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벽돌 루팅 복구방법 – 초기화 오딘설치 리셋

애플의 iOS 운영체제가 설치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기반의 갤럭시 핸드폰이나 샤오미 핸드폰 등등 탈옥 루팅을 하게 되면 간혹 핸드폰 벽돌이 되는 경우 가 있는데 일명 벽돌폰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핸드폰이 벽돌처럼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멈춤상태 “프리징“이 된 것을 의미합니다.

핸드폰 벽돌폰 되는 이유

아이폰 및 아이패드 벽돌 - iBrfick
아이폰 및 아이패드 벽돌 – iBrfick

핸드폰 버튼이 아무것도 눌리지 않으니 종료 및 강제리셋도 힘든 상태가 되고 강제 재부팅을 하더라도 제대로 iOS 운영체제 및 안드로이드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설정이나 초기화등이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됩니다.

이렇게 운영체제가 깨져서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고 벽돌이 되는 원인은 앱파일을 잘못 설치해서 충돌이 된 경우나 해외직구폰의 경우 글로벌롬 설치하다 잘못 된 경우 및 루팅실패, 멀웨어 바이러스 및 랜섬웨어 등 시스템 디바이스가 손상된 경우입니다.

우선 구형 핸드폰이라면 배터리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분리 후 5분이상 두면 소프트 리셋이 완료되며 이 후 다시 전원버튼을 눌러주면 벽돌이 된 핸드폰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핸드폰 벽돌 공장초기화

핸드폰 벽돌 시 강제초기화
핸드폰 벽돌 시 강제초기화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갤럭시, 샤오미 등 핸드폰이 벽돌이 되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일반 초기화가 아닌 강제로 공장초기화 모드로 리커버리를 통해 복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장초기화 방법은 휴대폰을 종료 후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 Wipe data/factory rest 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reboot system now 를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폰의 경우 케이블을 컴퓨터에 연결 후 아이튠즈를 통해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CWM 리커버리 복구

핸드폰 벽돌 복구방법 초기화 오딘설치 리셋 4

위 방밥외에도 CWN “ClockWorkMod“를 통한 리커버리 복구방법을 사용합니다.

핸드폰이 만약 루팅이 되어 있다면 cwm 리커버리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핸드폰을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합니다.

dvanced -> Wipe -> Dalvik cache 

위 경로로 들어가 포맷 후 Mount And Storage -> Wipe / Cache를 통해 2차 포맷을 합니다.

핸드폰 벽돌 복구방법 초기화 오딘설치 리셋 1

이후 각 핸드폰의 순정펌웨어를 오딘을통해 설치해 처음 구입했던 순정 운영체제로 복구합니다.

참고 : 갤럭시 오레오 다운그레이드 – Oreo 펌웨어 오딘 설치방법

  1. 갤럭시 핸드폰 전원을 종료합니다.
  2. 전원 + 빅스비  + 볼륨 다운 버튼을 꾹 누릅니다.
  3. 볼륨 업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스마트폰과 PC를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 후 오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 Auto Reboot 작업이 끝난뒤 자동으로 휴대폰을 재부팅 합니다. (추천: 체크)
  • Re-Partition PIT 파일이 있을경우 체크합니다. 이 옵션은 체크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갤럭시 휴대폰은 이 옵션이 필요 없습니다. 커스텀롬으로 인해 내부 파티션이 망가졌을때 쓰는 옵션입니다. (추천: 미체크)
  • F. Reset Time 이 옵션은 보통 체크합니다. 펌웨어 업로드 카운터를 0으로 초기화 합니다. (추천: 체크)
  • Nand Erase All 갤럭시의 모든 옵션을 지웁니다. 폰을 파괴하려면 이 옵션을 사용하세요. (추천: 미체크)
  • – 이 옵션을 실수로 체크했을 경우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부트로더와 동일한 PIT 파일을 찾아서 플래싱 해야합니다.
  • Flash Lock 구형 갤럭시의 펌웨어 플래시가 가능하도록 언락하는 기능입니다. (추천: 미체크)
  • T Flash 부팅 가능한 SD 카드를 만듭니다. 고장난 갤럭시를 수리할 때 쓰입니다. 퀄컴 기종에서만 작동합니다.
  • Phone EFS Clear 내부 정보를 삭제합니다. IMEI 가 고장나거나 베이스밴드(모뎀) 문제를 고쳐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IMEI 값이 날라 갈 수 있습니다. (추천: 미체크)
  • Phone Bootloader Update 기본값은 쓸수 없습니다.

참고 : 삼성 오딘 – 안드로이드 갤럭시 벽돌 순정롬 설치방법

오딘 프로그램 실행시 “모델에 맞는 바이너리와 버전을 다운로드 하는지 확인 후 진행하세요” 라고 뜨는데 확인을 눌러주세요

삼성 펌웨어 다운로드 SamFW

핸드폰 벽돌 및 운영체제 다운그레이드 시 원하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갤럭시 오레오 다운그레이드 Oreo 펌웨어 방법
USB 드라이브 설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컴퓨터와 핸드폰이 연결되어있다면 오딘에서 제대로 USB 드라이브가 인식되는지 확인합니다.

  1. 다운로드한 갤럭시 운영체제 펌웨어 파일을 압축해제합니다.
  2. 압축해제한 BL,AP,CP,CSS,USEDATE 파일을 각각 지정합니다.
  3. 여기서 주의할 부분은 “HOME_CSC” 파일은 사용하지 않기  대문에 지정하지 않고 CSC_OMC 파일을 지정합니다.
  4.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Start“ 클릭합니다.
갤럭시 오레오 다운그레이드 완료
핸드폰 벽돌 시 오딘으로 펌웨어를 새로 설치

모든 진행이 완료되면 오딘 프로그램에서 Pass! 라고 뜨면서 갤럭시 핸드폰이 재부팅됩니다.

만약 재부팅 되지 않는다면 강제로 재부팅 하고 나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면서 핸드폰 벽돌이 되었을때 정상적으로 부팅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