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충전속도 느림 원인 및 문제해결 9가지

현대 스마트폰인 갤럭시와 아이폰은 우리의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필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충전 속도의 저하로 인해 당황스러운 순간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최신 스마트폰들은 빠른 고속충전과 PPS PD 고속충전을 지원하여 단시간 내에 배터리를 50% 이상 충전할 수 있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종일 충전해도 배터리가 100%로 충전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의 배경에는 어떤 이유들이 숨어 있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핸드폰 충전속도 문제 9가지

우선 핸드폰 충전시 문제가 되거나 초기 설정에서 잘못된 제품, 노후성등 다양한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아래 충전의 문제점 9가지를 체크하며 핸드폰 배터리 충전은 샤오미 핸드폰이나 구글 픽셀폰, 아이폰, 삼성 갤럭시등 모두 동일한 구조입니다.

핸드폰 충전기 발열 충전 시 온도가 올라갈때 주의 및 대응방법 2

기본적으로 첫째로, 핸드폰 충전 속도 저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배터리의 노화와 성능 저하입니다. 배터리는 일상적인 사용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내부 구성 요소의 노화가 진행되어 용량이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충전이 느려지거나 충전량이 제한될 수 있는데, 이는 배터리의 물리적 특성에서 비롯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리고 핸드폰 배터리의, 고속충전의 한계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속충전은 충전 속도를 향상시켜주지만, 일부 디바이스에서는 높은 전류가 배터리 내부에 계속해서 흐르면서 배터리의 내부 구조와 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배터리의 노화 속도를 가속화시키며 충전 속도에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 케이블의 품질과 환경적인 요소 또한 충전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저렴한 품질의 충전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전압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충전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동시에 사용하면서 충전하는 경우, 배터리 내부 열이 증가하여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USB 충전 케이블 상태 및 무선충전 문제

핸드폰 충전 느린경우 충전케이블 체크합니다.
핸드폰 충전 느린경우 충전케이블 체크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는 핸드폰 충전케이블을 확인합니다.

무선충전 속도느림 원인
무선충전 속도느림 원인

안드로이드 및 iOS 아이폰 충전케이블등 마이크로5핀, C타입, 라이트닝케이블 등 각 핸드폰에서 지원하는 충전케이블은 사용하면 할수록 노후화가 진행되며 이때 케이블이 찢어지거나 구부러짐, 긁힘등이 내 외부적인 손상은 핸드폰충전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핸드폰 충전속도 느림 2

충전케이블이나 충전포트가 노후화 되었다면 무선충전을 사용하느것이 좋으며 무선충전은 유선충전보다 속도가 느리며 무선충전 시 핸드폰 케이스등으로 인한 간섭이 있는 경우 충전속도가 더욱 느려집니다.

참고 : 아이폰 애플워치 에어팟 동시충전 역 무선충전 개발

2.충전 어댑터 상태 및 호환성 체크

최근 구입하는 스마트폰의 경우 별도의 충전 어댑터를 제공하지 않지만 기존에는 기기마다 어댑터와 충전케이블을 제공했습니다.

핸드폰 충전속도 느림 전원코드 확인

그리고 이 충전기 어댑터는 기기마다 전력량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혹시 사용하고 있는 어댑터의 전력이 너무 낮은 제품은 아닌지 핸드폰 전용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이후 어댑터 노후화 및 고장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핸드폰 충전속도 느림 고속충전 PPS 허브
PPS PD고속충전

특히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PPS PD고속충전 같은 충전기의 경우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핸드폰에 사용 시 오히려 충전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참고 : 핸드폰 노트북 PD충전 PPS 고속충전기 속도비교

핸드폰 고속충전 기술 및 단점 및 구입시 체크포인트

핸드폰 배터리성능 유지방법 6가지

  1. 적절한 충전 단계 유지하기
    • 배터리의 최적 상태를 유지하려면 완전 방전을 피하고, 일상적으로 배터리 잔량이 20% 이하로 떨어질 때 충전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 방전은 배터리 내부 구성 요소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성능 저하와 수명 단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80% 충전으로 수명 연장하기
    • 배터리의 내부 저항을 줄이고 수명을 늘리기 위해 최대 용량의 80% 이하로 충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배터리가 80% 이상 충전되면 내부 저항이 증가하여 배터리 화학 작용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80% 충전까지만 진행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3. 충전 완료 후 분리하기
    • 배터리 충전이 완료되면 가능한 빨리 충전기와 연결을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결된 상태로 두면 배터리 내부의 전기 저항이 증가하고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전이 완료되었을 때 즉시 분리하여 배터리의 건전성을 유지하세요.
  4. 충전 중 사용 최소화하기
    • 배터리 충전 중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파이, GPS, 블루투스 등을 끄고 배터리 절약 모드를 활용하거나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여 배터리 충전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보호 덮개 제거하기
    • 터리 충전 시 전화기의 보호 덮개를 벗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내부 열이 효과적으로 방출되어 배터리의 온도가 안정화되며, 충전 효율이 향상됩니다.
  6. 적절한 온도에서 충전하기
    • 배터리를 적절한 온도인 섭씨 20도에서 30도 사이의 환경에서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온도 범위에서 충전하면 배터리의 충전 속도가 빨라지며,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핸드폰 전원부족

스마트폰을 충전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면 집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전압이 너무 낮은 전원부족 상황이 아닌지 확인해봅니다.

핸드폰 충전속도 느림 3

이러한 경우라면 노트북이나 휴대용 보조배터리, 전기자전거 배터리, 데스크탑 PC, 에어컨 등을 사용시에도 전원부족을 느낄 수 있으며 하나의 전원코드에 많은 전력량을 사용 중이라면 핸드폰 충전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참고 : 핸드폰끼리 충전 및 데이터전송, 미러링 C Type 케이블

4.멀티충전 허브 리더기 사용

핸드폰 충전속도 느림 6
충전허브 사용 자재

위와 비슷한 내용으로 충전 시 1개의 전원코드를 통해 다중 충전을 하기 위해 멀티 허브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고속충전 및 PPS, USB-C 등을 지원하지만 오래된 허브충전기의 경우 균일한 충전이 어렵고 허브와 허브를 계속 연결한 경우 전력량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충전을 원한다면 멀티충전허브 및 듀얼 충전케이블등을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핸드폰 충전속도 느림 다수 복수충전
다중충전 주의

충전을 빠르게 하기 원한다면 하나의 전원 어댑터에 하나의 케이블만 사용합니다.

5.충전포트 부식 및 고장

핸드폰 하단의 충전단자를 확인하면 충전포트의 이물질이나 물기가 들어간 경우 충전포트 부식등으로 제대로 전력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핸드폰 충전속도 느림 충전포트 부식
충전포트 이물질 및 물기제거

이때 충전포트에 작은 이쑤시개나 브러쉬등을 이용해 단자에 먼지등을 제거하거나 고전압으로 충전 단자가 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참고 : 갤럭시 USB 포트 물기가 감지되었습니다. 해결방법

6.필요없는 백그라운드 앱 차단

핸드폰 앱의 배터리 소모나 모바일데이터 사용량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배그라운드 앱은 핸드폰 앱을 빠르게 실행 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너무 많은 앱이 실행중이라면 데이터 소모 뿐만 아니라 충전 중에도 계속 배터리가 소모되어 충전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 충전속도 느림 9
핸드폰 배터리 최적화 충전수명 관리

핸드폰 충전이 너무 느린경우에는 별도의 전력손실이 일어나는것은 아닌지 확인합니다.

핸드폰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사용량

현재 사용되고 있는 배터리 전력량을 확인하고 배터리 소모가 큰 앱을 삭제하거나 사용을 중지합니다.

핸드폰 충전 시 디스플레이가 계속 켜져 있다면 충전속도를 느리게 만들기 때문에 늘 앱을 삭제해 최적화합니다.

7.충전 시 핸드폰 사용

오래된 핸드폰 배터리는 그만큼 성능이 떨어지는데 저하된 성능으로 핸드폰 충전 시 배터리 소모가 큰 게임이나 동영상 재생 등을 한다면 충전속도가 느려지거나 충전이 안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 등을 사용하다보면 자주 핸드폰을 움직이게 되는데 이 때 충전케이블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충전 시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8.오래된 배터리 수명확인

보통 핸드폰 배터리의 경우 수명은 2년에서 3년이 지나면 배터리 성능은 60%정도 수준으로 떨어지게 되며 아이폰의 경우 충전횟수 500회를 기준으로 배터리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노트북 및 데스크탑 USB 충전은 전력공급이 불안정
노트북 및 데스크탑 USB 충전은 전력공급이 불안정

오래된 스마트폰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2년정도 사용했다면 정식으로 배터리 교체를 하는것이 좋으며 배터리 교체를 하지 않는다면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다니거나 충전 횟수를 줄이고 방전이 되지 않도록 하느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 상 추운 겨울철에는 배터리 소모가 크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참고 : 핸드폰 배터리 절약방법 11가지 겨울철 방전되는 이유

9.핸드폰 공장초기화 배터리 설정 리셋

위의 하드웨어 적인 문제 외에도 소프트웨어적으로 잘못된 설정값이나 버그, 업데이트로 인한 충돌로 인해 배터리 소모가 클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처음 구입했던 핸드폰 설정값으로 되돌리는 공장초기화를 통해 잘못된 설정값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갤럭시s22 디바이스 초기화

꼬인 설정 값이나 무분별하게 설치되고 남은 찌꺼기 앱등을 제거함으로서 핸드폰 배터리 뿐만 아니라 핸드폰 속도가 개선됩니다.

설정 -> 일반 -> 초기화 -> 디바이스 전체초기화

핸드폰 충전 속도 저하의 원인은 배터리 노화와 성능 저하, 고속충전의 한계, 충전 케이블 및 환경의 영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입니다. 배터리 성능 최적화와 공식 충전기 및 케이블 사용, 배터리 관리 습관을 통해 충전 속도 저하를 완화하고 핸드폰의 배터리 수명을 보호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핸드폰 공장초기화 참고

1 thought on “핸드폰 충전속도 느림 원인 및 문제해결 9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