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MS Windows에서 제공하는 원격접속 기능으로서 팀뷰어나 애니데스크 등 원격제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원격데스크톱 연결기능을 사용하면 별도의 라이센스 비용이나 컴퓨터나 노트북의 개인정보 및 신상 데이터 보안 걱정없이 상대방의 PC 및 맥북이나 아이맥, 윈도우 노트북, 윈도우 데스크탑, 그리고 모바일 기기로 태블릿이나 안드로이드 핸드폰, iOS 기반인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등에더 원격접속 조작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은 윈도우11 뿐만 아니라 윈도우10, 윈도우8.1, 윈도우7 등 Windows OS가 설치 된 컴퓨터나 노트북등에 각각 인터넷을 통해 원격 네트워크 접속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원격데스크톱 연결 기본 포트가 3389인데 대부분의 랜섬웨어나 트로이목마와 같은 인터넷 바이러스 및 해킹공격은 3389 포트로 들어 오기 때문에 원격데스크톱 포트를 변경하면 기억하기 쉬운 번호로 설정하지 않느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쉬운 네트워크 포트는 인터넷 해커 공격자가 쉽게 포트번호를 유추하여 공격을 시도할 수 있기 때문이며 그 외에 사용하지 않는 포트의 경우 인바운드 아웃바운드를 통하 방화벽 포트번호를 차단하느것이 좋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방화벽 해제 포트열기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윈도우11 원격 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및 연결허용

원격데스크톱 연결 연결허용 설정
원격데스크톱 연결 연결허용 설정


윈도우 제어판에서 Windows 방화벽 실행 후 윈도우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을 통해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허용해줍니다.

내PC 실행 후 속성으로 들어가 원격 데스크톱 선택합니다.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25 1
원격데스크톱 활성화 – 연결허용

원격 데스크톱 실행해서 윈도우나 안드로이드, Ios 및 MacOS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해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를 켜줍니다.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26

원격 데스크톱 사용자를 접속할 수 있도록 사용자 선택하고 싶다면 사용자 계정에서 추가를 눌러줍니다.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28
원격허용 사용자 호스트네임 추가

원격 데스크톱 사용자 추가를 통해 새롭게 원격데스크톱 사용자의 HostName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 -> 원격탭을 이동합니다.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29

원격지원이 가능하도록 연결을 허용으로 설정합니다.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33
원격접속 제외허용 및 시간설정

원격 데스크톱에 대한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원격연결을 허용을 하거나 차단 중 선택합니다.

보안을 위해서 고급탭에서 해당 컴퓨터의 원격제어 허용 및 요청최대시간, 윈도우 비스타 이상 운영체제에서만 원격 초대가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격데스크톱 연결 실행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1 1

원격데스크톱 연결 실행방법은 윈도우 검색창에 입력하면 바로 실행이 가능하며 검색에서 원격 데스크톱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윈도우 + R 눌러 실행창에서 mstsc 입력 후 확인을 눌러도 실행됩니다.

이후 원격접속을 할 PC의 IP주소를 확인합니다.

참고 : 윈도우10 네트워크 인터넷 연결 IP주소 확인방법

원격접속 컴퓨터IP주소 확인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4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에 CMD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IPCONFIG /ALL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면 네트워크 정보가 보여집니다.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5

 보여지는 IPv4주소 기본 설정 주소를 확인하며 해당 IP주소를 통해 원격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노트북 IP주소 확인
컴퓨터 노트북 IP주소 확인

만약 네트워크 공유폴더 및 내부 사내망을 통해 연결되어 있는 경우 서로 PC끼리 사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PING 명령어를 통해 내부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네트워크 연결 컴퓨터 PING 명령어 공유확인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7

컴퓨터 원격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IP주소를 입력 후 확인을 눌른 뒤 상대PC로 원격연결을 진행하게 됩니다.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8

원격 데스크톱 연결 시 우너격 컴퓨터에 이미 진행 중인 콘솔 세션이 있으므로 또 다른 콘솔 세션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10

다음 이유 중 하나로 인해 원격 데스크톱을 원격 컴퓨터에 연결 할 수 없습니다.

  • 서버에 대한 원격 액세스를 사용할 수 없음
  • 원격 컴퓨터가 꺼져있음
  • 네트워크에서 원격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음

원격접속 시 오류가 발생한다면 상대PC가 켜져있는지 확인 후 문제가 없다면 방화벽 및 네트워크 포트변경합니다.

참고 : 원격데스크톱 포트변경 및 네트워크 방화벽 해제 및 차단

원격접속 로그인 환경 및 고급설정

원격접속 시 IP주소 및 고급설정을 통해 사용자이름을 입력해 자격증명 저장 허용합니다.

윈도우11 원격데스크톱 연결 방화벽 포트허용 차단해제 12

그리고 원격 데스크톱 연결설정을 통해 RDP 파일을 젖아해 백업할 수 있으며 세부설정에서는 원격접속 시 디스플레이 화면의 이동 및 색상품질, 오디오 및 키보드 리소스 설정등을 가능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고급설정 디스플레이 사운드 녹음 인터넷 연결속도

작업환경의 네트워크 인터넷속도에 따른 원격 품질로 바탕화면 배경이나 글꼴 폰트, 시각, 마우스 이동속도, 애니메이션등을 통해 인터넷 접속환경에 따른 최적화를 진행하며 그외에도 원격 데스크톱 연결 시 오디오 및 화면등을 바로 녹음도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