연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노트북 장비 자체의 문제가 아닌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를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문제일 수 있으며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노트북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재부팅
    • 공유기를 재부팅하면 일시적인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유기의 전원을 끄고 몇 분 후 다시 켭니다.
  2. 노트북 와이파이 채널 변경
    • 다른 무선 네트워크와의 간섭이나 혼잡으로 인해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공유기 설정에서 와이파이 채널을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3. 공유기 패스워드 및 보안 설정 확인
    •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비밀번호를 다시 확인하고, 보안 설정이 올바르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4. 공유기 업데이트: 공유기 펌웨어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고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면 업데이트를 진행하세요.

또한, 만약 이 문제가 윈도우의 네트워크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네트워크 초기화 및 윈도우 복구를 시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 단계를 따를 수 있습니다.

  1. 네트워크 초기화: 윈도우 설정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 옵션으로 이동하고, “네트워크 초기화” 또는 “네트워크 재설정” 옵션을 찾아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설정이 초기화되고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복구: 윈도우 운영 체제에는 시스템 복구 옵션이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의 상태로 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네트워크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를 시도한 후에도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더 복잡한 네트워크 문제일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thought on “노트북 인터넷 연결 안됨 와이파이 사라짐 6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