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Licenser Server Error – PLM Lmtools Setting
NX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라이센스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라이센스 서버 연결 문제, 라이센스 파일 오류, 기능 미지원 등의 오류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오류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각 오류별 원인과 해결 방법, 그리고 설정 방법까지 상세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License Checkout Failed” 오류 해결 및 설정 방법
📌 원인 : NX가 라이센스를 확인하려 할 때 서버 응답이 없거나, 라이센스가 만료 또는 부족할 경우 발생합니다.
🛠 해결 방법
- NX 라이센스 서버 확인
LMTOOLS
(라이센스 관리자) 실행 → “Server Status” 탭 → “Perform Status Enquiry” 클릭- NX 라이센스 상태를 확인하고, 라이센스 서버가 정상 작동하는지 점검
- 라이센스 사용 현황 확인
- NX에서
lmstat -a
명령어 실행하여 사용 중인 라이센스를 확인
- NX에서
- 라이센스 파일 업데이트
C:\Program Files\Siemens\PLMLicenseServer\
경로에서 최신 라이센스 파일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공급업체에 문의하여 갱신
⚙️ 설정 방법
NX Licensing Tool
실행 → “License Server” 설정에서 올바른 서버 주소를 입력 후 적용
“Cannot connect to License Server” 오류 해결 및 설정 방법
📌 원인
- 라이센스 서버와의 네트워크 연결 문제
- 방화벽 차단 또는 서버 주소 오류
🛠 해결 방법
- 네트워크 및 서버 연결 확인
cmd
에서ping [라이센스 서버 IP]
실행하여 서버 응답 여부 확인telnet [라이센스 서버 IP] 28000
실행 (포트가 열려 있어야 정상적으로 연결됨)
- 방화벽 설정 변경
Windows Defender Firewall
→고급 설정
→인바운드 규칙
에서 28000~28009 포트를 허용
- 라이센스 서버 주소 확인
NX Licensing Tool
→ “License Server” 설정에서28000@[라이센스 서버 IP]
형식으로 입력
⚙️ 설정 방법
C:\Program Files\Siemens\NX\UGII\ugii_env.dat
파일에서 UGII_LICENSE_FILE=28000@[서버 IP]
설정값 확인 및 수정 후 저장
“License Expired” 오류 해결 및 설정 방법
📌 원인 : NX 라이센스 기간 만료
🛠 해결 방법
- 라이센스 갱신 확인
LMTOOLS
실행 → “Server Status” →Perform Status Enquiry
클릭하여 라이센스 만료 여부 확인
- 새로운 라이센스 파일 적용
- 라이센스 공급업체에서 새로운 라이센스 파일 (
.lic
)을 요청 - 기존
license.dat
파일을 백업 후 새로운 라이센스 파일로 교체
- 라이센스 공급업체에서 새로운 라이센스 파일 (
- 라이센스 서버 재시작
LMTOOLS
실행 → “Start/Stop/Reread” →"Stop Server"
클릭 후"Start Server"
클릭
⚙️ 설정 방법
NX Licensing Tool
에서 "Reread License File"
실행 후 NX를 재시작
“Feature Not Available” 오류 해결 및 설정 방법
📌 원인 : 특정 기능에 대한 라이센스가 없는 경우 발생
🛠 해결 방법
- 라이센스 포함 기능 확인
LMTOOLS
실행 → “Perform Status Enquiry” 실행하여 지원 기능 목록 확인
- NX에서 지원 기능 체크
NX Licensing Tool
에서 현재 사용 가능한 라이센스를 확인 후 부족한 기능이 있는지 점검
- 라이센스 추가 구매 또는 설정 수정
- 필요 기능이 포함된 라이센스가 있는지 확인 후 공급업체에 요청
⚙️ 설정 방법
NX Licensing Tool
에서 기능 라이센스 활성화 체크 후 적용
“License Borrowing Failed” 오류 해결 및 설정 방법
📌 원인 :
NX에서 라이센스를 대여하는 기능이 비활성화되었거나, 서버 문제로 인해 정상적으로 대여되지 않을 경우 발생
🛠 해결 방법
- 라이센스 서버 설정 확인
NX Licensing Tool
실행 →"License Borrowing"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점검
- 라이센스 대여 기능 활성화
LMTOOLS
실행 →"Borrowing" Tab
→"Enable License Borrowing"
체크 후 적용
- 서버 재시작
NX Licensing Tool
에서"Return Borrowed License"
실행 후 NX를 재시작
⚙️ 설정 방법
NX Licensing Tool
실행 → "License Borrowing"
탭에서 대여할 기능 선택 후 적용
“License Server Timeout” 오류 해결 및 설정 방법
📌 원인 : 라이센스 서버와의 연결이 일정 시간 내 응답하지 않아 NX가 연결을 끊을 때 발생
🛠 해결 방법
- 서버 상태 점검
LMTOOLS
실행 →"Perform Status Enquiry"
실행하여 서버가 응답하는지 확인
- 네트워크 속도 확인
cmd
에서ping [라이센스 서버 IP]
실행하여 응답 속도 점검- 네트워크 지연이 심한 경우, 네트워크 설정 변경 필요
- 타임아웃 시간 연장
NX Licensing Tool
실행 →"Advanced Settings"
→"License Server Timeout"
값을 증가
⚙️ 설정 방법
C:\Program Files\Siemens\NX\UGII\ugii_env.dat
파일에서
UGII_LICENSE_SERVER_TIMEOUT=300
값을 설정 후 NX 재시작
NX 라이센스 오류는 대부분 서버 연결 문제, 라이센스 파일 설정 문제, 기능 부족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위 해결 방법과 설정 방법을 활용하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지속된다면 서버 관리자나 공급업체에 문의하여 추가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