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x 인 벤츄라 및 몬테레이, 빅서, 하이시에라 등등 운영체제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인 윈도우11, 윈도우10, 윈도우8.1 등 설치해서 멀티부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맥 / 맥북 부트캠프 통해 윈도우 설치가 가능하며 이때 바이러스 및 멀웨어 등이 걱정된다면 MS 홈페이지를 통해 순정 윈도우 클린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느것을 권장합니다.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이너나 마케팅을 담당하는 분들이라면 이쁜 맥북 디자인과 별개로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모니터 성능과 함께 최적화된 하드웨어 성능으로 인해 MacOSx가 설치된 맥북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 같습니다.
맥북 부트캠프 윈도우 클린 설치이유
오래 사용해도 성능저하가 AMD나 Intel 의 성능저하가 적은 Apple의 맥북은 비싼 가격에도 인기가 있는 이유라고 생각하는데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운영체제가 몸에 적응된 분들이라면 애플의 운영체제인 MacOSX “빅셔, 카탈리나, 모하비 등등” 운영체제를 적응 한다는것이 사실상 힘든 사람들도 많이 있을텐데요 그 뿐만 아니라 대부분 우리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윈도우로 되어 있고 기존에 파일을 공유하더라도 윈도우로 된 파일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프로그램 사용 뿐만 아니라 설치도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맥북에어, 맥북프로 등 MacOS 노트북에 MS 윈도우11, 윈도우10, 윈도우8.1 등의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이러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MacOS 부트캠프 BOOTCAMP 라는 애플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맥북 부트캠프 윈도우 설치절차
- MAC PC를 키고 인터넷에 연결합니다.
- 마우스와 키보드를 제외한 모든 USB를 제거
- 런치패드 – 기타폴더 안에 부트캠프 지원이라는 어플을 찾아서 실행
- 설치할 윈도우10.ISO / 윈도우11.ISO 파일을 내려받아 선택후 계속 을 눌러 진행
- 부트캠프에서 사용할 용량을 지정
-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후 자동으로 윈도우10 설치모드로 부팅
- 설치창이 뜨면 설치를 진행 정품 시리얼이 있다면 함게 입력 없다면 추 후 윈도우 정품인증
- 사용자 지정을 선택 설치
- 부트캠프 파티션을 선택 후 포맷
- 윈도우 부팅
MacOSx 부트캠프 부팅 USB 윈도우 설치방법
- 맥의 부트캠프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F4 를 눌러 런쳐패드 실행합니다.
- Boot Camp 지원을 클릭합니다.
- boot camp 지원은 필요한 지원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고 윈도우용 디스크 파티션을 생성한 다음 윈도우 설치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인텔 기반의 맥 MacOSx에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 설치하는것을 도와줍니다.
- 부트캠프는 윈도우8 이상 버전만 설치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ISO 이미지에 설치하고자 하는 윈도우 ISO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 만약 윈도우 ISO 파일이 없다면 토렌트등을 이용해 윈도우를 다운로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선택한 드라이브를 지우고 윈도우 설치파일이 입혀지기 때문에 USB에 중요한 데이터는 없는지 다시 확인 후 계속 누릅니다.
해당 USB가 포맷 후 윈도우 설치파일이 자동으로 복사됩니다.
다음은 하드디스크에 맥 MAC OS X 운영체제와 윈도우 운영체제의 하드 점율 비율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운영체제는 같은 SSD 및 하드디스크 파티션 드라이브에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이후 설치를 눌러주면 기존의 윈도우 설치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클린설치가 진행됩니다.
- MS 윈도우 설치 및 정품인증 참고
맥북 부트캠프 부팅순서 변경방법
윈도우를 부트캠프를 이용해 설치하게 되면 이후로는 윈도우가 부팅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 여기서 이후 부팅순서를 MacOS로 EHL돌리고 싶다면 컴퓨터를 부팅 시 Option (Alt)키를 눌러 시동디스크 창으로 접속합니다.
- 그리고 컴퓨터를 시동할때 사용할 시스템에서 Macintosh HD OSX 를 선택하는것으로 부팅순서 변경을 통해 교체할 수 있습니다.
맥북 부트캠프 설치실패 파티션 포맷
Windows 설치파일을 복사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만약 부트캠프로 윈도우 설치 시 설치오류가 발생한다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설치파일이 4GB 이상인지 확인하거나 현재 사용하는 맥북 / 아이맥 파티션이 NTFS가 아닌 FAT32 (ExFat) 및 macOS Extended (확장 저널링)인지 확인합니다.
부트캠프 설치 시 Windows 설치파일을 복사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가 발생한다면 해당 파티션은 4gb 이상의 파일을 복사 및 이동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트캠프 설치시 설치실패가 되며 해당 윈도우 파일을 복사가 불가능합니다.
- 윈도우 설치파일을 4GB 이하로 구한다.
- 맥북 / 아이맥 파티션 포맷을 FAT32 방식이 아닌 NTFS 방식으로 포맷한다.
우선 가장 쉬운건 윈도우 설치파일을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받으면 순정의 경우 4GB 이하를 차지하는걸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맥북 MAC OSX 시동디스크 기본값으로 세팅 방법
설정 – 시동디스크 -> 좌물쇠 – 암호입력 -> Macintosh HD 선택 -> 좌물쇠 클릭 하면 MacOSx로 부팅됩니다
2 thoughts on “MacOS 맥북 부트캠프 USB 윈도우 클린 설치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