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엣지 솔리드웍스 3D CAD 비교

미들급 3D CAD로 가장 흔히 사용되고 비교되느것이 다쏘의 솔리드웍스와 지멘스의 솔리드엣지가 있는데 이름도 비슷하고 가격도 큰 차이가 없어서 어떤 캐드를 구입해야 할까 고민이 되는경우가 있는데 우선 여기서 오토데스크의 인벤터를 제외하고 이 두가지 캐드에 대해 차이점과 비교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둘 다 인기 있는 CAD 프로그램으로서 이 소프트웨어는  전문가를 위한 매우 강력한 엔지니어링 등급 CAD 제품입니다 . 둘 다  고도로 개인화된 기술 도구  (돌출, 절단 등)  패키지를 가지고 있으며 솔리드웍스 및 솔리드엣지는 신뢰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이 가능 하여 제품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프로토타입 제작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특징 & 비교
오토캐드오토데스크사에서 만든 2D 도면을 그리는 프로그램으로서 2D 도면 설계 프로그램 중 국내사용률이 가장 높으며 3D CAD 기능도 제공하지만 거의 사용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오토캐드는 기계설계와 건축 ·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 등에서도 다방면으로 사용합니다.
솔리드웍스직관적인 프로그램으로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아이콘만 보고 프로그램을 다룰수 있는 정도)-일반기계기사나 기계설계산업기사 등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에서도 대표적으로 쓰이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많은 설계 회사들이 솔리드웍스를 사용하며 제품디자인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인벤터오토데스크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

솔리드웍스와의 차이점 : 인벤터는 오토캐드와의 호환성이 보다 더 뛰어나고, 곡면작성기능은 솔리드웍스에 비해 떨어집니다.
솔리드웍스처럼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자동화기계설계 분야에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
카티아프랑스의 “다쏘 시스템즈”에서 개발한 3D 모델링 프로그램(다쏘는 우주항공기업으로 카티아는 원래 비행기를 만들때 사용하던 소프트웨어입니다.)

비행기와 같은 운송기기에서 중요한 것은 공기저항을 최소화 하는 것인데 공기저항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유선형의 곡면디자인이 중요합니다.
카티아는 곡면모델링을 하는데에 있어서 매우 유리하여 자동차회사나 항공기 쪽에서 가장 많이 쓰이며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GM에서도 일부 사용합니다.
NX / UG초기 프로그램은 유니그래픽스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고 이름은 UG라고 불렸습니다.
하지만 ‘지멘스’ 라는 회사로 인수되면서 NX로 이름을 바뀌었으며 지금은 편하게 UG NX라고 부르는사람들이 많습니다.
카티아와 달리 솔리드모델링이 강력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금형설계*를 하느곳에서 많이 사용하며 제품디자인 및 GM에서 자동차 설계로 주로 사용됩니다.

 이 두 CAD 소프트웨어는 매우 유사해 보이지만 차이이 있으며 자신의 사용성에 따른 선택이 프로젝트의 시간을 절약하는대 효과가 있습니다.

3D 모델링 기능

솔리드엣지 솔리드웍스 3D CAD 비교 6솔리드엣지 솔리드웍스 3D CAD 비교 9
솔리드엣지 솔리드웍스 3D CAD 비교

3D 모델링에는 다양한 기술력이 있으며 가장 적합한 것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솔리드엣지의 장점은 동기식 모델링을 사용할 수 있어 3D 모델링 방법을 통해 사용자는 직접 모델링과 파라메트릭 모델링 간에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 UG NX Synchronous Modeling 동기식 모델링 편집수정

실제로 몇 가지 요소가 포함된 복잡한 개체를 설계하는 경우 전체 어셈블리가 오작동할 위험 없이 요소를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엣지는 동기식 기술 덕분에 워크플로를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은 모든 엔지니어에게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 전에 설계 결함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3D CAD의 시뮬레이션 기능덕분에 시간을 절약하고 제조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를 사용하면  유체역학 시뮬레이션을 포함하여 복잡한 모델 분석 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부품이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다양한 움직임이나 마찰에 의해 부품이 어떻게 영향을 받을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 CAD 프로그램은 또한 더 나은 효율성을 위해 설계를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Solid Edge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도구를 제공하는데 응력, 전체 어셈블러리 동작 시뮬레이션 또는 진동 시뮬레이션을 위해 물체 시뮬레이션 해석이 가능하며 또한 열 테스트를 포함하여 실제 환경에 대한 설계도 테스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가장 큰 차이점은 Solidworks 사용자가  용접 부품 을 설계  하고 구조가 어떻게 작동할지 예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솔리드엣지 솔리드웍스 3D CAD 비교

솔리드웍스의 장점은 사용자 친화적적인 인터페이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강력한 도구인 Solidworks를 고려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상당히 간단합니다. 

UI는 깨끗 하고 새로운 사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와 함께 익숙해지면 메뉴를  사용자 정의  할 수 있고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도구에 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CAD 모델링을 처음 접하는 경우 Solid Edge가 최고의 3D 소프트웨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학습 곡선 이 가파르고  경험이 없는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CAD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전 경험이 있는 경우 도구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작업하는 CAD 작업을 필요로 하는 전문가라면 Solid Edge에서 3D 스케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 Solid Edge를 사용하면 3D 모델링을 하거나 편집 및 공유할 수 있지만 스케치가 답답합니다.

솔리드엣지 솔리드웍스 장점 및 단점

솔리드엣지 솔리드웍스 3D CAD 비교 1솔리드엣지 솔리드웍스 3D CAD 비교 2

보시다시피 Solidworks와 Solid Edge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Solid Edge는 유연한 설계 도구를 제공하며 전체 어셈블리가 손상될 위험 없이 요소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고 배우기 어렵고 3D 스케치나 용접 기능이 없습니다. 반면에 Solidworks는 학습 곡선이 더 쉽고 명확한 UI를 제공하지만 모델을 편집하는 것은 더 복잡하고 어셈블리를 잘 계획해야 합니다. 그러나 두 소프트웨어 모두 고도로 전문적인 경험과 복잡한 도구를 제공하므로 생산, 시뮬레이션 또는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프로세스에 적합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