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화면녹화 프로그램 ShareX “쉐어X”

요새 컴퓨터 화면녹화의 용도가 많아지고 있다보니 윈도우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 화면녹화 프로그램”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무료라고 하지만 시간제약이나 워터마크가 붙어 나오고 정식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결제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미지 포맷

포맷설명
PNGPNG(Portable Network Graphics)는 손실 없는 압축 형식으로, 투명도를 지원하는 이미지 포맷입니다.
JPEG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은 압축된 이미지 형식으로, 사진에 주로 사용됩니다.
BMPBMP(Bitmap)는 비트맵 이미지 형식으로, 픽셀 단위의 이미지 정보를 저장합니다.
GIF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는 손실 없는 압축 형식으로, 애니메이션 및 단색 이미지에 주로 사용됩니다.
TIFFTIFF(Tagged Image File Format)는 다양한 종류의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형식입니다.
WebPWebP는 Google에서 개발한 이미지 형식으로, 손실 압축 및 손실 없는 압축을 지원합니다.

동영상 포맷

포맷설명
MP4MP4(MPEG-4 Part 14)는 동영상과 오디오를 포함하는 파일 형식입니다. MPEG-4 코덱을 사용하여 압축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GIF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는 손실 없는 압축 형식으로, 애니메이션 및 단색 이미지에 주로 사용됩니다.
WebMWebM은 Google에서 개발한 동영상 파일 형식으로, VP8 및 VP9 비디오 코덱과 Vorbis 오디오 코덱을 지원합니다.
AVIAVI(Audio Video Interleave)는 Microsoft에서 개발한 동영상 파일 형식입니다. 다양한 비디오 및 오디오 코덱을 지원합니다.
WMVWMV(Windows Media Video)는 Microsoft에서 개발한 동영상 파일 형식입니다. Windows Media 코덱을 사용하여 압축합니다.
FLVFLV(Flash Video)는 Adobe Flash Player에서 재생되는 동영상 파일 형식입니다.

오디오 포맷

포맷설명
MP3MP3(MPEG Audio Layer-3)는 오디오 압축 형식으로, 음악 및 음성을 효율적으로 압축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WAVWAV(Waveform Audio File Format)는 Microsoft와 IBM이 개발한 비압축 PCM 오디오 형식입니다.
FLACFLAC(Free Lossless Audio Codec)은 비손실 압축 오디오 형식으로, 원본 음질을 유지하면서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OGGOGG는 Xiph.Org Foundation에서 개발한 여러 멀티미디어 포맷을 포함하는 컨테이너 형식입니다.
AACAAC(Advanced Audio Coding)은 MPEG-2 및 MPEG-4 표준에 따라 개발된 오디오 압축 형식입니다.
OpusOpus는 인터넷 통화, 음악 스트리밍 등에 사용되는 고품질 오디오 코덱입니다.

기존에는 반디캠이라는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했었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화면녹화 프로그램들도 사용하다가 저는 최근에는 모바비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애플의 MacOS 버전은 아쉽게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애플의 MacOS인 맥북을 사용하는 분들은 퀵타임 플레이어를 통해 화면녹화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컴퓨터 화면 녹화프로그램 참고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현재 무료 화면녹화 프로그램 및 화면캡쳐로 “ShareX“도 많이 사용하며 여러 장점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쉐어엑스 다운로드
쉐어엑스 다운로드

ShareX 사이트에 접속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File nameFile sizeRelease dateActive daysDownload count
ShareX-13.7.0-setup.exe7.07 MB2021-12-29 22:19116.8680,885
ShareX-13.6.1-setup.exe7.93 MB2021-09-10 12:14110.4778,373
ShareX-13.6.0-setup.exe
Pre-release
7.93 MB2021-09-05 03:255.417,766
ShareX-13.5.0-setup.exe7.84 MB2021-05-14 03:09114.0714,846

호환가능한 윈도우 운영체제로는 윈도우7,윈도우8,윈도우8.1,윈도우10 버전입니다.

컴퓨터 화면녹화 단축키

ShareX가 설치되면 간단하게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거나 캡쳐할 수 있으며 단축키로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쉐어엑스 동영상 화면녹화 단축키

  • Ctrl + Print Screen : 직사각형 영역 촬영 및 녹화
  • Print Screen : 컴퓨터 전체영역 촬영 및 녹화
  • Alt + Print Screen : 현재 창 촬명 및 녹화
  • Shift + Print Screen : 화면 녹화 (FFmpeg)
  • Ctrl + Shift + Print Screen : 화면녹화 (GIF)
컴퓨터 화면 녹화 프레임 옵션 설정
컴퓨터 화면 녹화 프레임 옵션 설정

촬영에서는 이미지캡쳐 및 화면녹화 두가지 옵션이 존재합니다.

화면 녹화시에는 초당 프레임 수와 GIF 초당 프레임수를 설정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30프레임과 GIF 움짤은 15 프레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보다 부드러운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고 싶다면 프레임수를 “60 FPS“변경합니다.

그외에 컴퓨터 강좌를 녹화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녹화 중 마우스 커서 보이기 “옵션이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 녹화 FFmpeg 다운로드

  1. 이렇게 다운로드 된 무료 컴퓨터화면 녹화 프로그램 ShareX의 녹화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FFmpeg를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2. 그리고 PC에서 재생되는 소리도 함께 녹음되기 원한다면 “내장 촬영 디바이스“를 추가설치해야합니다.
무료 화면녹화 프로그램 ShareX 쉐어X 4

비디오코덱은 기본적으로 X264 MP4와 오디오 코덱으로는 AAC 비트레이트 128K를 지원합니다.

그 외에 다른 비디오 코덱으로는 VP8.Xvid.NVENC.GIF.AMF를 지원합니다.

윈도우 무료 화면녹화 프로그램
윈도우 무료 화면녹화 프로그램
  • 오디오녹음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Virutal Audio Caturer“를 사용해 pc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 추가로 마이크를 이용한 외부소리 “목소리“등을 녹음되기 원한다면 해당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 만약 내부나 외부 사운드없이 영상만 녹화되길 원한다면 오디오 소스에 “None“으로 선택합니다.

이렇게 녹화된 동영상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어나 모바비를 이용해서 동영상 편집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thoughts on “무료 화면녹화 프로그램 ShareX “쉐어X””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