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2022 저장안됨 읽기전용 읽기쓰기 오류

한글과컴퓨터의 한컴오피스 사용하는 경우 한글2022에서 HWP 확장자로 C드라이브에 저장 시 저장이 되지 않고 읽기쓰기 오류 및 읽기전용 알림과 함께 저장이 되지 않는 경우 C드라이브보호된 드라이브에 저장할 경우 윈도우 보안상 데이터 저장 및 수정, 삭제등이 되지 않도록 막아놨기 때문에 허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1 권한부족 – 파일이동 복사안됨 – 읽기쓰기 관리자계정 10가지

파일저장 및 읽기 쓰기 수정권한 부여방법

파일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파일 또는 폴더가 읽기전용 또는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파일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파일 또는 폴더가 읽기전용 또는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파일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파일 또는 폴더가 읽기전용 또는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윈도우의 보안설정에서 방화벽이나 액세스허용을 차단하거나 윈도우 사용자 계정의 읽기쓰기 수정권한을 추가로 부여 및 관리자계정으로 로그인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 : USB SD카드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장파티션 드라이브 변경

C드라이브에 파일을 저장하게 되면 C드라이브는 윈도우 시스템이 설치된 경로로 파일 읽기쓰기 권한이 차단될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다면 C드라이브 저장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D드라이브나 C드라이브에 저장해야한다면 내문서나 다운로드 폴더등에 저장하느것이 좋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2022 저장안됨 읽기전용 읽기쓰기 오류 3

만약 C드라이브 바로 저장하고 싶다면 관리자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거나 해당폴더 C드라이브에 대한 윈도우 사용자계정  읽기쓰기 권한을 부여해야합니다.

한글 HWP 문서를 저장 시 파일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파일 또는 폴더가 읽기전용 또는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라고 표시됩니다.

참고 : C드라이브 저장 파일 및 폴더 읽기쓰기 권한해제

우선 파일 저장을 위해 한글2022를 실행 후 일반저장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눌러줍니다.

파일저장 확장자 HWP -> HWPX 변경

한컴오피스 한글2022 저장안됨 읽기전용 읽기쓰기 오류 5

기본적으로 한글문서 저장 시 HWP 확장자로 되어 있는지 한굴표준문서 Hwpx 확장자로 변경해서 저장합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배포문서 저장

한컴오피스 한글2022 저장안됨 읽기전용 읽기쓰기 오류 7

한컴오피스 문서를 받아 실행 시 배포문서로 전달받은 경우 암호화되어 별도의 hwp 저장이 불가능하도록 보호된 경우도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2022 저장안됨 읽기전용 읽기쓰기 오류 8

이 기능은 HWP 문서수정 불가능하거나 보안을 위해 배포용 문서로 저장해 한글문서에 암호를 걸 수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2022 저장안됨 읽기전용 읽기쓰기 오류 12

이렇게 저장된 문서는 배포용 문서로 보호되며 배포용 문서로 받은 한글문서의 경우 배포용 문서암호변경 / 해제를 통해 배포용 문서를 해제합니다.

암호해제를 위해서는 기존에 설정된 암호를 알고 있어야합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HWP 읽기전용 해제

한컴오피스 한글2022 저장안됨 읽기전용 읽기쓰기 오류 14

한컴오피스의 HWP 문서가 계속 읽기전용으로 저장되지 않는다면 속성으로 들어가 특성에서 읽기전용을 해제하고 저장을 시도합니다.

이상 파일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파일 또는 폴더가 읽기전용 또는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으로 한글 문서가 저장되지 않는 경우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