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장마철마다 각가지 자연재해로 인해 침수차량이 늘어만 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새차가 아닌 중고차 구입시 침수차량이 아닐까 걱정부터 하게되며 이렇게 자동차가 침수가 되면 중고차로 구입 시 침수차량 구별법을 확인하느것을 기본적으로 알고 구입을 피해야 하며 만약 자연재해로 인해 차량이 침수차량이 되는경우 폐차처리를 해야하느데 이에대해서 자동차 보험으로 전손처리가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수차량의 경우는 특히 외부상처가 없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차를 하게 되면 상태가 더 좋아보이느기 때문에 혹하고 구입을 하게되는데요
전기 배선과 다양한 하네스와 기어장치가 들어있기 때문에 자동차가 한번 침수하게 되면 자동차의 수명은 거의 끝났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구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누구나 쉽게 “중고차 구입시 침수차량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 구입시 피해야 하는 시기
보통 차량이 침수가 되어 중고차가 판매되는데 걸리는 시기는 “2개월정도 소요“되며 그렇기 때문에 장마철 천재지변이나 물난리를 겪고 난 뒤라면 가을에 중고차를 구입시 침수차량이 대거 판매될 수 있기 때문에 구입 시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침수차량 위험한 이유 5가지
- 차량의 부식증가
- 차량 변속이 누유 현상
- 흙탕물이 마르면서 엔진에 분진으로 인한 엔진손상
- 자동차 오작동 확률증가
- 자동차 내부에 오염물질 증가
차량이 침수가 되면서 흙탕물이나 진흙이 차량안으로 들어가면서 차량의 부식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진흙이 차량으로 들어가면서 말라 차량엔진의 기어사이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러한 미세입자들이 자동차가 움직일때마다 마찰을 일으켜 제품의 내구성을 떨어트립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로 인해 차량의 내구성이 떨어지고 오작동을 일으키다보면 고장이 날 확률이 크게 올라가며 차량사고의 위험이 생기기 때문에 심각한 침수의 경우는 자동차를 폐차시키는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사고참고
중고차 침수차량 확인방법 6가지
- 자동차 운전석 흙탕물 진흙 침수유무 확인
- 안전벨트 침수흔적 확인
- 자동차 시트 안쪽 밑 확인
- 에어컨 및 시가잭 등 확인
- 트렁크 안쪽 확인
- 연료 주입구 흔적 확인
운전석 침수유무 확인
운전석 부분에 차량이 침수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시거잭 부분에 면복등을 이용해 넣어보면 보통 먼지가 나와야 하는데 모래나 진흙등이 묻어나온다면 침추차량이 확률이 높습니다.
그 외에도 자동차 등록증과 보험 영수증은 항상 자동차에 넣어두기 때문에 해당 서류를 확인해 봤을 때 오물이 묻었다면 침수되었던 차량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 외에도 차량의 바닥이나 커버 뒷면에 누런 침수 흔적이 있다면 바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량 엔진룸부터 시작해 차량의 내부에 심각한 오염물질이 있기 때문에 차량의 외관이나 내부인테리어가 아닌 더 안쪽을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안전벨트 안쪽 침수흔적 확인
물이 스며들면서 안전벨트 안쪽으로도 감겨들어가는 부분에 침수되었던 흔적이 남게됩니다.
고가의 자동차의 경우 침수차량 확인하느사람들이 많아 안전벨트를 아예 교체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차량이라면 안전벨트를 끝까지 땡겨보면 침수차량인지 알수 있습니다.
자동차 시트 및 바닥 고무확인
자동차의 시트를 최대한 뒤로 밀면 아래쪽에 지지하는 힌지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도어나 의자 시트의 회전 힌지 구조는 스트링과 함께 금속으로 된 레일로 이루어져 자동차 시트가 이동하거나 회전하도록 되어 있으며 자동차가 침수되었다면 해당 레일이나 금속에 녹슬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 외에도 시트의 머리 받침대인 헤드레스트를 뽑은 다음 끝 의자와의 접촉면을 비교해보면 침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부분은 실내세차를 하더라도 녹이 생기기 어려운 부분 중고차 침수차량 확인시 참고하세요
침수차량 에어컨 확인
자동차가 침수대면서 에어컨의 덕트시스템에 이물질이 들어가 마르면서 악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차량 내부로 퍼져 진동하는 냄새는 방향제를 사용해도 그 냄새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차에 탑승 후 창문과 차 문을 모두 닫고 에어컨이나 히터를 가장 강력하게 틀어놓으면 차량의 냄새가 필터가 아닌 문제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량에서 곰팡이냄새등이 난다면 침수차량에 대해 의심을 해야하지만 중고차 영업사원이 에어컨 필터를 구해서 교체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뭐든 하나만 가지고 평가를 하긴 어렵고 종합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보아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시거잭등 청소하기 어려운곳은 면봉이나 솜을 넣어서 진흙이나 모래등이 묻어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차량 트렁크 침수확인
자동차의 트렁크를 확인하면 스페어로 보관하는 타이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침수차량 구별법으로 트렁크 바닥 매트에 진흙자국이 있는지 확인 후 스페어 타이러를 분리해서 확인해보면 타이어가 보관되어 있던 자리나 타이어에 침수의 흑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연료 주입구 침수차량 확인
차량이 침수되면서 연료 주입구의 뚜껑이 침수되었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연료뚜껑은 닫아 고착되기 때문에 뚜껑 안쪽에 누런물이 나오는지 그 외에도 자동차의 바닥부분에 있는 부분에 침수가 되어 녹이 있지 않은지 머플러등도 함께 확인하느것으로 중고차 구입시 침수차량인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사고이력 확인
중고차를 구입할때 침수차량 유무만 확인하느것이 아닌 사고이력이 있는지 사고이력서를 확인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사고이력 조회란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자동차 민원 대국민 포털“과 보험개발원이 제공하는 정보로서 ECAR.GO.KR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이트에 접속 후 자동차 종합정보 제공포털 자동차365로 접속합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365에서는 침수차량 확인을 할 수 있도록 “자동차 정비업자가 입력한 정보로 중고차 이력정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중고차 시세확인
- 검사 및 예약안내
- 통합이력조회
- 자동차 등록비용
- 매매용 차량 신속조회
- 수출 차량정보
차량 이력 정보는 유료지만 침수 보험사고의 경우 무료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중고차 카히스토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자동차 구입 시 사고이력 조회 및 무료 침수차량 조회, 무료 폐차사고 조회, 자동차 보험료 조회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고 차량 등을 조회하고자 하는 자동차의 차량번호를 띄어쓰기 없이 입력하게 되면 침수 보험사고 “자동차를 운행 중 자동차 내부로 물이 들어와 시동이 꺼지거나 주차중 엔진에 물이 들어가 운행이 불가능하게 되어 손해가 발생한 경우”의 차량을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침수차량 보험 전손처리 유무
일반적으로 차의 내부 운전석 바닥에 물이 차고 외부 엔진룸 절반 정도까지 물이 차오른 경우 침수로 인한 전손처리를 할 수 있지만 이 침수 기준에 대해 명확하게 명시된 바가 없기 때문에 차량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그 상황은 여러 형태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침수 전손처리 보상 금액은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차량가액에 따라 지급되는데, 중고차의 감가상각을 반영한 금액이 보험가입 초기에 정해져서 나옵니다. 이 차량가액에 더해 블랙박스나 일부 부품들을 구입해 장착했다면 그 금액을 추가적으로 반영하여 차량가액이 일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침수차량으로 보험 전손처리의 경우 기본적으로 해당하는 차량가액의 100%를 지급해주고 있으며, 보험가입 당시의 가격 대비 사고시점에 따라 3개월마다 차량가액은 감가상각 되어 일부 금액이 하락하게 되며 일부 회사에서는 수리비에 대해 차량 가액의 120%까지 지급하는 경우도 있고 개인의 특약 여부에 따라 일부 금액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특약은 실상 얼마 안하기 때문에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서 최대 금액으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설정해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차량가액이 1천만 원이라면, 120% 지급 시 1200만 원으로 200만 원가량 차이 나는데 실상 특약 비용은 1년에 5천 원 내외이기 때문이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