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한컴오피스 HWP PDF 저장 변환방법 3가지

학교나 관공서 모든 공기업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문서편집 프로그램을 한컴오피스 HWP 파일을 많이 사용하는데 해당 확장자는 보통 관공서가 아닌 일반 회사 기업들은 한글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시리즈인 엑셀이나 워드등을 더 많이 사용하는데 그러다보니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데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립포맷에 가까운 HWP PDF파일로 변환해서 전달해주는것이 서로에게 편할때가 있습니다.

PDF 파일은 압축률이라던가 보안에도 좋은 어도비의 프로그림인 PDF파일은 적은 용량에도 이미지나 텍스트가 확대를 해도 깨지지 않고 가벼운것이 장점인대요

한글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해야 하는 경우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한컴오피스 HWP PDF 저장 변환 방법

  1. 한컴오피스에서 PDF 변환
    •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에서는 파일을 열고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또는 “내보내기” 옵션을 선택한 후, 파일 형식으로 PDF를 선택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PDF 변환 도구 사용
    • 인터넷에서는 무료로 이용 가능한 온라인 PDF 변환 도구를 이용하여 한글 파일을 PDF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업로드하고 변환 버튼을 클릭하면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PDF로 저장
    •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나 엑셀에서도 파일을 열고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옵션을 선택한 후, 파일 형식으로 PDF를 선택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PDF 다른이름으로 저장

저장포맷특징
HWP한컴오피스의 고유한 문서 포맷으로 한글 워드 프로세서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한글 문서의 기본 저장포맷입니다.
DOC / DOCX마이크로소프트 워드의 문서 포맷으로 .doc (이전 버전) 및 .docx (최신 버전) 형식을 지원하여 워드와의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XLS / XLSX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의 스프레드시트 포맷으로 .xls (이전 버전) 및 .xlsx (최신 버전) 형식을 지원하여 엑셀과의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PPT / PPTX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의 프레젠테이션 포맷으로 .ppt (이전 버전) 및 .pptx (최신 버전) 형식을 지원하여 파워포인트와의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PDFAdobe Acrobat의 문서 포맷으로, 휴대성과 보안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일관적으로 표시됩니다.
RTF (Rich Text Format)풍부한 텍스트 포맷으로, 다양한 워드 프로세서와 호환되며 간단한 서식과 텍스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TXT (Plain Text)순수한 텍스트 포맷으로, 서식이 없는 텍스트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데 적합합니다.
HTML웹 문서 포맷으로, 웹 페이지를 작성하고 공유할 때 사용되며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지원됩니다.
JPG / PNG / GIF이미지 포맷으로, 그림 및 사진을 저장하고 공유할 때 사용되며 다양한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와 호환됩니다.
한컴오피스 저장포맷 – 한컴오피스는 이러한 다양한 저장포맷을 지원하여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을 높이고 문서 및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용도에 맞는 문서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작업 편의성과 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설명에 앞서 제가 여기에 사용된 한한글과 컴퓨터 한컴 프로그램은의 설치된 버전은 2014 버전으로 Home Edtion (홈에디션) 버전입니다 보통 집안에서 사용가능한 저렴한 버전입니다.

우선 HWP PDF파일로 변환에 앞서 한글 파일을 엽니다

한글 HWP PDF 저장 변환 8

한글파일이 많이 없기 때문에 저는 옛날에 받은 “표준근로계약서“로 시작해보겠습니다.

HWP -> PDF 변환 저장 방법 1

한글 한컴오피스 HWP PDF 저장 변환 방법
다른이름으로 저장 HWP PDF로 저장하기

우선 가장 간단하게 한글에서 PDF로 저장하는 방법으로는 한글의 자체 PDF 저장기능을 사용하는것입니다

한글프로그램에서 제일 상단에 파일 창을 클릭하시면 PDF로 저장하기(F) 가 있습니다.

HWP -> PDF 변환 저장 방법 2

한컴오피스 PDF 저장
HWP PDF 다른이름으로 저장

한글에서 다른이름으로 저장에서 파일형식을 PDF로 변경해서 저장합니다.

HWP -> PDF 변환 저장 방법 3

한글 HWP PDF 저장 변환 12
HWP 프린터 설정 PDF저장

한글에서 인쇄를 선택 – 프린터 선택란에서 PDF 저장 으로 해주시면 인쇄화면을 확인하면서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어 한번더 저장화면을 체크하며 저장할 수 있는 이득이 있습니다!

이상 한글오피스를 이용한 HWP PDF 저장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한글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으며, 이렇게 생성된 PDF 파일은 데이터 교환 및 공유에 매우 유용하며 문서의 가시성과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문서 관리와 교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한컴오피스 참고

오피스 참고

1 thought on “한글 한컴오피스 HWP PDF 저장 변환방법 3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