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9가지

오토캐드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CAD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때때로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각각의 오류 상황에 따라 AutoDesk Autocad License Error의 증상과 해결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흔히 발생하는 오토데스크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중에는 FlexNet Licensing Service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 Active X 컨트롤이 비활성화된 경우, 라이센스 데이터 파일이 손상된 경우, 로그인 캐시가 잘못된 경우, CLM 구성 요소가 손상된 경우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오류 증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해결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아래 목차를 통해 간략히 어떤 내용을 다룰 것인지 미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1. FlexNet Licensing Service 오류
  2. Active X 컨트롤 비활성화 오류와 대응 방법
  3.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데이터 파일 손상 해결
  4. 오토데스크 로그인 및 인터넷 캐시 오류와 해결
  5. CLM 구성 요소 손상 오류에 대한 대책
  6. 오토캐드 체크아웃 시간이 초과되었습니다.
  7. 오토캐드 라이센스 재실행
  8. 오토캐드 삭제 후 재설치

오토캐드 라이센스 체크아웃 시간초과

오토캐드를 실행하게 되면 다양한 오류로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체크아웃 시간이 초과되었습니다” 오류는 라이센스 체크아웃 시간이 만료된 경우에 발생하며 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라이센스 체크아웃 시간을 연장해야 합니다.

먼저, 오토데스크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계정에 로그인하면 오토데스크 제품의 라이센스 및 사용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 관리 페이지로 이동 한 다음 라이센스 관리 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라이센스 관리 페이지에서 연장할 라이센스를 선택한 후 “연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라이센스 체크아웃 시간을 연장하면 됩니다.

FlexNet Licensing Service 실행

시스템 트레이 영역에서 FlexNet Licensing Service 아이콘을 찾거나, 작업 관리자를 열어 서비스 탭에서 해당 서비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3

만약 실행 중이지 않다면, FlexNet Licensing Service를 실행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FlexNet Licensing Service를 찾은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시작“을 선택하여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인터넷 액티브X 컨트롤러 활성화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7

Active X 컨트롤 활성화 확인을 위해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8
  1.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고, “도구” 메뉴로 들어가고, “인터넷 옵션”을 선택한 뒤, “보안” 탭으로 이동합니다.
  2. “보안 수준 맞춤 설정”을 클릭하고, “ActiveX 컨트롤 및 플러그인” 항목에서 “활성화”로 설정합니다.

오토캐드 관리자권한 실행

오토캐드 사용권한을 관리자로 실행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9

오토캐드 실행 파일 또는 바로 가기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초기화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의 경우 License 파일 초기화 및 재실행을 위해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2
  1. FlexNet Licensing Service를 중지합니다.
  2. 라이센스 데이터 파일인 “licpath.lic” 파일을 삭제합니다. 파일은 해당 오토캐드 버전 및 운영체제에 따라 다른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경로를 확인하고 해당 위치에서 파일을 삭제합니다.

오토캐드를 다시 실행하면, 라이센스 데이터 파일이 자동으로 재생성됩니다.

CLM 구성요소 복원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3 1

CLM 구성요소 복원을 위해 서비스 항목에서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라이센스 서버를 재부팅합니다.

  1. 오토캐드를 닫습니다.
  2. 시작 메뉴에서 “서비스“를 검색하고, “서비스”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3. 서비스 목록에서 “FlexNet Licensing Service“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재시작“을 선택하여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로컬 로그인 캐시 초기화

로컬 로그인 캐시 재설정을 위해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를 닫습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10

시작 메뉴에서 “실행”을 검색하고,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이후 서비스를 멈쳤다 재시작하기 위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11
net stop cryptsvc

이어서 다음 명령을 입력합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12
rd /s /q %systemroot%\System32\config\systemprofile\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13

이 명령어는 시스템 폴더 내에 있는 INetCache 폴더를 재귀적으로(recursively) 삭제하고, 삭제 과정에 대한 확인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해당 폴더 내의 모든 파일과 하위 폴더가 영구적으로 삭제됩니다.

net start cryptsvc

마지막으로, 위 명령을 입력하여 서비스 다시시작합니다:

명령 실행이 완료되면, 명령프롬프트를 종료하고 오토캐드를 다시 실행하여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오토캐드 삭제 후 재설치

오토캐드 삭제 후 다시 설치를 위해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5

Windows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기능을 사용하여 이전에 설치한 오토캐드 제품을 제거합니다.

AutoCAD 제품 배포에 대한 설치 지침을 따라 진행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오토캐드 제품을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오토데스크 데스크탑 앱 확인

Autodesk 데스크탑 앱 작동 확인을 위해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Autodesk 데스크탑 앱이 로드되지 않는 경우, 작업 표시줄에서 “숨겨진 아이콘 표시“를 선택하여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주요 증상과 해결 방법 14

Autodesk 데스크탑 앱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종료“를 선택한 뒤 Windows 작업 관리자를 열고 “AutodeskDesktopApp.exe“와 “AdAppMgrSvc.exe“가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위의 작업을 완료한 후 Autodesk 데스크탑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Autodesk 소프트웨어에 로그인합니다.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위의 단계들을 따라 수행한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오토캐드를 다시 실행하여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며 추가로

오토캐드가 실행되지 않을 때 다음 해결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Windows 제어판의 “인터넷 옵션” 창의 “고급” 탭으로 이동합니다.
  2. 스크롤하여 “보안” 섹션으로 이동하고 SSL 3.0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만약 SSL 3.0이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해당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모든 C++ 라이브러리를 제거한 후 재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Windows 제어판을 열고 “프로그램 및 기능” 또는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선택합니다.
  2.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에서 Microsoft Visual C++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찾습니다.
  3. 모든 버전의 Microsoft Visual C++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선택하고 제거합니다.
  4. Autodesk 소프트웨어 설치 패키지에서 최신 버전의 Microsoft Visual C++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합니다.
  5. 설치 패키지를 실행하여 Microsoft Visual C++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다시 설치합니다.

위의 방법들을 시도하여 오토캐드 실행 안되는 문제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토캐드 라이센스 오류 문제가 지속되거나 해결되지 않는 경우, Autodesk 고객 지원팀에 문의하여 더 자세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