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노트북 PD충전 PPS 고속충전기 속도비교

요즘 출시되는 핸드폰은 그 용량이 대폭 증가하고, USB-C 타입의 활용성이 상승함에 따라 노트북 또한 USB-C 타입으로 충전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빠르고 효율적인 충전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PD(Power Delivery) 충전 기술은 이러한 환경에 최적화된 선택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핸드폰 노트북 PD충전 PPS 고속충전기 속도비교 12

PD 충전은 높은 전압으로 고속충전이 가능하며, USB-C 케이블을 통해 다양한 기기 간의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주로 노트북 및 최신 핸드폰에서 사용되어 빠르게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속 충전의 필요성은 용량이 큰 배터리를 빠르게 충전하여 기기 사용 시간을 향상시키고, 휴대폰 사용자에게 불편함 없이 더 긴 사용 시간을 제공하는 데에 주로 기인합니다.

그런데, 고속 충전을 위해서는 안전성과 안정성 역시 고려되어져야 합니다. 높은 전압의 사용은 과전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안전 문제를 고려하여 최신 기술 중 하나로 PPS(Programming Power Supply) 충전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PPS 고속충전이란?

핸드폰 노트북 PD충전 PPS 고속충전기 속도비교 6

PPS 충전은 전력을 프로그램 가능하게 조절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충전을 가능케 합니다. 최근에는 60W부터 30W까지 다양한 충전 속도를 지원하는 PPS 고속충전기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높은 전압으로 인한 안전 문제를 최소화하면서도 빠른 충전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성PPS 충전PD 충전
정의Programmable Power Supply” 약자로, 전력 펄스를 사용하여 전력 관리를 향상시킴USB Power Delivery의 약자로, USB 연결을 통해 최대 100W의 전력을 전송하는 표준
주요 사용 분야주로 모바일 기기 및 노트북의 빠른 충전에 사용모바일 기기, 노트북, 태블릿, 카메라 등 다양한 전자 기기의 높은 전력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됨
충전 속도매우 빠른 충전 속도를 제공 (최대 몇 분 안에 배터리의 일부를 충전 가능)높은 전력을 지원하여 빠른 충전 속도를 제공 (단, 기기와 충전기가 모두 호환되어야 함)
전력 관리 및 효율성전력 송수신 간의 효율적인 통신으로 더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가능표준 USB 전원 전송을 통한 전력 관리 및 효율성
호환성USB PD를 기반으로 하며, 호환성이 중요한 모바일 기기에서 주로 사용더 넓은 범위의 전자 기기와 호환되며, 노트북과 같은 대형 기기에 적합
예시삼성 Galaxy S21 Ultra의 일부 모델에서 사용됨MacBook, Dell XPS, Google Pixelbook 등의 노트북 및 태블릿에서 사용됨

PPS는 ‘Programmable Power Supply‘의 약자로 PPS는 가변전압 충전방식으로 기존 5V, 9V, 15V, 20V 4개의 고정된 출력 전압을 3.0V~21V 까지 변화시키고 각 기기가 받을 수 있는 최적의 전압, 전류로 기기를 충전시켜 충전 효율과 속도를 유지시켜주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노트5에는 이러한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구입 전 자신의 핸드폰이 고속충전을 지원하는지 꼭 확인해야합니다.

대표적으로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핸드폰은 갤럭시노트10 이후로 출시된 제품이며 갤럭시S시리즈는 갤럭시S20 이후로 출시된 제품으로서 갤럭시노트9이나 갤럭시S10의 경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PPS 고속충전기 멀티 PD충전

 PPS 고속충전기
PPS 고속충전기

제품은 총 5개의 포트로 이루어진 USB 허브로서 60W 및 30W 고속충전이 가능하며 C타입 포트도 지원합니다.

별도의 USB케이블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고속충전이 가능한 케이블은 별도로 구입해야합니다.

  • PD3.0/PPS 고속 충전 지원
  • 퀄컴 3.0 정품 인증
  • 스마트 IC 인공지능 동시 5대 충전

퀼컴 퀵 차지 3.0 라이센스를 받은 제품으로 Type-A포트 4개가 장착되어 PD 60W 초고속 충전과 PPS 30W 고속충전이 가능하며 Type-C포트 1개가 장착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초고속 고속충전기에는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PPS 멀티 고속충전기의 경우 “부하 및 과충전, 과전류, 과전압, 단락 5대 안전보호 및 퀄컴 퀵 차지 3.0 정품 라이선스 등록“이 된 믿을 수 있는 제품이며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중국제품을 구입할때에는 이러한 안전성 평가를 받았는지 라이센스 획득 유무를 꼭 체크하세요

일반 충전 및 PD PPS 고속충전 속도비교

핸드폰 노트북 PD충전 PPS 고속충전기 속도비교 1
PPS 고속충전기와 일반 충전속도 비교

5분이라는 시간동안 충전을 한 결과로서 UM PPS 고속충전기와 기존에 사용하던 고속 멀티 충전기의 충전을 비교해봤습니다.

UM2 PPS 고속 충전기일반 고속 충전기
충전시간5분5분
충전 전류1.025mA234mA
평균 충전속도44.1%/시간18.5%/시간
온도31도32도
충전 %5%1%
충전 전 모든 앱은 종료했으며 동일한 케이블과 동일한 핸드폰으로 진행했습니다.

동일하게 5분을 충전했을 때 충전전류는 5배 정도 높았으며 충전 속도는 2.5배 정도 빨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00% 기준 충전 % 가 일반 고속 멀티 충전기는 5분 동안 1% 충전이 된 반면에 UM2 PPS고속멀티충전기의 경우는 5%로 5배나 빠른 충전 량을 보입니다.

USB 멀티충전 허브 사용후기

핸드폰 노트북 PD충전 PPS 고속충전기 속도비교 7

특히 요즘과 같이 스마트기기를 많이 가지고 다니거나 여행시에 일반 충전기 하나로는 여러개의 제품을 충전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러한 USB허브는 한번 구입하면 요긴하게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핸드폰 노트북 PD충전 PPS 고속충전기 속도비교 9

하지만 동시에 3개 ~ 5개씩 충전시에는 확실히 1개 충전시와 달리 충전속도가 많이 저하되는데 PPS 고속충전기의 경우 여러개의 핸드폰이나 카메라,블랙박스,전조등,게임기,스마트워치,노트북등을 충전을 보다 빠르고 안정적이게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핸드폰 노트북 PD충전 PPS 고속충전기 속도비교 11

특히 이번에 구입한 HP ENVY X360 노트북의 경우 전원 충전을 PD충전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사용용도가 많을거 같으며 노트북 사용자의 경우 모니터연결 및 PD고속충전과 유선 랜선 연결이 가능한 USB허브를 함께 사용하느것을 추천하며 저 역시 PPS 고속충전 USB 허브를 구입하여 안전하고 빠른 충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충전 기술특징주요 사용 예시
Quick Charge (QC)Qualcomm에서 개발한 기술으로, 퀄컴 칩셋을 탑재한 기기에서 지원됨안드로이드 기기 (Samsung, LG 등)
Adaptive Fast Charging삼성에서 사용하는 기술로, 갤럭시 시리즈에서 지원삼성 갤럭시 시리즈
VOOC (Voltage Open Loop Multi-step Constant-Current Charging)OPPO에서 개발한 기술로, 저전압 고전류 방식으로 빠른 충전 지원OPPO 및 일부 OnePlus 기기
Dash Charge (Warp Charge)OnePlus에서 사용하는 기술로, 저전압 고전류 방식으로 빠른 충전 지원OnePlus 기기
Super ChargeHUAWEI에서 사용하는 기술로, 높은 전력을 지원하여 빠른 충전 가능HUAWEI Mate 및 P 시리즈
USB Power Delivery (PD)국제 표준으로, 다양한 기기 간의 호환성을 보장하며, 최대 100W까지 지원최신 안드로이드 및 iOS 기기

그 외에도 다양한 핸드폰의 고속충전 방식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