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및 준비물

국내의 운전면허증은 해외에서 자동차 운전을 할 때 유효하지 않습니다. 이는 국내와 해외의 운전법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외로 여행을 계획하거나 해외에서 자동차 운전을 할 예정이라면 반드시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국제운전면허증은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국제운전면허증은 인터넷으로 신청이 불가능하며 꼭 방문 신청을 통해서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공식 문서로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와 신원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청자의 얼굴 인식 및 서류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를 통해 국제운전면허증의 위조나 부정 사용을 방지하고 안전한 교통 활동을 지원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을 신청하려면 관련된 공식 기관을 방문하여 필요한 서류 및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국가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절차와 요구사항이 다를 수 있으므로, 국제운전면허증을 신청하고자 하는 국가의 관련 기관 웹사이트나 공지를 참고하여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국제운전면허증은 유효 기간이 있으며 갱신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유효 기간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갱신 절차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한 국제 운전을 위해 국제운전면허증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필요한 절차를 지켜야 합니다.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및 준비물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장소

  1.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 및 경찰서
  2. 인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
  3. 도로교통공단의 협약 중인 지방자치단체 22개

만약 경찰서에서 신청할 경우 방문전에 국제운전면허증이 발급 가능한지 유선상으로 확인 하는것이 좋으며 본인명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챙겨가야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장소

그리고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발급받을대는 여권을 신청에 한하여 국제운전면허증도 동시에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증만 신청하느것은 불가능하니 꼭 여권과 함께 발행하실분들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항목요구사항
준비물본인 여권 (사본 가능)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3.5 X 4.5) 1매
수수료국제운전면허증 발급비용: 8,500원
유효기간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비용 수수료
  1. 본인 여권 (사본가능)
  2. 운전면허증
  3.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3.5 X 4.5 ) 1매

운전면허증 발급비용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수수료 8,500원을 납부

그리고 사진은 여권용 사진이 아니면 불가능하며 대신 발급 신청의 경우 대리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이 필요하며 위임장을 위해서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국제 운전면허증 유효기간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발급후 1년입니다.

국내면허가 정지중이여도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은 가능하나 대신 정지가 종료되는 다음날로부터 1년간 국제면허증 발급되기 때문에 정지처분 기간 중 운전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국제 운전면허증 인터넷 발급 신청 및 준비물

국내면허 정지중에 해외에서 운전을 하다 단속에 적발시 국내로 확인이 요청된다면 정지기간중임을 알리게 되며 이와 동일하게 외국에서 발급받은 국제면허증이라고 하더라도 국내면허 결격기간중에 국내에서 운전을 할 수 없으며 이는 도로교통법 제 96조 제 3항에 나와있습니다.

국제 운전면허증 사용 가능한곳

국제면허증으로 운전할 수 있는 제네바 협약 가입국은 총 97개국 입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나라사용 가능한 국가
아시아   15개국한국, 뉴질랜드, 라오스,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싱가포르,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일본, 캄보디아, 태국, 파푸아뉴기니, 피지, 필리핀
아메리카   15개국과테말라, 도미니카공화국, 미합중국, 바베이도스, 베네주엘라, 아르헨티나, 아이티, 에콰도르, 자메이카, 칠레, 캐나다, 쿠바, 트리니다드토바고, 파라과이, 페루
유럽   33개국교황청, 그루지아,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러시아, 루마니아, 룩셈부르크, 모나코, 몬테네그로, 벨기에, 불가리아, 사이프러스, 산마리노, 세르비아, 스웨덴, 스페인, 슬로바키아, 아이슬랜드, 아일랜드, 알바니아,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키르기즈스탄, 터키,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중동 아프리카   32개국가나, 나미비아,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니제르, 레바논, 레소토, 르완다, 마다가스카르, 말라위, 말리, 모로코, 몰타, 베냉, 보츠와나, 부르키나파소, 세네갈, 시리아, 시에라리온, 아랍에미리트, 알제리, 요르단, 우간다, 이스라엘, 이집트,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짐바브웨, 코트디브와르, 콩고, 콩고공화국, 토고, 튀니지

기타 알아두면 좋은 정보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 신청하려는 경우에 다음 사항들을 숙지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1. 범칙금 및 과태료 체납 확인
    •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을 신청하는 본인이 범칙금이나 과태료 등을 체납한 경우, 발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다만, 범칙금을 납부 중인 경우는 제외됩니다.
    • 따라서 미납된 범칙금이나 과태료가 있는 경우에는 운전면허증 발급 전에 정산하고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한국 면허증 및 여권 지참
    • 대부분의 국가에서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할 때, 국제면허증 뿐만 아니라 한국 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지참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이렇게 함으로써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받을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도로 교통법 확인
    • 미국, 캐나다 등 주마다 도로 교통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국제 운전면허증의 인정 범위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사관을 통해 방문하는 주에서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이름 일치 확인
    • 국제 운전면허증의 영문 이름 스펠링과 여권 상의 영문 이름 스펠링이 동일해야 합니다.
    • 또한, 각각의 서명도 일치해야 국제 운전면허증이 유효하게 인정됩니다.
  5. 정확한 용어 사용
    • 국내에서 인정되는 국제 면허증은 “International Driving Permit”입니다.
    • “International Driving License”는 국내에서 운전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면, 해외에서 안전하게 운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