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가 점점 심해지며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 문제화로 더이상 중국만을 문제삼을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로하여금 정부는 내부적으로 이러한 미세먼지를 해결하고 나아가 안전한 운전습관까지 가질수 있도록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시스템을 도입후 실험 검토중에 있습니다.
2017년에 첫 시범으로 2018년에 2회 그리고 올 2019년 2월부터는 세번째 시범 테스트를 위해 추가 모집을 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운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노랗 목차
자동차 탄소포인트 무엇일까요?
기본적으로 승용차나 승합차를 운전하는 운전자가 주행거리를 감축하고 친환경 운전 습관을 가지게 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 주행거리 단축
- 운전자가 연평균 주행거리를 감축합니다.
- 친환경 운전 습관
- 자동차 운전자가 자동차의 특성을 이해시키고 운전방법이나 습관을 변화시켜 불필요한 에너지를 절약하여 온실가스를 줄입니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모집 정보
모집 기간 : 2019년 2월 7일(목) ~ 선착순 마감
마감 시 홈페이지 공지
사진 방식 6,200대 + OBD 방식 300대 = 총 6,500대
모집 대상 :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 차
제외 대상 : 친환경 차량 및 서울시 차량 제외
참여일 ~ 2019년 10월 31일
신청방법
카씨포인트 홈페이지로 접속을 합니다.
그럼 기존17년 ~ 18년에 참여한 사람들은 로그인 후 재참여가 가능하고
이번 19년 신규 참여자의 경우 신규참여자로 신청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접속 |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접속 | |
홈페이지 회원가입 | 신규 참여자 | 회원가입 |
재 참여자 | 로그인 -> 재참여신청 | |
관련 정보 입력 | 참여자정보, 자동차등록정보(자동차등록증 사본) 입력 | |
최초 주행거리 제출 | 차량 전면(번호판) 사진 및 계기판 사진 제출 | |
가입 승인 | 가입정보 심사 후 담당자가 승인 | |
제도 실천 | 사진 방식 | OBD 방식 |
주행거리 감축운행 | OBD 단말기 차량 장착 및 앱 설치 | |
주행 거리 감축운행 | ||
친한경 운전 실천 | ||
주행 거리 제출 (중간) | 차량 전면(번호판) 사진 및 계기판 사진 제출 (5월 말) | |
주행 거리 제출 (최종) | 차량 전면(번호판) 사진 및 계기판 사진 제출 (10월 말) | |
감축실적 산정 | 주행거리 감축실적 산정 | 주행거리 감축 실적 산정 친환경 운전점수 산정 |
인센티브 지급 | 최대 5만원 | 최대 10만원 |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어떻게 히면 되나요?
1. 실시간 운행정보
참여자의 실시간 운행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실시간 운전에 대한 친환경 점수
(최종 평가점수와 다를 수 있음)를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2. 운행 기록
참여자가 운행한 실시간 운행정보에 대한 기록으로, 주행거리, 운행시간, 평균 연비 등을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3. 운행정보 전송 관리
참여자의 친환경 점수 산정 및 인센티브 지급을 위하여 수집된 운행정보(OBD에 기록된 정보)를 전송(수동) 하는 기능입니다.
4. 차량 상태 정보
참여자의 차량 상태 정보(배터리 전압 등) 및 고장상태를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산정 기준
구분 |
사진형 |
OBD형 |
비고 |
|
데이터 수집 방식 |
차량 주행거리 적산계 사진촬영·파일 전송 |
차량 주행거리 적산계 사진촬영·파일 전송 및 차량 운행 데이터 전송(OBD 단말기>휴대폰>시스템) |
|
|
주행거리 |
기준 |
일평균 주행거리 * 참여 기간 |
소수점 둘째 자리 반올림 |
|
주행거리 |
1) 일평균 주행거리 = 참여 신청 시 총 누적 주행거리 ÷ (시범 참여 시 총 누적 주행거리 제출 일자 – 차량 최초 등록일자) |
|||
(km) |
2) 참여 기간 = 사업 종료 시 총 누적 주행거리 제출 일자 – 사업 참여 시 총 누적 주행거리 제출 일자 |
|||
확인 주행거리 (km) |
(시범사업 종료 시 차량 누적 주행거리) – (시범사업 참여시 차량 누적 주행거리) |
|||
감축량 (km) |
기준 주행거리 – 확인 주행거리 |
|||
감축률 (%) |
(기준 주행거리 – 확인 주행거리) ÷ 기준 주행거리 × 100 |
소수점 절사 |
||
친환경 운전 |
– |
친환경 운전 프로그램 |
|
|
(OBD 단말기 설치 차량) |
(APP)에 의해 자동평가 |
자동차 포인트 인센티브 기준
구분 |
인센티브 산정 기준 |
|||||
주행거리 |
감축률 |
0 이상~10미만 |
10 이상~20미만 |
20 이상~30미만 |
30 이상~40미만 |
40 이상 |
(%) |
||||||
감축량 |
0 이상~1천 미만 |
1천 이상~2천 미만 |
2천 이상~3천 미만 |
3천 이상~4천 미만 |
4천 이상 |
|
(km) |
||||||
금액 |
1 |
2 |
3 |
4 |
5 |
|
(만 원) |
||||||
친환경 운전 |
점수 |
75~80미만 |
80~85미만 |
85~90미만 |
90~95미만 |
95 이상 |
(OBD) |
금액 |
1 |
2 |
3 |
4 |
5 |
|
(만 원) |
1 thought on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사진형 OBD형 신청 및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