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방화벽해제 및 특정 프로그램 보안 비활성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윈도우 운영체제는 오랫동안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사랑받아온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시리즈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으로 무수한 컴퓨터와 노트북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역사만큼 이용자들의 믿음을 얻어왔습니다. 그러나 요즘과 같이 사이버 범죄가 빈번히 발생하는 시대에는 보안 문제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최신 버전인 윈도우10의 방화벽에 주목해야 합니다. 방화벽은 컴퓨터와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이버 공격과 해킹 시도는 날이 갈수록 강력해지고, 개인 정보와 기업 데이터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신의 윈도우10 방화벽을 해제하면 보안에 큰 취약점을 남겨두는 것과 같습니다.

2020년 기준 출시된지 10년이 지난 윈도우7은 더 이상 유지보수를 지원하지 않는만큼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8, 윈도우8.1. 윈도우10, 윈도우11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참고 : 윈도우7 지원종료 ESU 유지보수 3년 연장하는방법

그리고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보안시스템인 방화벽을 늘 활성화 시켜 외부 바이러스 및 해킹,랜섬웨어의 공격을 늘 방어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윈도우에 설치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 및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화벽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10 보안설정 방화벽 해제 특정 프로그램 비활성화

그 중 하나가 지멘스에서 출시한 UG NX가 그 중 하나이며 그 외에도 윈도우 정품인증이나 Adobe CC 크랙등을 실행할때도 비슷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잠시 프로그램을 설치할때만 방화벽을 해제하고서 다시 활성화하는방법도 있지만 만약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하는데 문제가 발생한다면 매번 방화벽을 비활성화를 해야할텐데요

참고 : 윈도우 실시간 보호 및 윈도우디펜더 해제

그렇게 되면 컴퓨터는 늘 외부공격에 취약해져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일부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방화벽 비활성화 시키는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 방법도 함게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윈도우방화벽 실행되지 않는 경우 윈도우방화벽 설치해야 하는데 방화벽 삭제 및 초기화 재설정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윈도우보안 실행안됨 – 방화벽, 디펜더, 실시간보호 삭제 설치

윈도우10 방화벽해제 및 활성화

윈도우10에서 방화벽을 해제하는 것은 시스템의 보안과 관련된 중요한 결정입니다. 방화벽을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컴퓨터가 다양한 보안 위협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방화벽을 해제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여기에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필요성 평가: 방화벽을 해제하기 전에 왜 그런 작업이 필요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방화벽은 네트워크와 컴퓨터를 악성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며, 그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보안 취약성이 증가합니다. 방화벽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이유와 필요성이 있어야 합니다.
  2. 다른 보안 조치: 방화벽을 해제하면 다른 보안 조치를 강화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및 악성 코드 스캐너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보호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보안 패치 및 업데이트를 시행하여 시스템을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3. 제한된 예외만 허용: 방화벽을 설정할 때 특정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만 허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분별한 모든 트래픽을 허용하면 보안에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필요한 포트와 프로토콜만 열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공용 네트워크에서 주의: 공용 네트워크(예: 카페, 공항, 호텔)에서는 방화벽을 해제하는 것을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공용 네트워크에서 보안이 덜하거나 악의적인 사용자가 있는 경우, 방화벽을 열어두면 해킹 및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5. 네트워크 프로필 설정: 윈도우10은 “공용 네트워크”와 “비공용 네트워크”를 구분하는데, 공용 네트워크에서는 방화벽 보안이 강화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프로필을 올바르게 설정하고 공용 네트워크에서 방화벽을 해제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6. 정기적인 검토: 방화벽 설정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방화벽 구성을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업데이트하십시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네트워크 환경이 변경될 때 방화벽 설정을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백업 및 복원 계획: 방화벽 설정을 변경하기 전에 시스템의 백업을 생성하고, 설정 변경 후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복원 계획을 갖추어 두세요.

방화벽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보안을 강화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그러므로 방화벽 설정을 변경하거나 해제할 때는 신중하게 고려하고, 보안을 유지하며 필요한 트래픽만 허용하는 방향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윈도우10 방화벽 설정 및 특정 프로그램 보안 비활성화 1
Windows 보안 -> 디펜더
  1. 윈도우 시작버튼을 눌러 Windows 보안을 실행합니다.
  2. 보안 공급자창에서 바이러스 백신인 윈도우디펜더 기능을 기본적으로 활성화하는것이 좋습니다.
  3. 하단에 Winodws 방화벽 앱 열기 실행합니다.
윈도우10 방화벽해제 및 활성화
윈도우10 방화벽해제 및 활성화

Windows Defender 기능 및 도메인 네트워크,개인 네트워크,공용 네트워크에 대한 방화벽을 각각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에 설정 복원을 눌러줍니다.

윈도우10 방화벽 앱 허용
윈도우10 방화벽 앱 허용

각각 네트워크에 대한 방화벽 활성화가 완료되었습니다.

특정 앱 방화벽 비활성화

다음은 특정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윈도우디펜더 방화벽해제를 통해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방화벽에서 앱 허용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방화벽 설정 및 특정 프로그램 보안 비활성화 4

그럼 기본적으로 윈도웨 설치된 알약이나 프토토콜 서버,호스트캐쉬 서버,클라이언트,mDNS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방화벽 설정 및 특정 프로그램 보안 비활성화 5

그 외에 추가로 특정 실행파일등을 방화벽을 통과하고 싶다면 설정변경 -> 다른 앱 허용을 선택해서 원하는 경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윈도우10 방화벽 설정 및 특정 프로그램 보안 비활성화 6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특정 프로그램을 방화벽에 통과시키는 방법이며 아래는 고급 보안으로 인바운드 규칙 / 아웃바운드 규칙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방화벽 해제 포트열기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고급 보안이 포함된 Windows Defender 방화벽

윈도우10 방화벽 설정 및 특정 프로그램 보안 비활성화 7

윈도우10 방화벽 고급설정으로 들어가면 인바운드 규칙아웃바운드 규칙 두가지를 통해 포트 및 특정프로그램의 규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특정 방화벽등으로 라이센스 서버 “Lmtools“파일을 읽고 내보내거나 할때 복수의 컴퓨터에 라이센스 파일을 보내야 하는 서버등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기능을 이용해서 특정파일에 대한 포트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4 thoughts on “윈도우10 방화벽해제 및 특정 프로그램 보안 비활성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