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MX-4 온도 낮추기

컴퓨터의 소음 및 성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느것이 바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발열 “온도 낮추기“인데 그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게 바로 컴퓨터를 꾸준히 청소하고 먼지를 제거하는것이고 그다음으로는 3.4년에 한번 씩 CPU 써멀구리스 다시 발라주느것입니다.

하지만 보통 컴퓨터를 구입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주기적으로 메인보드의 건전지 교체써멀구리스 바르기는 해줘야 하며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컴퓨터에 바르는 CPU 쿨러 써멀구리스는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참고 : 컴퓨터 수명 CPU 온도측정 – 발열 낮추는 3가지 방법

컴퓨터 파워고장 꺼졌다 켜졌다 증상 및 파워교체 방법
  • 써멀 그리스 (Thermal Grease)
  • 써멀 컴파운드(Thermal Compound)
  • 히트 싱크 컴파운드 (Heat sink Compound)
  • 써멀 젤(Thermal Gel)

CPU 써멀구리스 MX-4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MX 4 온도 낮추기 2
MX4 써멀 컴파운드

써멀구리스는 저렴하게는 1000원부터 비싼건 2.3만원까지 하는데 그 중 가장 가성비 좋은건 8천원 정도의 MX-4 써멀구리스를 대부분 추천하며 주사기 타입으로 되어 있어 구리스를 바를 때 손이 더러워질 일이 적고 보관도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MX 4 온도 낮추기 4
MX-4 Thermal Compound
  • 컴퓨터 환경에 최적화된 MX-4 써멀구리스는 GPU “그래픽카드” 및 CPU칩셋에 사용해서 시스템의 쿨링 성능을 극대화 시킬수가 있는 제품으로서 한번 바르고 나면 최대 8년간 성능이 지속되는것으로 알려져 가격대비 성능이 굉장히 뛰어난 제품입니다.
  • 쇼트성을 뛰고있는 액체성 서멀구리스와는 달리 금속성의 입자가 포함되지 않은 비전도성의 물체들로 제작되어져 쇼트의 걱정없이 사용 하실수가 있습니다. 이는 구리 및 은 화합물과는 다르게 모든 전기 핀과의 접촉에서도 어떠한 손상도 초래하지 않는 안전한 제품입니다.
  • 미세카본입자로써 열전도율의 효율성을 입증한 MX-4는 최신 인텔과 amd cpu +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안성맞춤인 구리스입니다.
  •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굳지않는다는것. 대부분 저가의 써멀 제품들은 한번 사용하고 나서 오랜시간 방치하게 되는데 실제도로 2-3년이 지난 뒤 CPU를 보면 구리스가 말라있느것을 볼 수 있끼 때문에 자주 구리스를 발라주느넥 아니라면 MX-4 써멀구리스를 사용하느것이 가장 추천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컴퓨터 청소 데스크탑 PC 분해 정비 10

우선 컴퓨터 본체를 열어준 뒤 컴퓨터에 있는 먼지등을 제거합니다.

이때 컴퓨터 전원을 끄고 메인보드에 있는 LED가 꺼질 때까지 기달리느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 청소 데스크탑 PC 분해 정비 3

컴퓨터 전원케이블을 뽑더라도 예비전력이 빠져나가는데 30초 ~ 1분정도 소요됩니다.

컴퓨터 분해 후 냉각쿨러 펜 먼지 제거
컴퓨터 분해 후 냉각쿨러 펜 먼지 제거

이후 CPU 위에 있는 냉각쿨러펜의 먼지를 제거하거나 물티슈 등을 통해 먼지를 제거 해주는 것 만으로도 컴퓨터 사용 시 발생되는 과열을 막아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MX 4 온도 낮추기 8

CPU 냉각 쿨러펜을 분해하기 위해 일자 드라이버로 돌려서 분해합니ㅏㄷ.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MX 4 온도 낮추기 10

이렇게 분해 하고 난 뒤 보여지는 CPU에 구리스가 이미 굳어서 말라버린 것을 볼 수 있으며 알콜솜이나 물티슈 등을 통해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이후 MX-4 써멀구리스를 고르게 발라주는데 이 때 바르는 방법은 X나 지그재그, 동그라미등 방법은 취향것 발라주고 가장 중요한건 바르고 난뒤 고르게 얇게 펴발라주는것입니다.

%EC%BB%B4%ED%93%A8%ED%84%B0 CPU %EC%8D%A8%EB%A9%80%EA%B5%AC%EB%A6%AC%EC%8A%A4 %EB%B0%94%EB%A5%B4%EA%B8%B0 MX 4 %EC%98%A8%EB%8F%84 %EB%82%AE%EC%B6%94%EA%B8%B0 13

써멀구리스 바르는 양은 적게 바르지 말고 조금 넘치더라도 꽉 차가 발라주느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이후 넘치는 부분이 있다면 티슈 등을 이용해 닦아줍니다.

이후 냉각쿨러를 장착할 때 4개의 나사를 시계방향순으로 조립하느게 아니라 X자 순서로 볼트를 조여줍니다.

이때 한번에 조이느게 아닌 X로 6~70%만 나사로 조이고 다시 한번 X자 순서대로 나머지를 조여줍니다.

CPU 써멀구리스 온도측정 변화

가장 중요한게 바로 CPU 써멀구리스 바르고 난 뒤 컴퓨터 온도가 얼마나 내려갔는지 확인하느것입니다.

오랜만에 CPU 온도를 측정할려고 CPU-Z를 실행하니 CPU-Z는 온도측정 기능이 없더군요

CPU-Z 기능 7가지 – 컴퓨터 부품 모델명 및 성능확인

CPUID 홈페이지를 통해 hwmonitor_1.46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줍니다.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고 온도측정 비교

HwMonitor 실행하면 왼쪽 (써멀구리스 바르기전)과 오른쪽 (써멀구리스 바르고 난 뒤)온도입니다.

온도최소 온도최대 온도
구리스 바르기 전 CPU50도48도56도
써멀구리스 바르고 난 뒤 CPU44도38도44도

구리스를 바르고 난 뒤 대략 8도정도 바로 내려간것을 볼 수 있으며 바르기전에가 생각보다 컴퓨터 내부온도가 매우 높은상태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구리스를 발라준것도 있지만 CPU 쿨러의 먼지가 상당했기 때문에 이 또한 온도를 낮추는 요소로 작용한것으로 보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카드 온도측정 비교

CPU 쿨러에만 써멀구리스를 발랐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GPU 온도는 전혀 변화가 없습니다.

1 thought on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MX-4 온도 낮추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