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높은 가격대의 Canyon에서 출시한 캐니언 얼티밋과 캐니언 그래블 등 카본 자전거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해외직구 시 UPS 배송조회 및 관세와 부가세 납부를 위한 관부가세에 대한 세금납부 후기를 남겨봅니다.
노랗 목차
UPS 배송조회 및 주말 배송기간 후기
먼저, 배송업체인 UPS는 빠른 배송시간이 가장 큰 장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주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하루만에 배송이 완료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주문 후 다음 날에는 이미 제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말이 배송 일정에 포함되어 있더라도 일요일을 제외하고 토요일까지 배송이 진행되므로, 특히 토요일에는 배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통관과정 및 관부가세 신고 카카오톡 진행
해외직구 후 국내에서의 통관과정이 시작되면, 우리나라의 우일합동관세사무소로부터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이 메시지 내용에는 통관과정에 필요한 문의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세 면제 FTA 협약한도
한편, 해외직구의 경우, 관부가세 세금면제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특송업체(DHL, FedEx, UPS)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경우에는 200달러 이하로 면제됩니다.
그러나 이번에 구매한 캐니언 자전거는 FTA 협정된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이지만, 관세와 부가세 모두 부과됩니다. 이는 자전거의 프레임뿐만 아니라, 부속품인 휠, 타이어, 구동계 등이 FTA 협정된 국가에서 생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참고 : FTA 협정관세 세율적용 순서 및 자유무역협정 신고
개인통관고유부호 번호 발급 및 등록
카카오톡으로 받은 메시지에 포함된 링크를 통해 운송번호 및 수입처의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송정보확인 과정에서 문제가 없다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번호는 개인이 해외에서 구입한 제품이 국내로 제대로 통관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관부가세 등 세금이 부과되는 경우에는 이를 납부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해외직구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라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발급받은 통관번호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메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통관고유부호 입력 후 수입자 이름을 영어와 한글 각각 입력하고, 개인정보로 주민등록번호, 연권번호, 개인통관고유부호, 외국인등록증 중 선택해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 다음 단계는 UPS 택배로 받을 주소지를 한글로 다시 한번 입력하는 것으로 이렇게 해서 우일합동관세사로부터 모든 배송정보 입력을 완료하게 됩니다.
이후 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세금납부에 대한 문자가 오면 카드로텍스를 통해 신용카드 할부납부가 가능하지만 수수료 붙기 때문에 저는 딱히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관세청을 통해 세금납부가 가능하지만 저는 주로 이용하는 우리은행이나 기업은행에서 주로 세금납부를 통화 관세 부가세 납부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부가세 세금납부가 완료되면, UPS 배송이 즉시 시작되며 일반적으로 입금한 날 당일에 배송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해외직구를 통한 구매 과정에서 UPS 배송 및 관부가세 납부에 대한 저의 경험을 공유하였습니다. 이 정보가 다른 해외직구 이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