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사진파일 메타정보 Exif 정보확인 및 날짜 시간변경

사진 파일 메타정보는 해당 사진 파일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입로서 이러한 정보는 카메라 제조사, 촬영 일시, 해상도, 노출 시간, ISO, 촬영 모드 등의 정보를 포함되고 있으며 메타데이터는 일반적으로 파일 형식에 따라 다르게 저장되며 기본적으로 파일을 저장하거나 생성 시 운영체제에 기록된 날짜 및 시간으로 자동 동기화되기 때문에 파일생성 전 날짜를 변경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카메라 사진메타 Exif Meta 정보

  1. 카메라 정보: 촬영에 사용된 카메라 제조사, 모델, 렌즈 정보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2. 촬영 정보: 촬영 일시, 촬영 위치(GPS 정보), 촬영 조건(노출 시간, 조리개 값, ISO 등) 등이 포함됩니다.
  3. 이미지 정보: 이미지 크기, 해상도, 비율, 색상 공간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4. 저작권 정보: 저작권 소유자, 사용 조건, 원본 파일 경로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5. 카메라 사진 촬영매수 : 촬영메타데이터를 통해 카메라 촬영모드 및 사진매수 확인가능
윈도우11 파일 사진 메타정보 날짜 시간변경방법

그리고 이러한 사진 이미지파일이나 폴더 및 파일의 생성날짜 및 최종수정날짜등은 윈도우11 기준으로 확인하고 메타정보를 변경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에서는 저작권과 관련된 작성자 및 수정프로그램 그리고 사진파일의 경우 GPS를 통한 위치정보도 담고 있으며 EXIF Meta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메타정보는 사용자 정의 필드와 같은 추가 정보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메타정보는 일반적으로 Exif, IPTC, XMP와 같은 형식으로 저장되며, 이러한 형식은 메타정보 표준을 따릅니다.

카메라 사진촬영 날짜 및 시간 위치변경

사진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수정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11 파일 사진 메타정보 날짜 시간변경방법 14

우선 가장 간편하게 사진파일의 날짜 및 시간을 변경하는 방법은 촬영하고자 하는 카메라나 핸드폰의 날짜와 시간을 변경하는것으로 해당시간과 지역정보를 통해 이미지 파일의 메타정보가 기입됩니다.

윈도우에서 생성한 파일의 날짜를 변경하고 싶다면 윈도우달력에서 날짜 및 시간을 변경한 뒤 파일을 생성하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해당날짜로 파일이 기입됩니다.

참고 : 윈도우11 날짜 시간 변경 동기화 – 한글 영어 언어팩 설치

단 날짜 및 시간이 워터마크로 남는경우에는 포토샵등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지 편집으로 보정해야합니다.

윈도우11 파일메타정보 수정

윈도우11 파일 사진 메타정보 날짜 시간변경방법 1
    • 파일 속성을 수정하여 메타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파일 속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한 후, ‘세부정보’ 탭에서 메타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파일 사진 메타정보 날짜 시간변경방법 9

    이미지 속성에서 찍은날짜나 이미지 제목, 주제, 등급, 태그, 설명, 수정한 프로그램, 저작권, 이미지 크기 및 해상도, DPI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이미지 메타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파일 사진 메타정보 날짜 시간변경방법 13

    만약 이미지 속성의 개인정보가 필요없다면 메타정보 EXIF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사용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메타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Adobe Photoshop, Lightroom, GIMP, 포토스케이프 등이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날짜 메타정보 수정 및 삭제
    • 포토샵으로 메타정보 삭제할 이미지를 Export AS -> SaveExif Data를 체크합니다.
    • 포토스케이프의 경우 이미지 일괄저장 시 메타에티저 정보보존 (exif, gps, iptc, xmp) 파일날짜 정보 수정등을 체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서는 일반적으로 ‘속성’ 또는 ‘메타데이터‘와 같은 이름의 메뉴를 통해 메타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편집 프로그램 사용

    전용 메타데이터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메타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메타데이터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SetFileData, bulkfilechanger, ExifTool, Microsoft Pro Photo Tools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보다 전문적인 메타데이터 수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BulkFileChanger 날짜 변경

    다만, 메타데이터를 수정할 때는 파일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정 전에는 반드시 사본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으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일괄적으로 촬영한 사진이나 파일을 날짜변경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타정보는 사진 파일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소프트웨어와 웹 사이트에서 사진 검색, 필터링 및 정렬에 사용됩니다. 또한, 메타정보를 사용하여 사진 파일을 관리하고 검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진 관리 도구를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