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블루투스 연결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현재 컴퓨터의 주변 기기들, 특히 키보드와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들은 컴퓨터 블루투스(Bluetooth)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이 더욱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사용하고 계신 데스크탑 PC가 블루투스 키보드나 블루투스 마우스와 같은 무선 연결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왜 무선 블루투스 기능이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 연결 및 인식되지 않는 것일까요?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데스크탑 PC와 노트북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스크탑 PC는 주로 고정적인 환경에서 사용되며, 내장된 블루투스 모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노트북은 휴대성을 갖춘 컴퓨터로, 많은 경우 블루투스 모듈이 내장되어 있어 무선 장치와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데스크탑 PC의 경우에는 컴퓨터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USB 동글(리시버)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이 동글을 USB 포트에 연결하면 컴퓨터가 블루투스 장치와 통신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동글은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로 제공되며, 노트북 컴퓨터 블루투스 장치와 원활한 페어링 및 연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 데스크탑 연결이 가능한 무선 제품 : 2.4Ghz USB 리시버가 무선제품
  • 노트북 연결 가능한 무선 제품 : 블루투스 및 2.4Ghz USB 리시버 무선제품

무선 키보드나 무선 마우스는 주로 2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2.4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USB 리시버를 필요로 하는 무선 연결 제품이고, 두 번째는 블루투스를 사용하며 USB 리시버가 필요 없는 제품입니다. 블루투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블루투스 USB 동글이나 내장 블루투스 모듈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블루투스 장치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스크탑 PC에서 블루투스 장치를 사용하려면 블루투스 USB 동글을 구매하고 이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무선 키보드나 마우스 등의 노트북 및 컴퓨터 블루투스 장치와 원활하게 통신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동글을 연결하고 장치를 페어링하면 간편한 무선 연결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무선연결이 가능하게 하는 USB 리시버 무선마우스
무선연결이 가능하게 하는 USB 리시버 무선마우스

직 이러한 USB 리시버가 있는 무선제품을 블루투스라 착각하고 사용하다가 데스크탑 PC에 연결할려고 블루투스 연결을 시도한 경우 대부분 블루투스 연결에 실패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의 데스크탑 PC는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으며 연결을 위해서는 블루투스 동글이라고 하는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컴퓨터 블루투스 연결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데스크탑 PC는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기능 미지원

대부분 컴퓨터로 사용하는 무선키보드,무선마우스등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자신의 컴퓨터가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컴퓨터에는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기능은 탑재되어 있지 않으며 휴대가 간편한 노트북이나 태블릿 장비에만 블루투스 기능이 있습니다.

참고 : 노트북 블루투스 이어폰 에어팟 연결방법

컴퓨터 블루투스 연결방법?

윈도우11 블루투스 연결 키보드 마우스 페어링 추가 5
  1. 컴퓨터 블루투스 활성화
    • 먼저, 컴퓨터에서 블루투스를 활성화합니다. 이를 위해 제어판 또는 설정 메뉴에서 “디바이스 및 프린터” 또는 “장치”로 이동하여 블루투스를 활성화합니다.
  2. 페어링 모드 활성화
    • 블루투스를 켠 후, 컴퓨터를 “페어링 모드”로 설정합니다. 이로써 다른 블루투스 장치가 컴퓨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장치 검색 및 페어링
    • 다른 블루투스 장치(예: 블루투스 키보드 또는 마우스)에서 컴퓨터를 검색하고, 컴퓨터를 선택하여 페어링합니다. 필요한 경우 보안 코드를 입력합니다.
  4. 연결 확인
    • 페어링이 완료되면 연결된 장치 목록에서 컴퓨터와 연결된 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블루투스 장치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블루투스 연결방법 윈도우10 동글이 28
내 컴퓨터 블루투스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동글이
  1. 그래서 대부분 컴퓨터에 블루투스 연결 하고 싶다면 동글이라고 하는 부품을 이용해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없는 센서가 있습니다.
  2. 동글이 센서를 이용하면 블루투스ANT 센서등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컴퓨터가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치관리자 블루투스 “Bluetooth” 기능 확인

컴퓨터 블루투스 기능확인은 장치관리자
윈도우10 장치 관리자에서 블루투스 기능 확인

윈도우10 기준 시작에서 장치관리자를 검색해서 실행합니다.

이때 뛰어쓰기 “장치 관리자“로 입력해야 검색이 되니 참고하세요

그래픽카드 확인방법
하드웨어 장치관리자

다른 방법으로는 시스템속성 -> 하드웨어 -> 장치관리자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장치관리자에서 블루투스 목록을 확인한다.
블루투스 목록 확인

그리고 보는것과 같이 각 컴퓨터 메인보드에 설정된 장치가 쭉 나열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목록중에 블루투스 항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해당목록에 블루투스가 있다면 지원하는 데스크탑 컴퓨터 블루투스 기능이 만약 없다면 자신의 컴퓨터는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PC입니다.

그리고 속성탭 -> 고급으로 이동해서 펌웨어 버전에 있는 LMP 부분을 통해 컴퓨터에 설치된 블루투스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MP블루투스 버전설명
LMP 1블루투스 1.1LMP 1은 블루투스 1.1의 하위 레이어 프로토콜을 나타냅니다. 이 버전은 초기 블루투스 스펙 중 하나로 데이터 전송 및 연결 안정성이 개선되었습니다.
LMP 2블루투스 1.2LMP 2는 블루투스 1.2와 연결되며, 블루투스 1.2는 블루투스 헤드셋 및 음성 품질에 대한 개선을 제공하며, 보안 및 성능도 향상되었습니다.
LMP 3블루투스 2.0LMP 3은 블루투스 2.0과 연결되어, 블루투스 2.0은 높은 전송 속도와 데이터 대역폭을 제공하여 더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졌습니다.
LMP 4블루투스 2.1LMP 4는 블루투스 2.1 스펙과 관련되며, 이 버전은 페어링 및 연결 프로세스를 보안성 있게 개선했으며, 더 안전한 블루투스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LMP 5블루투스 3.0LMP 5와 함께 블루투스 3.0이 등장하며, 이 버전은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함께 사용하여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며, 성능과 효율성이 향상되었습니다.
LMP 6블루투스 4.0LMP 6은 블루투스 4.0에 관련되며, 이 버전은 저전력 블루투스 기능을 도입하여 IoT(사물인터넷) 및 센서 기반 디바이스와의 연결을 지원합니다.
LMP 7블루투스 4.1LMP 7은 블루투스 4.1과 연관되며, 블루투스 연결 관리 및 데이터 패킷 처리를 개선하여 더욱 신뢰성 높은 연결을 제공합니다.
LMP 8블루투스 4.2LMP 8은 블루투스 4.2와 연결되며, 이 버전은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한 것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스마트와의 호환성도 향상되었습니다.
LMP 9블루투스 5.0LMP 9는 블루투스 5.0의 하위 레이어 프로토콜을 나타냅니다. 블루투스 5.0은 더 긴 범위, 더 높은 전송 속도, 더 작은 전력 소모와 같은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LMP(Lower Layer Manager Protocol) 버전과 해당 버전에 대응하는 블루투스(Bluetooth) 버전에 대한 설명

LMP는 “Lower Layer Manager Protocol”의 약자로, 블루투스(Bluetooth) 기술에서 사용되는 하위 레이어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LMP는 블루투스 디바이스 간의 통신을 관리하고 제어하며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1. 디바이스 페어링 및 연결 설정: 블루투스 디바이스 간에 페어링 프로세스를 수행하고 안전한 연결을 설정합니다.
  2. 주소 할당 및 관리: 블루투스 디바이스에 고유한 주소를 할당하고 주소 관리를 수행합니다.
  3. 안전성 및 보안: 연결된 디바이스 간의 데이터 통신을 안전하게 유지하고 보안 기능을 관리합니다.
  4. 링크 제어: 블루투스 연결의 신호 강도 및 주파수 채널 관리를 수행하여 최적의 통신 조건을 제공합니다.
  5. 패킷 관리: 데이터 패킷의 전송 및 수신을 관리하여 블루투스 연결의 효율성을 유지합니다.
  6. 전력 관리: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고 저전력 모드에서의 동작을 관리합니다.

LMP는 블루투스 디바이스 간의 효율적인 통신 및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프로토콜 중 하나이며, 블루투스 표준 스펙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마우스나 무선키보드가 블루투스 제품으로 착각한것으로 마우스나 키보드를 구입하면 있는 USB를 컴퓨터에 꼽아 사용하하시거나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컴퓨터 블루투스 동글이 데스크탑 PC 연결방법 참고하시면 됩니다.

블루투스 제품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