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 MacAddress

컴퓨터나 노트북등 각 PC에는 고유의 IP주소가 있는데 이를 맥주소 “MacAddree:라고 하며 보통 네트워크 서버를 연결하거나 라이센스를 발급받을때 이러한 맥어드레스 주소를 기준으로 라이센스 인증을 하기 때문에 맥주소 변경되는 경우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PC간의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C 맥어드레스 변경해야 하는 이유

반대로 애기한다면 팀뷰어나 3D 2D CAD 등 무료 프리웨이버전을 사용 시 너무 자주 연결되어 상업적 사용이 의심되거나 한다면 맥어드레스 변경 후 새로 계정을 만들면 기존의 연결정보가 리셋되어 새로운 사용자로 인식하게 하는것이 가능하며 고정식 윈도우 제품키 라이센스를 변경하고자 하는경우에도 맥주소를 기존 윈도우 사용PC의 맥주소를 변경해서 윈도우 고정식 제품키를 다른PC로 옮길 수 있습니다.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일반적으로 MAC 주소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네트워크 보안, 개인적인 목적 등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맥주소는 네트워크 디바이스에서 유일한 식별자입로 불리우는데  일부 사용자는 MAC 주소를 변경하여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추적을 피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 외 맥어드레스 변경해야 하는 이유로는 네트워크 보안 측면에서 맥주소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 연결된 디바이스를 제어하고, 해커가 네트워크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MAC 주소를 변경하여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목적으로 맥주소 변경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Wi-Fi 액세스 포인트가 MAC 주소를 필요로 할 때, 사용자는 다른 기기의 MAC 주소를 사용하여 액세스 포인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원치 않게 랜덤하게 변경되는 MacAddress고정식 IP주소로 변경하고 싶은 경우에도 랜카드의 맥주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메인보드 귀속 윈도우 제품키 이동 – 노트북 PC 라이센스 OEM DPK 변경

컴퓨터 및 노트북 맥주소 변경방법 3가지

공유기 설정 – MacAddress 물리적주소 변경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16

이렇게 지금까지 확인한 맥주소를 변경하거나다시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 설정에서 확인하고 맥주소 변경할 수 있습니다.

ipTime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192.168.0.1 접속해 로그인 후 인터넷 설정 정보에서 물리적주소 변경을 통해 수동으로 맥어드레스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장치관리자 / 어댑터 옵션 네트워크 주소변경

물리적주소 변경하는 방법으로 장치관리자나 어댑터옵션을 통해 랜카드 설정에서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17

네트워크 옵션 변경으로 들어가 이더넷 상태 ->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18

아니면 장치관리자에서 바로 사용중인 랜카드에서 이더넷 속성으로 들어가도 됩니다.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19

이후 랜카드  구성으로 들어가 고급 -> 네트워크 주소를 선택합니다.

없음으로 체크되면 자동으로 물리적주소 할당되며 수동으로 물리적주소 변경하고 싶다면 값(v)를 체크 후 원하는 맥주소 변경합니다.

Mac Address Changer For Windows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1

지금까지 맥주소 변경하거나 주소확인이 가능한 MacAddressChanger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현재 맥주소를 확인할 수 있으며  Change MAC ID를 통해 맥주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맥주소 변경 후 문제가 발생한다면 Reset MAC ID를 통해 맥어드레스 초기화합니다.

변경된 맥주소 확인방법 5가지

이렇게 변경된 맥주소를 확인하기위한 방법 5가지를 알아봅니다.

윈도우 시스템정보 Mac주소 확인

MS 윈도우에서 제공되는 시스템정보를 통해 IP주소 및 랜카드, 디바이스 버전 및 물리적주소 (Mac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2
시스템정보

윈도우 검색창에 시스템 정보 입력 후 실행합니다.

윈도우 시스템정보 - 네트워크  정보확인
윈도우 시스템정보 – 네트워크  정보확인

시스템요약 -> 구성요소 -> 네트워크 ->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그럼 컴퓨터에 장착된 랜카드 모델명부터 서비스이름, IP주소, DHCP 서버, MAC주소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이더넷 정보 맥주소 확인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4

네트워크 상태를 실행 후 어뎁터 옵션변경으로 들어갑니다.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6
물리적주소 (MacAddress 확인)

그럼 하단으로 쭈욱내려주면 랜카드 드라이버 버전 및 물리적주소 (MAC)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제어판 확인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7

윈도우7 경우 제어판으로 들어가 네트워크 이더넷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8, 윈도우10, 윈도우11  등에서는 NCPA.CPL 입력  후 실행하면  제어판의 네트워크 연결의 이더넷 상태를 확인합니다.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8

그럼 현재 인터넷 사용량으로 보낸 패킷과 받은패킷등 인터넷 사용량과 인터넷 접속시간, 인터넷 속도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노트북 및 컴퓨터 네트워크 연결 공유상태 충돌 확인 및 아이피주소변경방법

그리고 자세히를 통해 현재 물리적주소 및 IPv4, IPv6, 임대시작날짜, 임대만료날짜, 기본게이트웨이, DHCP 서버주소, DNS 서버주소등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실행 – IPCONFIG  명령어 맥주소 확인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9

윈도우  사용자가 IP주소 및 MAC주소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IPCONGFIG 명령어를 사용하느것입니다.

명령프롬프트 or CMD 입력 후 실행합니다.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10
IPCONFIG /ALL

IPCONFIG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IPCONFIG /ALL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11 1

그럼 현재 컴퓨터의 호스트네임 (HostName) 및 물리적주소 (MacAddress), IPv4주소 (IP주소)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맥주소는 물리적주소를 의미합니다.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12

그 외에도  getmac  /v /fo table 명령어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정보 항목설명
호스트 이름 (Host Name)컴퓨터의 호스트 이름을 나타냅니다.
기본 DNS 접미사 (Primary DNS Suffix)컴퓨터의 기본 DNS 도메인 접미사를 나타냅니다.
노드 유형 (Node Type)컴퓨터의 네트워크 노드 유형을 나타냅니다. 주로 “혼합” 또는 “하이브리드”가 사용됩니다.
IP 라우팅 활성화 여부 (IP Routing Enabled)IP 라우팅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WINS 프록시 활성화 여부 (WINS Proxy Enabled)WINS (Windows Internet Name Service) 프록시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이더넷 어댑터 정보 (Ethernet Adapter Information)이더넷 어댑터(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IP 주소 (IP Address)컴퓨터의 IPv4 주소를 나타냅니다.
서브넷 마스크 (Subnet Mask)IPv4 서브넷 마스크를 나타냅니다.
기본 게이트웨이 (Default Gateway)네트워크 트래픽을 라우팅하기 위한 기본 게이트웨이(라우터)의 주소를 나타냅니다.
DHCP 서버 (DHCP Server)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서버의 주소를 나타냅니다.
DNS 서버 (DNS Servers)컴퓨터에서 사용하는 DNS 서버의 IP 주소를 나타냅니다.
주요 WINS 서버 (Primary WINS Server)주요 WINS 서버의 IP 주소를 나타냅니다.
보조 WINS 서버 (Secondary WINS Server)보조 WINS 서버의 IP 주소를 나타냅니다.
이더넷 어댑터 상태 (Ethernet Adapter Status)이더넷 어댑터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DNS Suffix 검색 목록 (DNS Suffix Search List)DNS Suffix 검색 목록을 나타냅니다.
IPCONFIG /ALL 명령어로 알 수 있는 정보

그럼 현재 사용하는 네트워크 연결이름 및 어댑터이름, 물리적주소, 전송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파워쉘 물리적주소 확인Get Netadater

맥주소 변경 및 맥어드레스 확인방법 8가지 MacAddress 14

윈도우 + x 키를  눌러 Windows PowerShell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Get-Netadater
Get-Netadater

윈도우파워쉘에서 네트워크어댑터 정보를 확인하는 명령어 “Get-Netadater” 입력하면 물리적주소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