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다운로드 및 설치 – 윈도우 / Mac OS X

요즘에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분들 사이에서 파이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파이썬은 많은 사람들이 이미 들어봤을 정도로 널리 알려진 언어 중 하나입니다.

10년 전과 비교해서, 그 동안 프로그래밍 언어의 풍경은 상당히 변화했습니다. 예전에는 C 언어를 기반으로 한 언어들인 C++, C#, 그리고 Visual Basic, PowerBuilder 등을 중심으로 배웠었는데, 이제는 파이썬이 학습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파이썬은 PYTHON이라고 발음하며 1991년에 처음으로 탄생했습니다. 이 언어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강조할 만한 것은 배우기 쉽다는 점입니다. 파이썬은 문법이 간결하고 직관적이어서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도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특징설명
쉬운 학습 곡선직관적이고 간결한 문법으로 시작하기 쉽다. 비전공자와 프로그래밍 초보자에게 이상적.
다양한 용도로 활용웹 개발,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머신러닝, 자동화 스크립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가능.
큰 커뮤니티와 라이브러리파이썬 커뮤니티가 활발하며,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지원하여 개발을 용이하게 함.
플랫폼 독립적Windows, macOS, Linux와 같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 가능.
동적 타이핑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아도 되며, 런타임 시 자동으로 결정됨.
객체지향 언어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며, 클래스와 상속 등을 활용할 수 있음.
확장 가능성C나 C++과 통합하여 모듈을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언어와 호환 가능.
대화식 인터프리터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즉시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대화식 인터프리터 지원.
무료 및 오픈 소스파이썬은 오픈 소스 라이선스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기여를 통해 발전.

또한 파이썬은 효율적인 자료구조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수행하기에 이상적입니다. 데이터 처리, 웹 개발, 인공지능 및 기계 학습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데이터 과학자, 웹 개발자, 머신러닝 엔지니어 등 다양한 직업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됩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C나 C++와 같은 저수준 언어로 구현되어 있어 새로운 함수나 자료 구조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파이썬을 확장하고 맞춤형 기능을 개발하는 데 큰 장점을 제공합니다. 파이썬을 공부하고 활용하는 데는 풍부한 자료와 커뮤니티 지원이 있어 더욱 학습이 수월합니다. 필요한 정보와 형식적인 내용을 찾기 쉽게 파이썬 레퍼런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프로그래밍 트렌드와 요구 사항을 고려할 때,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여전히 선두주자로 남아있으며, 미래에도 그 중요성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거나 새로운 언어를 탐구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파이썬은 매우 흥미로운 선택지일 것입니다.

파이썬 다운로드 및 설치 – 윈도우 / Mac OS X

파이썬 다운로드 방법

파이썬 다운로드 및 설치 한글 가이드북 4
윈도우 / Mac OSX 운영체제 지원
  1. Python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현재 최신 파이썬은 3.7.3버전을 제공하며 그외에 모든 버전별 다운로드를 원하다면 All Releases를 선택합니다.
  3. 그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용Mac OS X 버전 그리고 기타 플랫폼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4. 파이썬의 경우는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파이썬 다운로드 및 설치 한글 가이드북 7

현재 2020년 5월 기준으로 출시된 버전입니다.

  • Python 3.8.3
  • Python 2.7.18
  • Python 3.7.7
  • Python 3.8.2
  • Python 3.8.1
  • Python 3.7.6
  • Python 3.6.10

원하는 버전의 파이썬 다운로드 진행합니다.

파이썬 다운로드 및 설치 한글 가이드북 12

설치는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Install Now를 통해 파이썬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설치경로나 설치파일을 별도로 선택하고 싶다면

Customize Installation을 선택합니다.

파이썬 설치시에는 하단에 있는 Add Python 3.7 to PATH 체크하면 아래의 기능이 추가됩니다.

  • Add Python 3.7 to PATH 기능
    • 환경변수를 통해 프롬프트에서 파이썬 명령어를 실행하는 경우 전체 경로를 사용하지 않아도 위치를 찾아줌
파이썬 다운로드 및 설치 한글 가이드북 2

이상 파이썬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CMD 및 명령프롬프트를 통해 파이썬 실행이 가능합니다.

python
  1. 신 버전의 파이썬을 실행하려면 python3 명령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파이썬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파이썬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print("Hello, Python!")

위 코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Hello, Python!”이 출력됩니다.

파이썬 스크립트 실행

파이썬 코드를 스크립트 파일로 작성하고 실행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텍스트 편집기(Notepad, Visual Studio Code, PyCharm 등)를 열고 파이썬 코드를 작성합니다. 파일은 .py 확장자로 저장해야 합니다.
  2. 스크립트 파일을 저장한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3. 명령 프롬프트(Windows) 또는 터미널(macOS/Linux)을 열고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python 파일이름.py
  1. 파일 이름은 작성한 스크립트 파일의 이름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파이썬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실행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므로 웹 개발,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이썬을 설치하고 기본 사용 방법을 알았으니, 원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