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구글에서는 GDPR 메시지를 사용하여 GDPR 따른 동의 여부를 수집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4년 1월 16일부터는 EEA(유럽 경제 지역) 및 영국에서 해당 사이트의 애드센스 광고 게재와 수익 창출이 중단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구글 애드센스와 애드 매니저의 GDPR 설정 방법과 내용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GDPR은 유럽 개인 정보 보호법으로, 구글은 애드센스와 애드 매니저를 통해 이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EEA 유럽 GDPR 동의 메시지란?
애드센스와 애드 매니저에서는 [개인정보 보호 및 메시지]에서 GDPR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유럽 경제 지역과 영국의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때, 관리 동의 플랫폼을 통해 GDPR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데드라인은 2024년 1월 16일입니다. 이 설정을 통해 애드블록 해제 요청과 GDPR, CCPA 설정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애드블록 해제 요청은 사용자에게 심각한 불편을 야기할 수 있어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GDPR과 CCPA는 한국에서는 팝업 창이 나오지 않고 유럽 및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서만 알림창이 노출되기 때문에 설정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2024년 1월 16일까지 GDPR 동의 메시지를 작성하지 않으면 유럽 경제 지역 등의 트래픽에 대한 애드센스 광고 게재 및 수익 창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사전에 준비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국문 웹사이트라면 유럽 경제 지역 등의 트래픽 비율은 GA4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1월 16일부터 Google 애드센스, Ad Manager 또는 AdMob을 사용하는 게시자 및 개발자는 유럽 경제 지역 또는 영국의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때 Google에서 인증받고 IAB의 투명성 및 동의 프레임워크(TCF)와 통합된 동의 관리 플랫폼(CMP)을 사용해야 합니다.
새로운 IAB TCF 요건에 따르면 게시자는 유럽 경제 지역 또는 영국의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때 Google 인증 CMP를 이용 중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Google 인증 CMP는 TCF 규정 준수에 중점을 둔 Google 인증 기준에 따라 Google에서 평가를 받습니다. TCF를 사용하는 게시자가 TCF에 등록되지 않은 광고 기술 제공업체와 협력하는 경우, Google은 추가 동의 사양을 통해 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검토 결과 CMP가 Google 인증 기준을 따르는 것으로 확인되면 해당 CMP는 Google 인증 CMP 목록에 표시됩니다. 따라서 사용 중인 기존 CMP가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CMP에 문의하여 인증을 받아야 하며 2023년 5월 이후부터는 검색 광고 게시자를 위한 동의 관리 요건이 적용되며, 2024년 1월 16일부터는 EU 사용자 동의 정책이 시행되며 구글 애드센스, Ad Manager, AdMob을 사용하는 게시자는 이에 대한 대비를 마련하여 새로운 CMP 요건이 게시자에게 시행됩니다.
참고 : 구글 애드센스 DMCA 정책위반 광고중단 해결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GDPR 유럽 규정메시지 추가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관리하고 있다면, 특히 영국과 관련된 파트너 정보를 추가하고 싶다면 유럽 규정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GDPR 메시지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 페이지 및 광고 게재 차단 회복과 유사한 메시지 페이지를 새롭게 만들어 추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EEA 및 영국에서 접속하는 대상에게 애드센스 유럽 광고 규정 페이지가 표시되도록 하여 애드센스 수익 차감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먼저, 현재 사용 중인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사이트 URL을 확인하고 개인정보 처리 방침 URL을 각각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현재 사용 중인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사이트 URL을 확인하고 개인정보 처리 방침 URL을 각각 추가합니다. GDPR 메시지를 생성하는데 동의한다는 옵션이 있으며,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 GDPR 메시지를 생성하는 데 동의하도록 재설정합니다.
유럽 규정에 따라 UE(유럽 연합) 사용자의 광고 유형을 개인 맞춤형으로 설정해줍니다. 그 후, 메시지를 만들기를 선택하고 기존의 유럽 규정 메시지가 표시되면 필요한 수정을 가하고 내용을 조절한 다음 게시를 눌러줍니다.
GDPR 메시지를 생성하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면, GDPR 메시지를 생성하는 데 동의하도록 설정을 재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럽 규정에 따라 UE 사용자의 광고 유형을 개인 맞춤형으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이후,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 유럽 규정의 기존 메시지가 표시되며, 원하는 문구나 글씨 크기 등을 수정한 후 게시를 눌러주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게시를 활성화하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등에서 유럽 규정 알림이 활성화되어 Google의 EU 사용자 동의 정책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애드센스 GDPR 유럽 규정 수익 창출 중단 페이지에 대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 대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이러한 규정을 준수함으로써 큰 손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