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경고 메시지가 나타난 경우, 이것은 광고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임을 나타내며 워드프레스와 달리 티스토리의 경우 별도의 루트권한 접속할 권한이 없기 때문에 티스토리 Ads.txt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제약이 있었습니다.이러한 Ads.txt 파일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서 Ads.txt(Authorized Digital Sellers)는 신뢰할 수 있는 광고 집행을 증명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광고주와 게시자 간의 신뢰를 확립하는 역할을 합니다.
왜 티스토리 애드센스 Ads.txt가 필요한가?
Ads.txt 파일을 통해 광고 인벤토리의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중간에서 광고주의 돈을 횡령하는 사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이 없는 사이트는 광고 게재에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될 수 있어, 광고 게재가 원활하지 않을 뿐 아니라, 콘텐츠와 무관한 광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게시자는 수익 손실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Ads.txt 파일 생성하기
Ads.txt 파일은 간단한 텍스트 파일로, 메모장 등의 텍스트 편집기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을 실행 후 자신의 애드센스 광고코드를 아래의 예시에 맞게 입력합니다.
google.com, pub-0000000000000000, DIRECT, f08c47fec0942fa0
위에서 ‘0000~’ 부분은 광고 게시자 코드(ID)를 나타내며, 이 코드는 애드센스 계정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Ads.txt 파일로 저장합니다.
티스토리 Ads.txt 파일 업로드
Ads.txt 파일을 원칙적으로는 루트 폴더(최상위 경로)에 업로드해야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워드프레스와 같이 루트 폴더 접근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html 편집을 통해 수동으로 업로드해야합니다.
참고 : Ads.txt 누락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수익손실 위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고, 왼쪽 메뉴에서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스킨 편집 페이지에서 오른쪽에 있는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HTML 편집 페이지에서 파일 업로드 탭을 선택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미리 만들어둔 ‘ads.txt’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판매자 정보 공개설정
Ads.txt 파일 업로드 후에도 2~3일이 지나도 경고 메시지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판매자 정보 공개 상태를 변경하는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계정 정보‘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판매자 정보 공개 상태를 ‘공개‘로 변경하고, 비즈니스 도메인에 ’tistory.com’을 입력 후 최대 1주일 정도 기달리면 애드센스티스토리 Ads.txt 수익손실 문제가 해결됩니다.
Ads.txt 파일은 광고 수익을 보호하고 광고 집행의 신뢰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위와 같은 단계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게시자들은 광고 게재의 무결성을 지키면서 수익손실을 방지해 광고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