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마케팅 쇼핑몰 수입 창출 및 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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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동영상 마케팅 트랜드은 11년간 매년 급격하게 변하고 있으며 그 흐름은 종잡을수 없기 때문에 계속 공부하고 트랜드를 읽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동영상 컨텐츠는 1년전과 비교해 3배 이상 증가 했으며 이는 매년 증가할 강력한 컨텐츠 수단으로서 Z세대의 경우 1일 1시간 이상 Youtube 에서 시간을 보내며 궁금한게 있다면 네이버지식인이 아닌 유튜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동영상 컨텐츠의 흐름이 기존의 마케팅에서 제작과 유통 소비의 3단계의 벨류체인이였다면 지금은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1단계로서 급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향후 네이버 비디오 블로거 (V로거)의 콘텐츠 강화부분
동영상 전문 창작툴 및 영상에서 이미지와 영향을 자동 추출해주는 기술로 동영상의 음성 분리 및 자막 편집 스틸이미지 추출등 동영상을 보다 손쉽게 편집할 수 있는 무비 에디터 기능 추가 예정이며 개별 동영상 검색 기능 강화 부분으로 동영상의 제목이나 설명 태그등을 추가한 SEO 인터넷검색 최적화 기능이 생길 예정 (현재는 동영상 제목만이 존재)
- 오토 트랜스포메이션 기술 접목으로 작성된 글의 주제와 문맥에 맞게 글의 이미지 영상을 알아서 자동으로 편집 해주는 기능 추가 예정
- 마지막으로 인스타나 유튜브 페이스북의 미디어 컨텐츠를 네이버로 바로 가져올 수 있는 기능 및 얼굴 자체인식 필터링을 접목하여 자동 얼굴 모자이크 탑재 예정
- 제품 및 서비스 구매단계에서 동영상의 영향력은 크게 작용합니다.
- 제품에 대한 설명을 읽는것보다 동영상으로 시청하는것을 선호하며 (4배 이상 선호)
- 제품에 대한 영상을 본 사람은 안 본사람보다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85% 상승하며 96%가 구매를 망설이는 단계에서 상품의 홍보 동영상이 크게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83%가 제품의 시연영상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며 제품을 구매한 사람은 기본적으로 제품동영상을 2번이상 보는 확률이 74% 라고 합니다)
- 기존의 소비자의 구매는 인지 -> 흥미 -> 욕구 -> 기억 -> 구매의 5단계로 구매가 되면 모든 소비형태는 끝났지만 인터넷이 발달됨에 따라 구매 후 공유 -> 검색 -> 재구매로 순환되는 구조로 바뀌었습니다.
- SNS 발달로 기존의 5단계의 소비형태에서 흥미 -> 검색 -> 구매 -> 공유 로 제품의 소비단계가 더욱 짧아지고 순환되어 재 구매되는 구조로 바뀌고 있습니다.
- 이러한 소비의 형태는 기존에는 제품을 그저 구입만 하는 사람들을 찾았다면 현재는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대신 홍보하거나 리플들을 달아주는 소수의(극성팬)들의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발굴하는데 힘 써야 고객과의 만남이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마케팅 제작 방법 Key Point
- 동영상의 첫 시작 3초 이내에 모든 내용이 전달되어야 하며 대부분의 사람이 10초 이후에는 나가버립니다.
- 모바일의 경우 사운드를 시청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음 – 필요이상의 사운드가 클 경우 부정적인 느낌을 받음
- 자막(캡션) 사용 – 폰트는 기본적으로 56px이상을 사용하며 모바일과 PC 버전 두가지화면에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 그리고 자막이 추기됨에 따라 기본적으로 평균 조회 시간이 12% 이상 증가하 모바일의 경우 대부분 사운드 없이 보기 때문에 자막이 없다면 41%의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 제목의 키워드는 두괄식(결론부터) 핵심메시지,하이라이트를 제목의 맨 앞으로 배치합니다.
- 동영상을 첨부한 내용의 경우 구글 검색에 첫 화면에 나올 확률이 53배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유튜브 SEO 검색엔진적화 순위
- 누적 영상 시청 시간
- 타이틀 (제목)
- 태그
- 다른 사이트에 삽입되어진 비디오 시간의 총합
- 외부 사이트에 링크된 수
- 설명 문구 (메타 태그)
- 비디오 제작 시가 (오래될 수록 유리)
- Transcript 문구
- 유튜브 채널 내 비디오의 뷰 총합
- 유튜브 좋아요 와 댓글등의 반응
네이버TV 동영상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 메타정보
- 8자 내외의 채널명 입력으로 채널 설명을 채널명에 다 넣지 않을것
- 영상 제목
- 동영상을 잘 설명할 수 있도록 50자 내외로 간결하게 작성
- 중요한 키워드는 앞부분에 배치(통검 기준 PC 9자 모바일 16자 노출)
- 시즌 / 에피소드와 같은 정보는 뒤에 배치
- 설명
- 영상 내용 요약 및 최대 3000자 내외 제품특징이나 노래 가사등
- 태그
- 강조하고 싶은 동영상의 내용을 키워드로 중요도 순으로 추가
- 영상 내용과 관련한 축약어 및 유의어 / 외국어 발음 등은 추가 (최대 20개)
- 썸네일 이미지
- 가장 중요한 장면 또는 핵심 내용 유추하여 요약
동영상 마케팅 전략
동영상 마케팅의 중요성
- Youtube 이용량 급증, 모바일/영상 중심으로 컨텐츠 소비
- 1020세대 유튜브 사용량 압도적 우위, 최근 5060세대 유튜브 사용량 급증(정치,뉴스 콘텐츠) 1020세대 초월함
- Youtube를 60%이상 검색 채널로 활용.
동영상 마케팅 기회
- 국내 디지털 동영상 서비스 (OTT*) 광고 매체 현황.
- 동영상 광고네트워크 – SMR(smart Media Rep MBC와 SBS 자회사로 디지털미디어랩 회사, 디지털 콘텐츠와 동영상 광고 유통),
- 다윈,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페이스북 오디언스네트워크 등.
- 구매 방식은 예약형 (영업담당자) 또는 경매형(광고 시스템에서 구매)
디지털 동영상 광고 종류
- 인스트림 광고 : Youtube TuerView (Skip이 가능한 광고)
- 아웃스트림 광고
- 마스트헤드 : Youtube 첫화면 / 하루 노출 7,100만원 / 예약제
- 구글 GDN : Google Display Network의 약자로 구글과 연계된 여러 네트워크 페이지들에 광고 노출.
- 페이스북 : 관심사가 유사한 타겟에게 노출하는 광고.
- 제품 및 서비스 구매단계에 동영상 영향력 증가
- 제품 설명을 읽는 것 보다 4배 이상 영상 시청 선호, 제품 리뷰(Unboxing) 영상 인기.
- 시청자 83%가 제품 시현 영상이 도움된다고 판단.
- 고관여 제품(고가 제품)일수록 영상 시청↑
- 모바일 인포모셜(INFOMATION+COMMERCIAL의 합성어로 상대적으로 정보량이 많은 광고형) 타입 증가.
동영상 콘텐츠 마케팅 실행 계획 수립
트리플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이해
- (트리플 미디어 : Paid media – Owned media – Earnd media)
Paid media : 소비자의 시선 사로잡기 - 일반 / 구매한 미디어(TV광고, Display,검색광고)
- TV CF 타입, 케이블, 옥외광고 및 유튜브 전용 광고를 위한 영상.
- 주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진행.
Owned media : 소비자의 기억 사로잡기
- 고객 / 보유한 미디어( 홈페이지, 쇼필몰, 블로그, 페이스북, 고객 이메일 등)
- 홍보, 정보 콘텐츠
제품 영상 30~45초, 5M 미만 영상, 촬영,편집,배포까지 24시간 내 처리.
Earnd media : 소비자의 액션 유도하기
- 팬(Fan) / 평판 미디어 ( 소셜미디어, 게시판, 블로그, 동영상 공유 사이트, 기사 등)
- 고객 참여 콘텐츠 : 1인 미디어 협찬, 리셀러 추천 및 고객 사용 후기
- 고객 참여 콘텐츠 중요! : 고객이 내 브랜드를 이야기하게 만들기
- 트리플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구분에 따라 전체 고객 접점 채널별 영상 콘텐츠 제작 및 배포 전략 수립.
- 장기 목표를 가지고 주기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영상 콘텐츠 포맷과 제작 프로세스 구축 필요.
- 단기 목표의 동영상 광고 운영 프로세스와 병행.
동영상 마케팅 실행 프로세스
계획수립 – 영상제작 – 채널배포 – 검색가능성 높이기 – 광고 – 분석
전략 콘텐츠 A/B테스트 최소 3개월 이상 운영 계획
영상 제작시 고려해야 할 사항
목표 시청자들의 관심사와 관련성 있는 콘텐츠가 중요함.
셀럽이 나오거나 완성도 있는 콘텐츠 보다 본인들의 관심사와 관련성이 3배 이상 더 중요함.
- 모바일 최적화 고려한 영상 제작시
- 영상 사이즈 선택, 1:1이 가장 많이 사용됨.
- 두괄식! 핵심 메시지, 하이라이트를 맨 앞부분에 배치하며 결론부터 말하기, 결-기-승-전-결
멀티채널 동영상 콘텐츠 배포 최적화
YouTube vs Facebook
YouTube “유튜브”
- 콘텐츠 접근성 : 검색(채널)
- 동영상 속성 : 지속성 / 심층적, 긴 시간, 전문적
- 동영상 시청 후 행동 : 74% 추천 영상 시청, 63% 관련 영상 검색
Facebook “페이스북”
- 콘텐츠 접근성 : 발견(타임라인)
- 동영상 속성 : 최신성 / 가벼운 내용 짧은 시간
- 동영상 시청 후 행동 : 66% 공유/좋아요, 62% 코멘트
유튜브 검색엔진최적화 최적화(SEO) 검색 가능성 높이기
유튜브 최적화(SEO)에 영향을 주는 요소
- 누적 비디오 시청 시간 – 가장 중요
- 타이틀
- 태그
- 다른 사이트에 삽입되어진 비디오 시간의 총합.
- 외부 사이트에 링크된 수
- 설명 문구
- 비디오 제작 시기(오래될 수록 유리)
- Transcript 문구
- 유튜브 채널 내 비디오 뷰 총합
- 좋아요 및 댓글 반응률
유튜브 메타데이타 등록 최적화
- 유튜브 컨텐츠 검수 인공지능이 영상은 그저 MP4파일 덩어리로 인지함.
- 제목, 설명에 핵심 키워드를 삽입해야 함.
A. 제목
- 주요 정보를 앞에 배치 (60자 이내)
- 에피소드 번호와 브랜드는 뒤에 배치
B. 설명
- 주요 키워드 1~2개 앞부분 배치,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동영상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
- 해시태그 활용 3개까지 제목 상단에 노출(최대 15개)
C. 태그
- 태그는 500자 이내
D. 썸네일 A/B 테스트하여 직관적인 썸네일 사용
E. 영상 시리즈별 일관된 디자인, 브랜드, 직관적인 제목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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